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기적과 함께 애굽을 벗어난 이스라엘 백성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찬양했다. 그리고 길을 나섰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목이 말랐고, 마침 발견한 물은 써서 마시기 어려웠다. 그러자 놀랍게도 하나님을 원망했다. 홍해가 갈라지는 놀라운 기적을 보고 하나님을 찬양한 게 불과 얼마 전인데, 마실 물이 쓰다고, 그래서 마실 수 없다고 하나님을 원망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이런 태도는 광야를 지나는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우선 출애굽기 15장 후반에서 17장 전반부에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세 번 원망한 기록이 있다. 쓴 물이 먹을 수 있게 된 후에 이름을 붙인 '마라(쓰다)'라는 곳과 신 광야 그리고 르비딤(마사 혹은 므리바)라는 곳에서다. 마라와 르비딤에서는 물이 없다고, 신 광야에서는 먹을 게 없다고 불평했다. 하나님께서는 마라에서는 나무를 물에 던져 먹을 수 있게 만드셨고, 신 광야 이후에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다. 그리고 다시 물이 없다는 불평에 모세가 반석을 치니 마실 물을 얻게 되었다. 참고로 흔히들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원인으로 알려진 반석을 두 번 친 사건은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이 중에서 처음에 물이 써서 마실 수 없어서 하는 불평과 먹을 게 없어서 하는 불평에 관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율법을 준행하는지 시험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아울러 율법을 지키면 애굽에 있었던 각종 질병(재앙)을 겪지 않을 것인데, 이는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하나님(여호와 라파)'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신다. 애굽에 내린 재앙이 내리지 않는 게 이스라엘 백성을 치료하시는 것이란 뜻이 된다.

 

율법을 지키면 재앙이 내리지 않는 예방이 아니라 치료를 하신다?

 

이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치료와는 조금 개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치료는 병이 발한 사람, 이미 아프기 시작한 사람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굳이 따진다면 재앙이 내리지 않는 건 예방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재앙이 내리지 않는 게 '하나님의 치료'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치료는 육신의 병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사람이 되는 것, 그것이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치료다.

 

사람이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존재인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치료, '여호와 라파'다

 

여기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실 동안 많은 병자를 고치신 일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자, 하나님의 의와 뜻과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이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병자를 고치신 일 역시 우리가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는 존재, 곧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그리스도가 되는 일의 표상이다. 육신의 병을 고치시는 게 아니라 육신의 병으로 설명되는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지 못한 사람의 상태를 회복시키시는 게 예수님이 병자를 고치신 본질적 이유고, 능력이다. 곧 하나님의 치료, 예수님의 신유(병 고침)는 모두 그리스도로 거듭나지 않은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게 하시는 능력을 두고 하시는 말씀이다.

 

이렇듯 하나님의 치료가 무엇인지를 안다면 율법을 지키면 치료하시겠다는 말씀이 쉽게 이해된다. 율법을 지킨다는 건 육신의 신념과 종교적 노력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주일날 예배를 빠지지 않는 노력과 같은 걸 말하는 게 아니란 의미다. 율법을 지킨다는 건 율법이 자기 본성이 된 사람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거듭난 존재는 율법이건 복음이건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의와 뜻이 자기 생명의 본성인 사람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려고 시도해도 할 수 없는 존재가 바로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예수님이 보여주신 대로 그 생명과 본성이 하나님의 말씀 자체다. 예수님이 그런 분이셨듯 우리도 그렇게 되는 게 구원이고, 우리가 그렇게 되라고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셨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우리 존재의 근원적 치료다.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할 존재로 지음 받았는데 하나님의 의가 아닌 자기 의와 애굽과 같은 세상의 의를 추구하며 사는 삶은 육신의 건강 여부와 무관하게 잘못된 상태다. 이걸 바로 잡는 게 구원이다. 그래서 이게 하나님의 치료와 치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