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중풍병자의 치유 (2)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치유 Date : 2013. 4. 25. 17:48 Writer : 김홍덕

사람의 존재 목적은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셨기 때문에 창조하신 이유와 목적은 당연히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신 것이다. 사람이 그 자리를 떠나서 죄에 빠졌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두신 창조의 목적이 사람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즉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그것이 바로 중풍병자이다. 즉, 중풍병자는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몸으로 전달되지 않아 그 생각이 표현되지 않듯,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뜻과 목적이 사람에게 나타나지 않아서 사람이 그 정체성을 상실하고 자신이 스스로 하나님의 영역인 삶의 목적을 정하는 자리로 벗어나 버린 상태가 바로 죄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중풍이 걸렸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사람에게 표현되지 않는 상황을 설명하는 질병이고, 그것을 치유한다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수용하고 표현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므로 죄가 사하여 지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께서 주신 자리를 떠나 있었던 것에서 돌이켜서 하나님께서 매겨 놓으신 자기의 자리로 돌아오게 되는 것과 중풍병자가 치유되는 것은 같은 사건인 것이다. 다만 하나는 영적인 사건이고 하나는 그 영적인 사건을 설명하기 위한 육신의 상태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표현하지 못하는 모든 인생은 다 중풍병자이다. 즉 하나님께서 주신 목적을 수행하지 않고, 자기의 자리를 떠나 있는 모든 인생은 다 죄인이고, 하나님 앞에서 중풍병자인 것이다. 그리고 그 상태가 바로 <죄>인 것이다. 그러므로 중풍병자의 육신이 회복이 되듯이 사람들도 그 삶이 하나님의 뜻이 육신으로 표현되도록 회복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기 위하여 중풍병자를 고치신 것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그것이 바로 죄 사람이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라고 하신 것이다. 오히려 예수님께서는 그것이 더 쉬운 표현이라고 하셨다. 그건 어쩌면 당연한 말씀인 것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예수님을 만나지 못해서 하나님의 뜻이 자기의 삶으로 표현하는 하나님이 주신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영적인 중풍상태에 있는가? 이 병자의 경우를 보면 자신의 병을 고침 받기 위해서는 예수님을 만나야 하지만 사람들이 많아서 만나지 못했다. 그곳에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많이 있었다. 그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막고 있어서 중풍병자가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것이다. 마치 중풍병자의 혈관이 막힌 것과 같이 말이다.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할 때, 서기관과 바리새인들로 인하여 예수님을 만나지 못하기 때문인 것이다. 서기관과 바리새인은 하나님의 말씀을 형식으로 받은 사람들이다. 그들은 사람에게 “네가 어디에 있느냐?” 물으시며, “스스로 있는 자”라고 하신 존재의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행동 양식으로 지키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병자로 하여금 예수님을 만날 수 없게 막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지 못하는 이유가 말씀을 행위 규범으로 받아서 그것을 잘 지켜 행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만나지 못하는 것이다.


바리새인과 서기관이 누구인가? 그들은 일주일에 두 번 금식하고 길에 서서 기도하는 사람들이다. 그것은 율법을 그렇게 지키는 자신들을 자랑하는 것이고, 그것은 종교적인 공로와 행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그건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야 즐거워하는 하나님이라면 그건 엘리트들의 하나님일 뿐 만민을 위한 구주는 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처럼 말씀을 행위 규범으로 받으려 하면 예수님을 만날 수 없고, 그러한 상황이 바로 중풍병자와 같은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한 개인의 사건으로 보면 바리새인과 서기관은 개인에게 있어서 안목이다. 즉 사람이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모습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으면 예수님을 만날 수 없는 영적인 중풍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들이 성경을 읽을 때에 그 말씀을 행위 규범으로 보기 때문에 그렇다. 사람들이 성경을 읽으면서 그것을 <해야 하는 것>으로 읽는 그 가치관이 바로 자기 안에 바리새인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