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12-13장) 소발에 대한 욥의 반론 – 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욥기 Date : 2019. 2. 21. 10:37 Writer : 김홍덕

욥이 겪고 있는 고난의 실체


욥이 당하고 있는 고난은 흔히 교회에서 말하고 있는 괜한 시험이나,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기 위하여 그 자질을 시험하시는 테스트나, 마귀의 계략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한 것들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뜻하신 일을 사람에게 이루시기 위하여 사용하시는 수단입니다. 그렇다고 그 수단이 사람에게 주어진 육신의 삶의 풍족함을 주시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수단은 아닙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을 사람에게 행하실 뿐인데 그것이 때로 사람에게 곤고하기도 하고 또 사람에게 평안을 주기도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평안을 주신다고 하셨는데, 정작 예수님은 평안은커녕 십자가에 죄인이 되어 처형되셨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런 예수님께 육신의 평안과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의 해결을 의지하고 있습니다.


욥의 고난은 욥기에서 보면 사탄이 욥을 시험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욥도 자신이 처한 것이 하나님께서 뭔가 심심해서 자신에게 그러시는 것 같다는 투의 말을 합니다. 자신은 죄가 없는데 죄인과 같이 대하신다는 것은 하나님은 의로운 분이심을 믿는 사람이 하는 말로서는 어색한 말이기 때문입니다.


이 욥의 고난에 대하여 욥기에 나오는 사람들은 다 시각이 다릅니다. 사탄은 욥이 하나님 앞에 의로운 것은 가진 것이 풍족하기 때문이기 때문에 그것이 없다면 하나님을 배신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난이 있으면 하나님을 버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 친구들은 욥이 하나님께 의롭지 못한 행동을 했기 때문에 일어난 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나중에 나오는 엘리후와 또 하나님의 말씀에서는 욥이 당한 고난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생명의 빛을 주시는 과정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게 보면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하신 것은 욥이 그것을 알도록 하시겠다는 뜻을 가지고 계셨기 때문인 것입니다. 욥의 말과 같이 괜히 그러신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시각들 사이에서 보면 욥이 당하고 있는 고난이 어떤 것인지, 어느 과정을 지나기에 겪는 일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욥과 세친구들의 대화 속에서는 그들 모두가 상황 속에 있기 때문에 몰랐을지 모르지만 이렇게 그 모든 과정을 성경으로 대하는 우리는 욥의 고난에 대하여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욥과 같은 여정을 지나는 사람이어야 알 수 있다는 절대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그냥 모든 사건이 다 기록된 것을 읽고 있으니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계속 언급하는 바와 같이 육신의 평안을 하나님께 의지하려고 행위로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지려는 신앙을 가진 사람은 욥기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조차도 다 율법과 같이 행동으로 지켜내야 하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욥의 고난이 어떤 것인지를 알 수는 없습니다. 


먼저 하나님의 정체성과 인생의 정체성에 대하여 알게 되는 생명으로 거듭나야 하는 것이 먼저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욥의 고난이 욥의 죄로 인한 것이라는 것 이상의 것이 자신에게 이해되지 않는다면 겸손히 거듭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 자리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한다면 욥기를 바로 읽고 묵상한 것이 될 것입니다.


욥기에 나오는 말씀들을 기준으로 사람들이 하나님을 알아가는 과정을 정리해 본다면,


1) 사람이 고난을 당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이 범한 죄를 인하여 내리신 벌이고, 그를 회개하고 이겨내면 더 큰 복을 주신다고 생각하는 욥의 세 친구와 같은 신앙이 있고,


2) 인생이 하나님께 죄를 범하지 않아도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얼마든지 고난을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하는 욥과 같은 생각을 가진 신앙의 여정이 있고,


3) 인생이 겪는 모든 일은 사람이 느낄 때 곤고할 수는 있어도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든 목적을 이루시기 위하여 경영하시는 것이므로 결국은 그 모든 여정이 생명의 빛임을 아는 엘리후와 같은 신앙이 있는 것입니다.


1)번과 같은 신앙은 우리가 요즘 자신이 교회에 다니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진 신앙입니다. 이는 이 욥기뿐 아니라 이 블로그 전반에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2)번과 같은 여정은 이 욥기를 통하여 명확히 나타난 부분이기도 한데, 문제는 2)번의 여정을 지나는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는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1)번과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너무 분명하게 알기에 육신의 문제를 하나님께 의탁하거나 기도해서 해결해 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양심이 그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물론 성경에 있는 대로 양심에 화인을 맞는다면 그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게 알겠는데 그러면 무엇을 위한 것이냐에 대하여 아직 흐릿하고, 무엇보다 인생을 살아가는 곤고함은 여상한데, 이것이 자신이 하나님께 범죄함을 인함도 아니고, 이것이 하나님께 기도한다고 해결이 되는 것도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는 진퇴양난의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정체성을 너무 분명하게 알았기에 이제는 하나님께 행위로 의로워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육신의 복을 얻기 위하여 성경을 행위로 지키는 구속에서 벗어난 자유는 너무 좋은데, 이 자유를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도 모르겠고, 무엇보다 심령은 그렇게 기쁘지만 육신의 삶이 달라지는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어제하던 카드 결재일 걱정이 하나님의 정체성과 인생의 목적을 알았다고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고, 그런데 기도할 문제라는 것도 아님도 알고, 그러나 문제는 육신의 삶이 느끼는 곤고함은 또 그대로인 상황 자체가 힘들게 다가옵니다. 저 개인적으로 이 시절을 대표했던 말이 “위로함이여 만족이 되라!”는 것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 과정은 정말로 답답하고 힘듭니다. 마치 정말로 맛있지만 뜨거운 것을 입에 넣은 것 같습니다. 하나님에 대하여 바로 깨달았기에 돌아가지도 못하겠고, 그렇다고 하나님을 알기는 알았고, 이렇게 귀한 것을 알았음에도 인생은 전혀 달라지지 않기에 ‘이렇게 귀한 것을 알고 있는 인생이 이렇게 곤고한 것인가?’ 하는 생각에 느끼는 곤고함은 정말로 힘든 것입니다. 이것은 겪어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이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 하나님의 정체성과 인생의 목적을 모르는 사람은 죽었다가 깨어나기 전에는 절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바로 이 상황이 욥기에서 욥이 겪고 있는 고난의 시절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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