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3) 후회하고 추격하는 바로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출애굽기 Date : 2023. 10. 18. 04:19 Writer : 김홍덕

막상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나자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렇게 급하고 단호하게 떠나라고 했는지 이유를 설명이라도 하듯 애굽의 바로 왕과 신하들은 이를 후회한다. 특히 하나님께서는 또 바로 왕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셨다고 말씀하신다.

 

혹이 백성의 도망한 것을 애굽 왕에게 고하매 바로와 그 신하들이 백성에 대하여 마음이 변하여 가로되 우리가 어찌 이같이 하여 이스라엘을 우리를 섬김에서 놓아 보내었는고 하고(출 14:5)

 

애굽 사람들은 이스라엘이 자신들을 섬기는 섬김을 놓아주었다고 표현한다. 이 건 구원의 또 다른 표현이다. 구원받은 사람이 주어가 되면 구원을 얻는 것이지만, 구원받아야 할 자리를 주관하는 세력이 주어가 되면 구원받은 사람은 놓친 고기, 잃어버린 가축이 된다. 사람들은 흔히 이런 세력을 마귀나 사탄이라고 쉽게 표현하지만 사실 이건 사람 마음의 한 단면이다.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했다는 표현도 그렇다.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악하게 부축였다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하나님께서 그 뜻을 분명하게 하면 할수록 구원을 등지려는 마음, 세상의 가치를 사랑하는 마음은 더 강퍅한 마음이 된다. 하나님의 의에 가까워지면 세상의 의에서 멀어지는 건 당연하다. 점점 강퍅해질 수밖에 없다. 결국 이건 하나님께서 그 의를 더 분명히 하신다는 표현이다.

 

바로와 애굽은 이스라엘을 고이 보내줄 수 없었다. 사람이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는 존재가 되는 걸 세상 가치가 그저 바라보고 손뼉 치며 배웅하진 않는다는 뜻이다. 무엇보다 그 세상 가치는 하나의 세력 같지만, 실상은 우리 마음이다. 세상 가치 속에서 육신을 가지고 살아가니 육신이 본질인 줄로 아는 생각이 언제나 세상에 의지하는 게 안정된 삶이라고 믿게 만들고, 그 믿음은 언제나 우리 삶을 세상 이 의와 선으로 여기는 가치에 의지하고 벗어나면 안 되는 것으로 믿는다. 이 믿음은 끈질기게 우리가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는 존재로 사는 걸 훼방한다. 악과 마귀는 언제나 내 마음에 있다.

 

바로가 이스라엘을 추격하는 건에서 우리는 또 한 번 구원을 향한 발걸음이 얼마나 단호하고 신속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뒤돌아보다 소금 기둥이 된 롯의 아내의 일도 그렇다. 육신을 본질로 보고, 육신이 속한 세상 가치에 의지하는 마음은 이처럼 끊임없이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는,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 본성인 생명으로 거듭나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는다.

 

그러나 이런 세상 가치가 삶 전제를 지배하진 않는다. 이어 나오는 홍해를 건너므로 애굽의 추격은 끝난다. 즉 물에 잠겼다 나오는 것, 세상 가치를 추구하면서는 살 수 없다는 고백으로 마무리된다. 그래서 세례받고 구원받는다고 말한다.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마음으로 산다는 건 죄악의 바다에서 사는 것임을 깨닫고 물 밖으로 나오는 세례를 통해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유혹은 끝난다.

 

그렇다면 구원받은 사람이라면 세상 가치와 씨름하고, 유혹을 벗어나려고 노력하지 않아야 한다. 아니 그럴 수 없다. 생명이 바뀌면 이전 생명의 DNA가 없는데 어떻게 이전 생명이 추구하던 가치를 추억할 수 있겠는가? 그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즉 구원받았다면서 세상의 유혹을 이길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는 건 구원받은 사람이 아니라는 시인일 뿐 구원받은 사람의 경건한 기도는 아니다. 이것을 반추하면 자신이 구원받은 사람인지 알 수 있다. 이걸 속이거나 묵인하면 그게 양심에 화인 맞은 것이다.

 

구원은 세상 가치에 의지하던 본성으로부터의 탈출이다. 그렇게 세상 가치를 추구하며 살던 삶에서 돌아서니 회개고, 이전과 같은 삶을 살려고 해도 살 수 없는 존재가 되니 거듭남이다. 당신이 그렇다면, 더 이상 세상 유혹을 염려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제도 오늘도 또 내일도 세상 유혹을 이길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다면 구원받은 상태가 아니다. 아직 세상 가치에서 살 수 없다는 온전한 세례가 없는 것이다. 다음 시간부터 그 세례를 이야기 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