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27-31장) 욥의 마지막 변론 - 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욥기 Date : 2019. 3. 17. 12:11 Writer : 김홍덕

친구들에 대한 마지막 반론


욥기 27장에서부터 31장까지는 욥의 마지막 변론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도 물론 욥의 자신의 의로움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27장에서는 세 친구들에게 자신의 의로움을 주장하고 있고, 다음에 지혜에 대하여 말하고 끝으로 최후 변론 같은 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7장에는 욥이 악인이 어떻게 되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유심히 보지 않으면 친구들이나 욥이나 둘 다 동일하게 악인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말하고 있고, 그들을 대하는 하나님의 생각을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친구들과 욥이 말하는 악인의 어떠함과 하나님의 생각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대화의 주제가 된 것도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친구들의 신앙관, 가치관으로 볼 때 욥이 고난을 당하는 것은 욥이 행위로 하나님께 죄를 범한 결과로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친구들은 욥의 형편은 하나님께 어떤 악을 행하였고, 그 결과 악을 벌하시는 하나님의 징계로 말미암은 것이라 여겼기에 지속적으로 악인이 하나님께 어떤 처벌을 받는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욥의 주장은 다릅니다. 앞서 한 번 설명한 바와 같이 하나님 앞에서 무엇이 악한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이 다릅니다. 욥이 친구들에게 자신이 의롭고, 하나님 앞에 죄를 범한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욥의 행위가 그의 생애를 통틀어서 세상의 어떤 기준에도 위배된 것 없는 삶을 살았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욥도 어떤 나라에 속했을 것인데, 적국에서 보면 욥은 의인이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욥이 자신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주장하는 것은 자기를 기준으로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욥은 하나님을 기준으로 자신이 의롭다고 주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면에 친구들은 사람을(사람의 행위를) 기준으로 의로운지 아닌지를 이야기하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욥이 마지막 변론으로서 친구들에게 악인들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주장하는 내용에 그것이 잘 드러나는데, 27장에 나오는 악인들은 행악자가 아닙니다. 사회규범이나 종교적으로 어떤 범법 행위를 해서 악한 자로 규정된 자들이라는 전제가 없이 단지 ‘자손 많고’, ‘돈 많고’, ‘의복 많은’ 자들을 하나님께서 부질없게 만드실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공산주의자들에게 척결대상이기는 하겠지만 왜 부자가 되었는지에 대한 평가 없이 단지 자손이나 돈이나 의복이 많다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대적하신다는 것은 개운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람의 가치관입니다. 오늘날 세상에서 성공하면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것이 어떻게 비칠지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욥이 이렇게 악한 자를 규정하는 것은 그들의 공통점은 모두 육신의 공로가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돈과 의복과 자손은 모두 육신의 공로에 기인합니다. 돈이야 말할 것도 없고, 의복은 육신의 수고가 공로가 된 자들의 신분을 말함이고, 자손은 그 의가 다시 육신이 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하나님은 육신의 공로를 의롭게 여기는 자들을 악한 자로 보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친구들의 주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친구들은 돈이 없고, 의복(신분)이 없고, 그것이 가친 있는 것이라는 의가 육신이 된 자식들이 없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벌을 주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벌을 주시니 이유는 하나님께 행동으로 죄를 범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공로의 평가 결과 악인이 되었고 그러면 돈도 의복도 자식도 잃게 될 것이라는 것이 친구들의 주장이고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하지만 욥은 그것을 의로 보고, 그것을 하나님께서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보는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악으로 보시는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돈이 모이고, 신분이 높아지며, 그 의를 추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을 은혜와 복으로 여기겠지만 하나님은 오히려 그것을 악으로 여기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에 대하여는 예수님께서도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에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목숨을 취하시면 늘어난 곡간을 보고 행복해 한 것이 무슨 소용이냐고 말씀하신 것이 그것입니다. 또 바울 사도를 비롯한 많은 사도들들 역시 사람이 하나님께 행위로 의로워질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예수님을 믿고 사도들의 가르침을 따른다는 사람들이 오늘도 성경을 행위로 지켜서 그 급부로 세상에서의 성공과 육신의 평안을 얻고자 교회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모든 수고들은 다 결국에는 아무 의미 없는 것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것 하라고 사람에게 인생을 주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하나님이 계획하신 것을 저버렸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악한 자가 될 뿐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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