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15장) 엘리바스의 두 번째 변론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욥기 Date : 2019. 3. 7. 17:03 Writer : 김홍덕

욥기 15장에서 21장까지는 세 친구들과의 변론 2라운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에서는 큰 차이가 없기는 한데 2라운드는 약간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욥의 친구들은 욥의 말을 자신들을 모독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표현들을 보면


15장에서 엘리바스는 자신의 말은 여러 지혜자들에게 검증된 것인데도 욥이 듣지 않는다는 의미의 말들을 하고 있고,

18장에서 빌닷은 욥의 말이 자신들을 어리석은 사람과 같이 취급하는 말들이라고 하고 있고,

20장에서 소발은 욥의 말이 자신을 부끄럽게 한다, 즉 자신을 모욕하고 있다고 말을 하고 있는 것들이 대표적입니다.


2라운드를 시작하면서 엘리바스는 욥이 스스로를 의롭다고 하는 것에 대하여 그것이 아니라는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욥이 그렇게까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것은 특정된 대상을 향한 주장입니다. 욥이 자신을 의롭다고 하는 것은 행위의 온전함을 인함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무엇을 죄로 여기시는지를 분명히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세 친구들은 행위가 죄를 판단하는 대상이 되고, 죄를 판단하는 기준은 세상에서 어떤 모습인가에 달렸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이 가진 생각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이것을 공부해서 가르치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그런 신앙관이 옳은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그것에 대하여 순종하지 않는 것을 자신을 모독하는 것으로 여깁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건이 있는데 두 말할 것도 없이 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복음을 전하실 때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신 것과 같은 것은 분명히 그 당시 사회적인 법률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즉 사람들이 자기 임의로 만든 법과 기준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나중에 예수님께서 심문을 받으실 때에 ‘찬송 받으실 자의 아들’이라고 말씀하시니 유대인들이 옷을 찢을 정도로 분해했는데 그것과 욥의 친구들의 모습이 같습니다.


사람들은 자기들이 세상에서 영광과 평안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그 목적에 의거한 선과 악의 기준으로 죄를 판단합니다. 육신의 영광과 평안을 추구하기 때문에 육신으로 어떤 행위가 판단의 대상이 되고, 영광과 평안의 기준이 세상에서 왔기에 판단의 기준으로 세상의 기준으로 죄를 판단합니다. 그 기준을 육신으로 잘 지켜내어야 하나님께서 자신들이 바라는 것을 주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을 무시하면 자신들을 무시한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다들 그렇게 생각하고 살아야 하는데, 그렇게 크고 강한 것이 영광이 되고, 육신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평안을 추구하는 것에 누구라도 다 동의하고 살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을 보면 분노하고 미워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들이 그것을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규모에 의지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진리의 진정성이 아니라 다수결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엘리바스의 말이 그렇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과 생각이 같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기 안에 확신이 있는 것이 아님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세계에 대하여 분명하게 아는 사람은 다수결에 의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압니다. 엘리바스의 말에 욥은 자신도 다 아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은 알지만 욥은 분명하게 아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것에 동의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교회를 선택할 때 <큰 교회>를 선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것은 다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많이 팔린 물건이 좋은 것이라고 여기는 것이 그렇듯 물론 세상에선 그렇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목적이나 이유나 혹은 진리나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큰 교회를 선택한다는 것은 진리가 규모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고 하신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세상이 너희를 미워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도 이와 상관이 있는데, 확신은 없지만 다들 같이 가면서 서로 ‘이것이 진리’라며 위로하며 가는데 뭔가 확신에 찬 모습으로 아니라고 말할 뿐 아니라 모두들 높아지려고만 하는 세상에서 종과 같이 섬기는 어리석어 보이지만 아름다운 모습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들이 가진 믿음에 회의가 들기 때문에 미워하는 것이라는 말씀인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정말로 성경에 대하여 분명한 것이 있다면 공부를 그칠 것입니다. 그런데 계속 공부하고 있고, ‘정말로 이것이 하나님의 진리구나!’라는 분명한 깨달음이 있다면 하나님 앞에 의로워지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QT다 새벽기도회다 부흥회다 다닐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알고 있으면 그 배우고 확신하는 것에 거하고, 가서 그것대로 행하는 삶을 사는 것에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마치 다들 숙제하느라 여념이 없는데, 숙제 다 끝내고 노는 사람이 미운 것 같은 것입니다.


욥의 친구들도 이후에 엘리후가 책망하기를 욥의 말에 제대로 대답도 못한다고 한 것을 보면 욥의 친구들도 자기 확신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모든 것은 다수결에 의지하고 있고, “세상을 봐라.”, “죄를 짓고 망하지 않은 사람을 본 적이 없다.”와 같이 자기 안에 있어 확신하는 것을 말하지 못하는 것에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엘리바스의 말이 그것을 대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그렇게 자신들이 확신은 없지만 다수결에 의지하고 있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데 욥이 그것에 동의하지 않는 것을 자신들의 무시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입니다. 세상에 살기에 세상의 가치관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를 조명하는 다수결의 신앙에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의가 그것이 아니라고 말을 하면 예수님의 말씀에 옷을 찢은 유대인이나, 욥의 말을 자신들을 무시하는 것이라 듣는 친구들과 같은 사람들은 괜히 하나님의 의를 좇아간다는 사람들을 미워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기 안에 분명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기 안에 분명한 것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어떠함에 일희일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럴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행위가 하나님 앞에서 의의 판단 대상이 아님을 이야기 할 때 엘리바스와 같은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자기 안에 분명한 것이 없는 사람들, 그저 남들 가니 나도 큰 문으로 가면 그것이면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바보들에 불과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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