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죽음 (2)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치유 Date : 2013. 5. 3. 10:19 Writer : 김홍덕

지금도 세상에는 NGO와 같이 세상의 잘못된 것을 바로 잡으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정의구현 사제단이다 뭐다, 또 무슨 단체다 하며 그 수를 다 아는 사람도 세상에 없을 만큼 많은 소리들이 있다. 그들의 주장을 다 하나로 모으면 <잘못되었으니 고치자 !> 그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고치자고 한다는 것은 뭔가를 보고 잘못되었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 선행되었기 때문에 고치자고 하는 것이다.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데, 왜 그런 소리를 내겠는가?

 

image

 

그렇게 사람들이 세상에 있는 일을 보고 뭔가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마음에 어떤 것은 선한 것이고 어떤 것은 악한 것이라는 판단 기준이 그 안에 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는 것이다. 성경은 그것을 선악과라고 하는 것이다. 아담도 선악과를 먹기 전에도 벌거벗고 있었지만 그것에 대하여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다고 했다. 그런데 선악과를 먹고 나니 자신의 모습이 부끄럽게 여겨졌다는 것이다. 스스로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고, 그 마음 안에 벗고 있는 것은 악한 것이고, 입고 있어야 선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무화과로 몸을 가렸다는 것이다. 사실 지금도 신혼 부부라면 서로가 벗고 있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닌데, 에덴 동산이 둘 밖에 없는데 그게 큰 문제가 아닌데도 그 마음 안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그렇게 가렸다는 것인데, 그것이 바로 선악과를 먹은 것이라는 것이다.

 

즉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는 아담이 선악과를 먹기 전과 같이,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에 있는 것에 이름을 붙여주고,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에 전혀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순종하면서 살아가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는데, 선악과를 먹음으로 인해서 사람이 세상에 대하여 이렇다 저렇다 말하고 주장하고, 또 어떤 것은 잘 되었다, 어떤 것은 잘못되었다 하는 관계로 방향이 전환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그래서 믿음이라는 것이 수동적인 관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나에게도 꾸준히 정치적인 문제 사회적인 문제에 대하여 기독교의 동참을 독려하는 문자를 보내는 후배가 하나 있다. 그런 문자를 받을 때 마다 나는 바울의 말씀을 생각해보곤 한다. “하나님이 지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딤전 4:4)라는 말씀을 말이다. 생각해보면 이세상이 아무리 잘못된 것 같아도, 다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마치 하나님이 세상을 방치한 듯이, 아니면 아예 하나님이 무능한 하나님이라도 된 듯이 부르짖는 것이 과연 하나님을 얼마나 신뢰하는 것인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엄청 사람을 많이 죽이셨다. 성경에 나오는 기록들만 해도 그 수를 헤아릴 수가 없다. 노아의 홍수만 해도 다 쓸어버리신 하나님이시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어떤 목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실 그 앞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이고, 세상이 아무리 혼란스러워 보여도 하나님께서는 그 목적하신 경륜 안에서 다 알아서 경영하고 계시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러한 하나님의 경륜 앞에서, ‘사람을 그렇게 죽여서야 하느냐?’, ‘그럼 인간의 존엄성이 어디에 있느냐?’, ‘저렇게 불의한 일이 일어나서 부녀자를 약탈하는 것이 옳으냐?’며 이것을 사람이 해결해야 한다고 나서자고 선동하는 것이다. 이는 방향성이 아주 잘못된 것이다. 한마디로 사람이 하나님을 향하여 주체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다 선악과를 먹은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하나님이 사람에게 부여한 목적을 이탈한 상태에 있는 모든 사람은 다 하나님 앞에서 멈춰 버린 시계와 같이 죽은 것과 같은 존재들일 뿐이다.

 

그럼 사회적인 문제를 방관하는 것이 신앙이냐?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도 다 문제는 같은 것이다. 문제가 생긴 이유가 무엇인가? 전쟁이 났다면 그것은 일으킨 주체가 침공당한 나라를 볼 때, 자기는 선하고 저 나라는 악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는 것이다. 사회적인 문제도 마찬가지다.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은 항상 어떤 것은 선하고 어떤 것은 악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것이다. 그 선하다고 여기는 것이 자신의 이익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문제는 뭔가가 옳다고 여기는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로부터 비롯된 것이지, ‘나는 죄인입니다’라고 하는 사람은 절대로 세상을 어지럽게 한다거나 소란스럽게 한다거나 외치거나 하지 않는다. 뭔가가 옳다고 여기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이 문제를 일으켰는데, 그것에 대응하는 것도 동일하게 그것은 악하다고 하면서 대응하는 같은 싸움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이 볼 때, 이런 모든 동일한 싸움과 갈등 안에 있는 사람들은 다 죽은 자와 같은 것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방향성이 틀어지고, 하나님께서 정한 존재의 자리를 벗어나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고, 하나님과 같이 되려 하여, 위대한 것을 추구하게 된 상태를 죄라고 한다. 그래서 성경은 사람들이 죄와 사망에 있다고 하시는 것이다. 죄라는 것은 자기의 자리를 벗어난 상태를 말하는 하말티아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보듯, 하나님이 사람에게 정한 자리를 벗어나서 하나님처럼 위대해 지려고 하는 자리로 가버렸다는 것이다. 그 시작이 바로 선악과라는 것이고, 그렇게 자리를 벗어난 것은 고장 난 시계와 같이 생물학적으로 아무리 살아 있다고 해도 죽은 것이라는 말씀을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런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 놓기 위해서 예수님을 보내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사람들이 범하는 살인이나 절도와 같은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를 지게 하시려고 보내신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위에서 말한 사람들의 죽은 상태에서 살려내시기 위하여 오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의 목적은 사람들이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되게 하고, 이 세상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에서 교훈을 얻고 의미를 부여하여 서로에게 하나님의 목적을 알게 하시기 위하여 오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죽은 사람을 살리는 기적을 보여주셨다. 어떻게 보면 많은 병, 정말 불치의 병을 고치는 것 보다, 죽은 자를 살리시는 것이 치유의 진정한 완성일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병자들을 고치셨지만 결국은 그리스도라는 직임이 죽은 자를 살리는 직임이라는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육신으로 죽은 자를 살리시는 모습을 통하여 하나님 앞에 죽은 자와 같은 사람들을 살리시는 직임을 가지신 분이라는 것을 보여주시고자 죽은 자를 살리셨다는 것이다. 아니 어쩌면 의도적인 퍼포먼스를 하신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니까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었다.

 

(계속)…

'주제별 성경 보기 > 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유) 부활 (1)  (0) 2013.05.09
(치유) 죽음 (3)  (0) 2013.05.06
(치유) 죽음 (1)  (0) 2013.05.02
(치유) 중풍병자의 치유 (3)  (0) 2013.04.26
(치유) 중풍병자의 치유 (2)  (0) 2013.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