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변한 하수(下水), 하수에서 올라온 개구리)

애굽왕 바로는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겠다는 이스라엘을 핍박한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유대인들처럼 그렇게 하면 분명히 이스라엘의 의지를 꺾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엔 이긴 것 같아도 문제만 더 심각해진다.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여기는 이들에겐 눈에 보이는 육신과 삶이라 요소를 핍박이면 될 것 같지만, 내용이자 본질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행사는 사뭇 다르다.

 

바로의 저항으로 인해 하나님이 내리시는 재앙이 애굽 땅에 임하게 된다. 뱀이 지팡이가 되는 것은 그냥 몸풀기다. 물이 피가 되고, 개구리, , 파리, 악질, 독종, 우박, 메뚜기, 흑암 그리고 장자의 죽음까지 10가지다. 크게 중요하진 않을지 모르지만 이를 분류해보면, 물이 피가 되는 것과 개구리가 하수에서 올라오는 건 애굽의 술사들도 따라 한다는 특징이 있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이 둘은 하수에서 비롯된 재앙이다. 그렇지만 마시는 물과 강 이야기가 아니다.

 

처음 두 가지 재앙은 하나님께서 주신 인생의 목적 아닌 걸로 인생 정체성에 관한 갈증을 해갈하려는 사람에게 임한 재앙이다.

 

10가지 재앙 중 처음 두 가지는 하수에서 비롯된 재앙으로 물이 피가 되고, 하수에서 개구리가 올라와서 온천지에 돌아다니고 죽는 재앙이다. 이 둘은 애굽의 술사도 따라 했다는 게 눈에 띄긴 하지만 핵심은 하수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악취로 인한 괴로움이다. 여기서 주목할 건 하수, 곧 물이다.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애굽의 나일강이다.

 

이 물은 사람이 느끼는 자아에 관한 갈증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생수 아닌 다른 물을 먹는 사람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와 그 일이 곧 재앙임을 보여준다. 단지 바로를 심판하기 위한 이벤트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게 아닌 걸로 인생의 목적과 자아의 갈증을 해갈하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재앙이다.

 

예수님을 만난 수가성 여인의 일이 이를 잘 설명한다. 이전에 다섯이나 되는 남편이 있었음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다시 또 남편 역시 그 여인의 자아를 만족시키는 남편이 아니라는 말씀과 함께 내가 주는 목마르지 않을 것이라 하신 물도 water가 아니다. 남편을 바꾸어 봐도 채워지지 않는 자아의 갈증은 예수님이 전하시는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한 목적이 있어야 채워진다는 의미다.

 

이 관점에서 애굽의 물, 나일강의 물이 피로 변하고, 그 물에서 나온 개구리가 오히려 사람을 해하는 재앙은 근원적으로 사람이 세상의 지식이나, 세상 가치에서 자기 자아의 갈증을 해결하려는 시도 자체가 재앙이라는 걸 보여준다. 마시는 물이나 강물 이야기가 아니다.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러 가지 않는,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한 목적이 자기 삶의 목적과 의미가 아닌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세상의 지식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것에서 나온 혜택이나 지식이나 철학이나 가치는 모두 갈증을 해결하고 생명을 주는 게 아니라 오히려 죽어서 악취가 나는 것들이기에 세상 가치를 추구하므로 재앙이 된다는 말씀이다.

 

특히 이 두 가지 재앙은 애굽의 술사들도 따라 했다고 했다. 세상의 술사란 세상에서 술수를 부리고 속이는 자들이다. 하수의 물을 피로 만들었다는 건 세상의 가치가 사람에게 생명인 것처럼 속인다는 것이고, 하수에서 개구리가 나오도록 했다는 것 역시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면 뭔가 가치 있는 일이 있을 것처럼 기만할 뿐 정작 거기서 나오는 건 많기만 할 뿐 결국 죽어서 악취를 내는 것뿐이라는 걸 보여준다.

 

애굽의 술사는 세상에서 사람을 기만하는 사람이다. 그들이 따라하고 보여주었다는 건 세상 가치가 사람의 자아 정체성을 해갈할 것이라고 속이는 것

 

애굽에 내리신 하나님의 재앙은 바로의 마음을 심판하는 이벤트가 아니다. 왜 사는지,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세상의 초등학문이라고 일갈한 세상의 철학과 지식이라는 물로 자아의 갈증을 채우려는 사람은 누구나 만나는 재앙이다. 이는 비단 처음 두 개의 재앙만이 아니다. 이어 나오는 10가지 재앙 모두가 그렇다. 단지 바로를 심판하는 재앙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자신을 창조한 목적을 저버리고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삶을 사는 사람은 반드시 만나는 재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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