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5장 후반부터 6장 중반까지는 신앙의 장성함과 다시 회개할 수 없는 지경에 관한 말씀을 하고 있다. 성경에서 이렇게 다시는 구원으로 돌아 올 수 없는 경우에 대하여 몇 번 언급하고 있는데 이를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혹시 그 지경에 이르지 않을까 염려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런 걱정은 기우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다시 타락한다는 것은 회복된 사람들의 이야기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신앙이 아직도 율법과 외식에 머무르는 중에 회복된 다음에 있을 타락을 염려하는 것은 한 마디로 김치국부터 마시는 격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소 조롱하는 듯이 들릴 수도 있고, 나름 교회에 좀 다닌다는 사람들은 자신들은 이미 구원을 받았다고 생각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단순하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수가 이렇게 많은 수도 없겠지만 본질적으로 보면 하나님을 믿는다는 전세계의 수 많은 기독교 및 천주교 신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하나님을 믿어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구원과 무관한 사람들이다. 산신령이나 무당에게 비는 것보다 좀 품위 있게 육신의 문제를 사람 이상의 존재에게 의탁하는 위선에 불과할 뿐 그런 것은 신앙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들과 예수님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자신들은 예수님과 같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고,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라고 겸손하게 말한다. 그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교회에 다니는 사람,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그러니 그들은 구원이 없다. 예수님과 아직 같지 않기 때문이다. 구원이란 예수님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인데, 자신들은 예수님과 같아지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은 아직 예수님과 같지 않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노력은 가상하나 안타깝게도 그런 신앙은 구원을 받은 신앙이 아니다. 그러니 그런 신앙인들은 다행스럽게도 구원을 맛보고 다시 타락하여 구원을 다시 얻지 못할 지경에 이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사실 그렇다는 것은 아직 기회가 있다는 의미다. 히브리서 4장에서 말씀하신 ‘약속이 남아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게 조롱이 아니라 자신에게 감사가 된다면 그 사람은 구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아직 예수님과 같지 않다고 고백하고 있는 모습이 구원을 받지 못한 상태, 곧 죄 가운데 있음을 시인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예수님의 부활을 이야기 할 때 예수님께서 올라 가셨다는 것은 내려왔었다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타락하여 떨어지려면 먼저 제자리에 올라감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교회에 가서 세례 받고 예배 참석하고 기도하고 성경 보며 교회가 하자는 것에 순종하니 자신들이 하나님을 온전히 잘 믿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정말 정말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다. 교회에 다니는 것이 무익함이 아니라, 교회에 가서 자신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교회에 가서 기도하는 내용은 전부 자신과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과 사업과 국가와 같이 눈에 보이는 형식과 자기 육신의 일에 관하여 복을 빌고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말하는 믿음은 자기 문제를 하나님께서 해결해 주실 것이라고 믿는 것이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어떤 일이라도 맘대로 행하여도 좋다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예수님을 또 하나님을 믿는 것이 자기에게 유익이지 하나님께 유익이 아닐 뿐 아니라 그들에게 하나님은 단지 도깨비 방망이에 불과할 뿐 하나님을 창조주로 유일하신 하나님으로 믿는 것이 아니다.


단적으로 하나님께서 세상과 자신을 창조하셨고, 하나님의 경영은 온전하며 실수도 없으심을 믿는다면 왜 자기 육신의 일을 걱정하고 또 하나님께 그 문제를 가지고 기도하고 간구하겠는가? 그런 것을 기도하고 간구하고 또 그것을 이루려면 성경대로 살아야 한다는 말에 미혹되어 성경을 육신으로 지켜내려 하고, 또 세상에서 성공하고 육신이 평안해지는 것을 하나님의 은혜라고 하고 그 결과를 하나님께서 영광이라고 여기는 것은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하는 것인데, 그러면 애초에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시작했다는 것이 될 것이고 그렇다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나 경영에 결함이 있었다는 것인데 그것이 어떻게 하나님을 창조주로 또 신으로 믿는 것이며 무엇보다 순종하는 것이겠는가?


그러므로 히브리서에서 말씀하시는 다시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타락은 나중에 걱정하고 먼저 자신의 신앙이 지금 하나님께 무엇을 구하고 있는지 돌아봄이 먼저이다. 특히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하신 것과 자신이 일생동안 기도하는 것을 비교해 봐야 한다.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내 육신의 삶을 어떻게 하시더라도 괜찮다는 의미다. 과연 사람들의 신앙이 그럴까?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끝임없이 육신의 문제 해결, 자신의 육신이 바라는 것을 구한다. 그것을 성경은 육신의 정욕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성경을 지키려는 노력을 외식이라고 말하고 그것을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는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다시 타락하는 지경에 이르는 일이야 절대로 없어야 하겠지만 그런 것을 염려하기 전에 먼저 구원부터 받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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