(출애굽기 24) 갈라진 홍해는 세례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출애굽기 Date : 2023. 10. 23. 16:28 Writer : 김홍덕

애굽의 군사가 좇아 온다는 걸 알게 된 이스라엘 백성은 두려워했고, 그 두려움은 이내 모세를 향한 원망이 되었다. 애굽에 죽을 자리가 없어서 광야에서 죽게 만드냐며 원망했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원망할 때 모세는 '가만히 있으라.'고 했다. 가만히 서서 여호와가 행하시는 일을 보라고 했다.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 말대로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기 위한 여정을 떠난 사람을 위협하는 세상의 가치는 더 이상 위협이 되지 않았다. 모두 물에 수장되었다. 우리의 구원도 세상 가치를 추구하던 애굽의 모습을 더는 볼 수 없는 삶이 되는 것이다.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출 14:13)

 

하나님은 기적을 행하셨다. 모세가 바다를 행해 팔을 들자, 바다가 갈라졌다. 단지 바다가 갈라진 정도가 아니라 마른 땅이 되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홍해를 건넜다. 이건 세례다.

 

홍해가 갈라진 건 세상 모든 사람이 아는 이야기 중의 하나일지 모른다. 그러나 이 일이 정말 자신과 관련이 있는 사람의 예수님의 말씀에 나오는 좁은 문으로 들어간 사람 정도뿐이다. 하나님께서 홍해를 가르신 목적이 자기 일이 된 사람이 많지 않다. 존재의 신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사람이 되는 구원을 받은 사람이 많지 않다는 의미다. 우리는 지금 그런 사람이 되려 한다. 그것이 구원이기 때문이다.

 

홍해의 기적이 자기 사건이 된 사람은 많지 않다.

 

홍해를 건넌 사람이 되려면 홍해가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 한다. 지정학적으로 중동에 있는 바다를 건너자는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게 하나님의 목적이라면 온 세상을 구원한다는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이건 전적으로 영적 의미가 본질인 기적이다. 내가 홍해를 건넌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하나님이 가르신 홍해, 내가 건너야할 홍해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원의 여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듯, 우리 각 개인도 구원의 여정이 시작된다.

 

홍해의 의미를 알아야 구원이 시작된다.

 

홍해는 바다다. 그리고 사람은 물속에서 살 수 없고 바다는 세상을 의미한다. 이건 성경뿐 아니라 사람의 일반적인 관념이다. 그리고 성경은 세상 사람을 죄와 사망에 빠져 있다고 말씀하고 있다. 사람은 세상이란 바다에 살고 있고, 이런 사람의 삶은 하나님이 보실 때 생명이 없는 삶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모두 바다에 잠겨 있고, 빠져 있다. 그건 죽은 삶이다.

 

이를 증명하듯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을 대변하는 애굽, 그중에서도 가장 경쟁력 있는 군인들이 바다에 빠져 수몰되었다. 이런 참혹한 일은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삶은 바다에 빠진 삶이란 걸 설명한다. 이런 애굽 사람을 하나님께선 '다시 보지 못할 것'이라 하셨다. 이 말씀에는 구원의 여정을 시작한 이들이 다시 이런 사람이 된다면 사망에 이를 것이란 의미도 녹아 있다. 결국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의 삶은 바다에 빠진 것과 같다.

 

그러나 더 본질적인 의미가 있다. 홍해가 갈라지고 이스라엘 백성이 갈라지고 바닥이 마른 바다를 건넌 놀라운 기적의 본질은 세례다. 바다 밑을 걸어서 건넜다는 건 바닷속으로 건넌 것이다. 물에 잠겼다가 다시 나온 것과 같다.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의 모습인 애굽의 군사들은 바다에 빠졌지만,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여정을 시작한 이들은 바다를 건넌다. 물에 잠겼다 나오는 세례가 구원의 시작임을 알린다.

 

세례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홍해가 갈라졌듯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만 성취된다. 사람의 힘은 말 그대로 '1'도 보탬이 없다. 구원도, 세례도 그렇다. 하나님의 능력을 가만히 기다리고, 보고, 확인하는 게 사람이 할 수 있는 전부다. 앞에는 바다가, 뒤에는 애굽 군대가 추격해 오는 상황에서 가만히 하나님의 능력을 기다린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다만 이 구원을 믿고 가만히 기다리는 것뿐이다. 스스로 존재하는 여호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생명은 그렇게 잉태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