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부활 (2)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치유 Date : 2013. 5. 10. 11:28 Writer : 김홍덕

예수님을 못박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모든 가치관은 바벨탑을 쌓는 것과 같이 사람의 형식에 속한 행동에 관한 것, 사회적인 교양과 지위에 관한 것, 예의와 고상함에 관한 것을 쌓으면 쌓을수록 하나님과 가까워진다고 여기는 그 가치관이다. 이러한 가치관 앞에 서면 죄인이 되는 것이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고백하는 사람, 그리고 그러한 가치관에 대하여 하나님 앞에 죽은 자와 같이 그런 것은 자신에게서는 죽은 것과 같은 것임을 아는 사람, 또한 그런 것을 추구하던 자신의 모습이 하나님 앞에서 죽은 자와 같았다는 것을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보고서 알게 되고 고백함으로 지난 날 자신이 그런 가치관 안에서 하나님 앞에서 죽어 있었던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살리심과 같이 그 사람의 인생을 죽은 자 가운데서 건져내셔서 온전히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어내어 하나님의 성품으로 살아가는 하나님의 아들로 세우시는 것이 바로 부활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과는 전혀 무관하게 살면서 단지 ‘주여!’, ‘주여!’ 이름을 부르다가 죽은 사람의 육신을 어느 때에 다시 살리실 것이라 믿는 것이 부활신앙이 아닌 것이다. 부활이 있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시는 죽음을 맛본 사람이라야 그 부활을 맛 볼 수 있는 것이다.

 

부활은 독립된 사건이 아니다. 부활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의 연장선 상에 있는 사건이다. 그리고 부활 역시 육신의 부활에 한정된 말씀이 아니다. 어떤 세계에 대하여 다시 사는 것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죽음에 따르는 부활이 있는 것이고, 영적인 의미에서 어떤 부활이 있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갈 때 나에게도 부활이 임하게 되는 것이지, 부활절에 계란 먹는다고 되는 일은 아닌 것이다.

 

image

 

알고 보면 부활은 구원과 같은 것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과정에서 처음에는 홍해를 건너고 다음에는 요단강이라는 큰 물을 건너게 되는데, 둘 다 큰 물을 건넘과 같이 구원과 부활도 어떤 측면에서는 같은 섭리인 것이다. (히브리인이라는 말이 “큰 물을 건넌 자”라는 의미)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구원을 받아 거듭남이 있고, 또 하나님 안에서 부활하는 것이 있는 것이다. 이는 하나의 섭리 안에 있는 두 가지의 과정인 것이다. 마치 씨가 땅에 심겨지면 싹이 나는 것이 있고, 열매가 맺히는 것이 있듯, 구원과 부활도 하나님의 동일한 경륜 안에 있는 것이로되, 다만 그 과정이 다른 것이다.

 

우리 신앙의 여정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여정과 같이 세상에서 종살이 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는 각 개인의 삶이 어떤 환경에서 시작한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이 종살이와 같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부터 신앙의 여정이 시작이 된다는 것이다. 자신의 삶이 종살이라고 깨닫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피라미드를 쌓은 애굽에서 종살이 했듯, 자신의 삶이 피라미드와 같은 구조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은 오르지도 못할 정상을 구성하기 위하여 사회의 일원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 때, 그때 자신의 삶이 종살이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신앙은 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즉 구원이 신앙의 시작이라는 것이다.

 

이는 구원의 경륜이다. 세상의 가치관이 자신의 삶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구원이라는 것이다. 세상에 팽배한 의의 기준, 그 기준 안에서 보면 부유할수록 성공한 삶이고, 세상에서 신분이 높아질수록 성공한 삶이며, 종교 안에서 그 계율을 잘 지켜 행하면 그것이 의로운 것인 세계에서는 나의 삶이 거저 피라미드의 한 조각에 불과하며, 그 정상에는 오를 수 없고, 설사 천신만고 끝에 오른다 해도, 영원히 내 자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구원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알게 하는 자리가 바로 십자가의 자리이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것은 분명한 죽음이다. 세상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 앞에서 실패자로 드러난다는 것은 세상에서 죽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시계가 시간을 가르치지 못하는 것과 같고, 자동차가 움직이지 못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적어도 세상의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분명히 죽은 것이다. 그 죽음이 있어야 구원이 있는 것이다. 아니, 그 죽음이 바로 구원인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죄로 여기시는 가치관이요, 세상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관에서 돌아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회개고 그것이 구원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부활을 얻는 죽음인 것이다. 이렇게 죽지 않고 부활을 얻을 수는 없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그것과는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계속)…

'주제별 성경 보기 > 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유) 부활 (4)  (0) 2013.05.20
(치유) 부활 (3)  (0) 2013.05.16
(치유) 부활 (1)  (0) 2013.05.09
(치유) 죽음 (3)  (0) 2013.05.06
(치유) 죽음 (2)  (0) 2013.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