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사도는 형제를 미워하는 것은 살인하는 것이고, 그 안에 영생이 없다고 말씀하고 있다. 요일 3장에서 말씀하고 있는 사망, 살인, 영생은 육신에 관한 것이 아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보실 때 그 사람이 살아 있는지 아닌지에 관한 말씀이다.


이는 시계를 보고 살아 있다하는 것은 시간을 잘 알려주는 목적을 이루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보고 '살아 있다'고 하시는 것은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대로 사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그 목적이 바로 사랑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사람이 사랑을 한다는 것은 어떤 것이든 연약함을 인정한다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연약한 것을 인정하지 않고 강하고 강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마음에서는 사랑이 나올 수 없다.


군이나 직장에서 더 나은 능력을 바라는 마음으로 사람을 대할 때는 사랑이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그런 마음에 따라가지 못함으로 힘들어 할 때 그때 사람 안에서 사랑하는 마음이 나오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이 세상의 법을 따라 가지 못하는 모습이 비칠 때 나타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하나님께서 그토록 사람이 한계와 약함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기를 바라시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드셨다는 것이 또한 이것이다. 형상은 하나님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사람이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하는 존재,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존재로 지으신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은 사람에게 바다를 가르는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사랑하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이 사랑은 밥 퍼주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랑이 표현된 하나의 모습이다. 사랑은 사람이 육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바탕에 둔다. 사람이 한계를 가지고 연약하고 뜻대로 다 할 수 없는 육신을 가졌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는 절대로 사랑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사랑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 곧 사람의 정체성을 알게 하는 것이다. 사람에게 그것을 알려주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육신의 목숨도 그것을 위하여 헌신할 수 있는 것이 사람의 모습이고 그리스도의 성품을 가진 삶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세우신 사람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고서 밥을 퍼 주는 것은 사랑의 형식이나 모양만 있는 것일 뿐 하나님이 살아있다고 여기실 생명이 있는 사랑은 아니다. 바울 사도가 고린도전서 13장 앞머리에서 말씀하신 것이 바로 그것이다.


요한 사도도 요한일서 3장에서 형제들이 서로 사랑하기를 권하면서 4장에 가서 사랑이 무엇인지를 말씀한다. 그것이 유명한 "하나님은 사랑이시라"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이 불쌍한 사람에게 법 퍼주시는 분이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사람에게 그 정체성과 존재의 목적을 알려주시는 분이라는 말씀인 것이다.


사람이 그 마음 안에 하나님의 성품인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하는 사람의 정체성이 분명하게 있다면 자신의 삶은 분명하게 달라진다. 겉으로 보기에는 보잘 것 없고 심지어 별로 도덕적이고 봉사활동도 별로 없는 사람 같아 보이지만 어떻게든지 사람에게 하나님이 주신 사람의 존재 목적을 알게 하려 애쓴다.


그것이 사랑이다. 그런 사람은 육신의 목숨이나 재물을 기꺼이 그것을 위하여 사용한다. 이 목숨은 생명과는 다른 것이다. 이는 육신이라는 형식이 숨 쉬는 것 곧 생물학적 생명을 말한다. 또 재물은 사람이 육신으로 수고한 모든 것의 상징이고 집약체이다. 


그런 목숨과 재물을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것에 사용한다는 것 그것이 바로 형식의 본분이다. 그리고 그런 모습이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고 그것이 유일하게 하나님께서 살아있다고 말씀하시는 생명이 있는 사람의 모습인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 모습이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신 것이다. 예수님은 사람에게 사람의 정체성을 말씀하시기 위하여 자신이 가진 기적을 행하시던 능력과 또 하나님의 말씀과 심지어 육신의 목숨도 십자가에서 희생하신 것이다. 그것이 사랑인 것이다.


그 사랑이 있어야 비로소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 사랑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살아 있는 존재 곧 구원받고 영생하는 존재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전도라는 것 역시 그것을 전하는 것이다. 단순히 교회에 데려다 놓는 것이 전도가 아니다. 물론 교회가 하나님의 사랑이 충만하면 전도가 되겠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