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명대로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만나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러 가야겠다고 말하자 애굽왕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더 핍박한다. 국고성을 쌓는 벽돌을 만들 때 넣는 짚을 스스로 구해서 만들라고 한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고자 하니 세상 가치 추구하는 삶을 상징하는 애굽의 왕이 세상 가치를 추구하는 일에 더 수고하도록 핍박하는 모양새다. 하나님을 바로 믿기 시작할 때 겪게 되는 시련이나 핍박의 단면을 보여준다.

 

핍박이란 단어는 의외의 이중성이 있다. (사실 신앙 용어 대게가 그렇다) 존재의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본질적인 핍박을 겪는다. 반면에 사람은 자기 생각대로 되지 않는 저항을 자기중심적으로 핍박이나 시련이라 말한다. 사람의 생각 중에는 이타적이고 인류애적인 사회 가치관을 지키고 도전할 때 마주하는 저항과 시련은 세상도 공감한다. 그렇다고 해도 몸을 불사르게 내어준다고 해도 사랑이 없다면 소용없다는 말씀처럼 하나님이 생각하는 가치에서 벗어난다면 사람도 터부시하는 자기중심적 가치관은 물론 인류애적 가치를 추구하며 겪는 시련도 성경이 의도하는 시련과 핍박은 아니다. 그 모든 건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세상을 사람 생각으로 살며 겪는 마찰일 뿐이다.

 

휴대폰이 주인의 의도에 합당하게 작동해야 하는 것처럼, 하나님이 창조한 사람이 하나님의 창조 목적 앞에 자신을 드리는 희생은 당연함에도 세상은 이를 핍박한다. 하나님의 뜻과 의는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인데 세상의 가치는 성과 탑을 쌓아 하늘에 닿을 정도로 높이 오르는 게 의와 가치기 때문이다. 이런 잘못된 구조가 세상에 악이 관영하다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이유다. 바로의 핍박은 이를 보여준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핍박은 낮아짐을 가치로 여기는 것에 대한 핍박이다. 모두가 높아지는 걸 가치와 의로 여기는데 낮아지는 걸 의로 여긴다는 건 당연한 조롱거리며, 조롱할 대상을 핍박하는 건 어쩌면 인지상정에 가깝다. 심지어 낮아지는 걸 핍박하며 오르려는 높은 곳은 협소하다. 모두가 오를 수도 없기에 서로를 이겨내고 밟아도 겨우 극소수만 이를 수 있는 가치에 동조하지 않는다고 조롱하고 핍박한다. 그런 세상에서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진정한 가치로 여길 수밖에 없는 생명으로 거듭나서 산다는 건 모든 게 핍박일 수 있다.

 

그러나 놀라운 게 있다. 높이 오르는 게 가치와 의라고 생각하는 이들은 인정할 수 없지만(그렇기에 죄악이다) 이 세상은, 높이 오르려는 걸 가치로 여기는 이 세상은 하나님이 창조한 세상이기에 제아무리 높이 올라 위세를 떨쳐도 하나님이 창조한 세상,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 의고 진리인 세계 속의 반란일 뿐이다. 따라서 낮아짐을 의로 여기시는 하나님, 낮아지는 성품을 표현하고자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께는 낮아지는 게 진리고 의로움이다. 그걸 보이시려 예수님께서 낮고 천한 십자가를 지셨다.

 

더더욱 놀라운 것은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은 세상의 이런 핍박을 핍박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건 거듭나지 않은 사람에게는 죽어서 가는 천국이 어떻다는 이야기나 마찬가지다. 죽지 않았으니 알 수 없듯 거듭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이야기다. 십자가는 신념이 아니라 본성으로 지는 거라는 걸 깨닫지 않는 이상 알 수 없다.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는 본성을 가진 생명에겐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에겐 세상의 핍박이 오히려 삶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인생은 괴로운 것이라 말하면서도 애착을 가지고 즐기고 즐기듯이 십자가를 지는 본성대로 살아가는 그리스도들에겐 심지어 기쁨이다.

 

바로의 핍박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으로 성공한 것 같지만, 결국은 자기가 망한다. 천동설처럼 일반적이라고 진리가 아니듯 세상이 모두 높이 올라가는 걸 찬양해도 엄연히 이 세상은 십자가를 지는 게 의로움인 하나님이 창조한 세상이다. 따라서 우선은 세상의 핍박이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핍박하는 것 같아도 실상은 그 핍박이 하나님의 의를 역행하는 것이기에 더 큰 저항을 받는다. 그리고 그건 10가지 재앙 마지막에 모든 장자가 죽는 것에서 보듯 그건 자신의 사망일 뿐 아니라 자기 의로 이룬 모든 형식(아들)도 사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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