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부활 (1)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치유 Date : 2013. 5. 9. 10:23 Writer : 김홍덕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점이 부활이라고들 한다. 물론 그것은 맞는 말이지만, 그 근원에 대하여 더 분명히 할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 말이다. 여기서 말하는 근원이라는 것은 어떤 생명이 어떤 죽음을 당했을 때 그때 부활이 있다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과 같은 생명을 가진 사람이 예수님의 죽으심과 같은 죽음이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 생명을 다시 살리시는 사건을 부활이라고 하는 것이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의 생명과 자신의 생명이 같다고 여기겠지만 말 같이 쉬운 이야기는 아니다. 예수님을 안다는 것, 예수님의 생명과 자신의 생명이 같다는 것은 내가 예수님을 안다는 것과는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성경에서도 귀신 들린 자가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더 잘 알고 있었지만 그가 예수님과 같은 생명이 아니었듯이 말이다. 마치 TV에 나오는 연예인은 나를 모르는데 내가 TV에서 봤다고 안다고 하듯이 예수님을 안다고 해서 예수님의 생명과 자신의 생명이 같은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물론 예수님을 아는 것도 아니다. 


특정한 죽음이라고 하는 것은, 어떠한 죽음을 당했느냐 하는 문제이다. 예수님의 죽으심은 사람들이 말하는 범죄, 살인이나 절도와 같은 죄로 인함이 아니시다. 예수님의 죽으심은 어떤 정체성에 대하여 세상의 사람들과 하나님의 기준이 다른 것에서 비롯된 죽음이다. 당시의 유대인들 역시 어떤 분인지 본 적은 없지만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었다. 예수님의 죽음은 바로 그 메시야가 어떤 분인가 하는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메시야는 곧 그리스도이다.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메시야가 오시면 로마의 속국으로 있는 정치적 상황과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한 획기적인 능력을 보여주실 분이 오실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시 말해서 육신의 먹고 사는 문제와 정치와 같은 세상의 일에 대하여 사람들이 가지지 못한 능력을 가지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그런 사람을 하나님이 보내 줄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실 때, 이제 굶어 죽지 않겠구나 열광했고, 병자들을 고칠 때 열광했다. 그리고 예수님이 유월절을 앞두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자 이제 로마는 끝장 날것이라는 기대로 환호했던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예수님께서 초라한 모습으로 자신이 메시야라고 말씀하시니 그것은 이때껏 메시야에 대하여 온갖 노력과 공의로 쌓은 자리에서 그렇게 사람들에게 가르쳐온 제사장과 유대인들에게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이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그 많던 기적과 치유와 능력은 어디에 가고 초라하게 십자가로 끌려가셔서 죽임을 당하시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즉, 세상에서 능력을 쌓고, 율법의 규례를 지켜 행하려 노력하고, 예의 바르고, 공로가 있어야 메시야가 될 수 있다는 가치관 앞에서 죄인이 되어 처형되신 것이다.


그런 모습을 보고 사람들은 그들이 그렇게 기대했던 예수가 힘 한번 못써보고 잡혀가서 심문을 받고 십자가에 달리게 되었으니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실망을 넘어선 배신감이 예수님이 아닌 바라바를 풀어주라고 외치기도 한 것이었다. 게다가 일반 군중뿐 아니라 예수님의 제자들마저 그 마음 깊이 요한과 야고보의 어머니가 와서 ‘하나는 좌편에 하나는 우편에’ 청탁하는 일반 군중들과 같은 마음이 드러나서 모두가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을 갔던 것이다. 그래서 심문 받으시는 예수님을 보려고 찾아간 베드로가 부인하기를 예수님이 누군지 모르겠다고 부인한 것이다. 즉, 자기의 마음속에 기대했던 예수는 어디 가고, 저렇게 매 맞고 있는 예수만 남았나 하는 마음으로 보니 매 맞고 있는 예수가 누군지 모르겠다고 한 것이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세 번 부인할 것은 예언하신 것은 베드로의 행위를 예언하신 것이지만, 실재로는 베드로의 마음 안에 육신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아셨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일련의 과정은 예수님께서 어떠한 죽음을 당하셨고, 왜 하나님께서 그 죽음에 대하여 다시 살리셨는지에 대한 비밀이 이 안에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의 가치관 앞에서 죽임을 당하셨기에 하나님께서 살리신 것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을 죽인 세상의 가치관이라는 것은 근원적으로는 하나님과 같이 되려 하는 것이다. 



'주제별 성경 보기 > 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유) 부활 (3)  (0) 2013.05.16
(치유) 부활 (2)  (0) 2013.05.10
(치유) 죽음 (3)  (0) 2013.05.06
(치유) 죽음 (2)  (0) 2013.05.03
(치유) 죽음 (1)  (0) 2013.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