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1) 당신은 나의 피남편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출애굽기 Date : 2023. 8. 13. 03:45 Writer : 김홍덕

(출애굽기 4:18-31)

하나님과의 줄다리기가 끝난(?)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애굽으로 간다. 그런데 성경은 이 상황을 장인에게서 떠나는 것으로 표현한다. (4:18-19) 그리고 난 뒤 쉽게 이해하기 힘든 일이 일어난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죽이려 하신 것이다. 이에 그 아내 십보라가 아들에게 할례를 행하고 그 표피를 모세의 발 앞에 던지면서 당신은 나의 피남편이라 외치니 하나님께서 모세를 놓으신다. (4:24-26)

 

왜 하나님이 갑자기 모세를 죽이려고 했을까?’ 싶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이 사건은 모세의 지나친 사양에도 불구하고 기어이 이스라엘을 구원할 지도자로 세우신 분이 하나님이란 걸 알고 조명해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목적이 모세를 죽이거나 어떤 대가를 원하는 게 아니라는 걸 짐작할 수 있다. 이 일 후로는 지나치게 사양하던 모세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건 모세의 정체성을 확정하는 사건으로 보는 게 합당하다.

 

그런 측면에서 이 사건은 모세에게 있어 세례와 같은 사건이다. 사람의 정체성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데 있어 육신의 형식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순종하지 못하던 모세를 형식을 본질로 보는 가치관을 버린 존재로 확정하는 사건이다. 이 일을 겪고 애굽에 돌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만난 모세는 하나님이 보여주라는 기적을 행한다. 이젠 하나님의 능력,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의가 모세 안에 있음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목적은 모세를 죽이거나 겁박하기 위함이 아니라 모세의 정체성을 확정하는 것이다.

 

이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경의 관용적 표현을 먼저 설명할 필요가 있다. 할례라는 의식은 형식을 벗겨내는 것, 즉 형식을 본질로 보는 시각과 본성을 벗어난 존재라는 걸 확정하는 예식이다. 그리고 또 하나 성경 속 여자는 항상 형식을 의미한다. 특히 남녀가 가지는 상징성은 그리스도의 정체성과도 관련이 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의라는 내용이 육신이란 형식을 입은 존재다. 여기서 하나님 앞에 사람은 형식이고 하나님은 내용이며, 남편은 내용이고 아내는 형식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신랑이고 우리는 신부다.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신 사건도 대표적인 사건이다. 아비 회당장은 형식은 있지만 내용은 없는 회당장의 품에서 난 자식이 딸이며 그마저도 회당에 하나님의 말씀이 없기에 죽은 상태로 등장한다. 예수님께서 그 딸을 살리신 건 예수님이 바로 회당의 내용이고, 내용과 형식이 있는 상태를 하나님께서 생명이 있는 상태라 하신다는 말씀이다.

 

이런 성경의 흐름에서 보면 장인에게서 떠난다는 건 형식을 떠나겠다는 의미다. 입이 둔하여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다는 가치관을 떠난다는 의미다. 이런 모세 앞에 모세의 품속에서 나온 아들의 할례가 행해졌다는 건 모세의 생명이 입이 둔하여 하나님의 일을 못하겠다는 형식에 매인 상태를 벗어났다는 걸 확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세의 아내 십보라가 모세의 의가 육신이 된 아들에게 행한 할례는 피는 생명이고, 남편은 내용이며, 할례는 형식을 벗어버리는 예식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피남편이라는 건 모세가 아내 십보라에게 생명의 남편이란 걸 넘어 모세는 이제 형식에 매몰된 존재가 아니라 생명이 있는 사람이 되었다는 의미다.

 

이 사건은 이제는 모세가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격 있는 지도가 되었다는 걸 확정하는 사건이다. 모세에 대한 자격 인증이 이 사건의 목적이자 본질이란 의미다. 출애굽 과정에서 처음 바로 왕을 대면했을 때 어느 정도를 제외하면 사실 모세가 말을 잘하지 못해서 아론이 나서야만 하는 상황은 별로 없다. 모세가 하나님께서 모세를 죽이려 하므로 일어난 일련의 사건은 모세가 이스라엘의 구원을 이끄는 온전한 지도자로서가 되었음을 확정하는 사건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는 우리 역시 모세와 같은 존재가 되어야 한다. 바로 형식이 본질이 아니라는 걸 아는 존재, 하나님의 의가 육신이란 형식이 된 사람으로 거듭나야 한다. 그게 구원이고, 그런 존재가 그리스도기 때문이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출애굽하여 가나안까지 이끄는 여정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이란 내용이 육신이란 형식이 되는 존재,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여정이기 때문이다. 바로 우리 구원의 여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