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늘이 변하는 재앙

2. 재앙은 여호와를 알게 함

 

 

여섯 번째 재앙과는 좀 다르게 일곱 번째 재앙부터는 그 강도가 아주 커진다. 그리고 재앙들이 모두 하늘에서 임한다. 우박, 메뚜기, 흑암은 모두 하늘의 변화다. 메뚜기가 땅에 속한 재앙이라 할 수 있을지 모르나 메뚜기는 동풍 곧 바람을 타고 온다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다. 여기서부터는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하시는 말씀이 많이 나온다. 그리고 그 말씀들은 우리가 깊이 생각해보지 않고 지나왔다.

 

모세의 간구대로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이 내릴 때 불도 함께 내린다. 그런데 이때 여호와를 두려워한 애굽인들은 밖에 나오지 않아 최소한 자기 몸은 해를 입지 않는다. 애굽인들 중에서도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하지만 바로와 그의 신하들은 이 정도에 여호와 하나님을 인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 재앙이 내리자 상황은 많이 달라진다. 특히 이때는 재앙에 앞서 바로에게 모세를 통해 하나님께서 그 뜻을 전하신다.

 

너로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곧 내가 그 가운데서 행한 표징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출 10:2)

 

이 말씀은 재미있다. 하나님께서 마음을 강퍅하게 한 바로에게 여호와이심을 바로에게 알게 하신다는 말씀인데, 일면 병 주고 약 주는 것처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출애굽기는 바로가 주인공인 이야기도 아니고, 수천 년 전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탈출하는 이야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시려는 관점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건 우리 각 사람 안에서 일어나는 심령의 변화,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종살이에서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 본성인 생명으로 거듭나는 구원에 관한 말씀이다. 그 관점에서 보면 우리 안에는 언제나 바로와 같은 강퍅함이 있다.

 

아닐 것 같지만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하나님을 찾으러 나설 기회를 많이 만난다. 기독교인은 특히 그 기회에 가깝다. 하지만 늘 발걸음을 멈춘다. 사람의 이런 마음을 잘 표현한 찬송가 가사가 있다.

 

많은 사람이 얕은 물가에서
저 큰 바다 가려다가
찰싹거리는 작은 파도 보고
맘이 조려서 못 간다.
(찬송가 302장 3절)

 

찬송가 가사처럼 이 출애굽기는 하나님의 구원을 얻을 수많은 기회 앞에서 돌아서는 사람의 강퍅한 마음도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출애굽기가 우리 각 개인의 구원 여정을 말씀하시는 것이라 할 때, 바로의 상태는 세상 가치에 대한 미련으로 구원의 기회를 저버리는 사람의 마음이다. 그리고 앞서 한 번 설명했듯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신다는 건 바로 마음의 고집을 강하게 하신다는 의미라기보다, 하나님께서 그 뜻을 더 분명하게 밝히시는데 바로와 같이 사람이 자기 상태를 고집하면 하나님을 기준으로 더 강퍅해진 것이 되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애굽에 내린 재앙들은 우리가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기회를 저버릴 때 인생이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한다.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기회를 저버리면 하늘에서 우박이 내리고, 미련을 둔 세상의 양식마저 메뚜기 떼가 다 먹어 치운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 아닌, 다른 것에 둔 미련 때문에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존재가 되지 않으면 어떤 재앙을 당하는지를 말씀하시는 게 출애굽기의 재앙이다.

 

출애굽기는 우리 자아 안에서 세상의 가치를 버리는 과정에 관한 말씀이다. 애굽의 국고성을 쌓는 노예의 모습은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구원 이전 우리의 모습이다. 그리고 많은 재앙에도 끝내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러 가는 걸 방해하는 건 우리 자아 안에 구원을 향한 발걸음을 붙잡는 또 다른 우리 자아다. 그리고 그 자아는 언제나 우리 삶에 재앙을 가져온다. 우선 보기에 잘 먹고, 잘 사는 것 같아도 결국은 사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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