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 곧 같은 부모의 생명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형제는 두말할 것 없이 아버지가 하나님인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다. 아버지의 생명이 어떤 것인가? 바로 하나님의 의가 아닌가?


하나님의 아들은 하나님의 의가 육신으로 표현된 사람들이다. 그 처음이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이었다. 예수님과 같이 육신을 가진 사람들이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삶을 살 때 아들, 곧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아들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를 나타낸다는 것은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그리고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어두움이 없고 밝음이 있다는 것이다.(이 어두움은 컴퓨터를 모를 때 컴맹이라고 하는 그 어두움을 말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밝음 곧 빛 가운데, 빛 안에 있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빛 가운데 있는 사람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다. 빛은 밝음이고 어두울 때 알지 못하던 것을 알게 하는 것이 바로 빛이다. 즉 빛 가운데 있다는 것과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은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이 어두움에 있을 수 없다. 


이 빛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의를 알게 하는 것이고, 그것을 아는 사람은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삶으로 표현되는 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런 아들들, 곧 형제들은 서로를 미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에게 미움이 있다면 그것은 오직 하나 하나님께 대항하는 것이기에 하나님과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인 사람들인 형제들끼리 그런 미움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드러나는 사람은 세상적인 기준, 도덕이나 법이나 예의와 같은 그 기준으로 사람이 미움이 되고 죄인이 되는 것을 자기의 기준으로 삼지 않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람이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사람을 미워하는 이유는 사람을 창조된 본연의 정체성으로 보지 않고 세상이 원하는 법과 도덕과 윤리와 같은 가치 기준으로 사람을 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삶을 사는 사람, 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를 아는 밝음이 있는 사람은 육신을 가진 삶 속에 나타나는 고상하지 못하고 연약하며 언제라도 세상의 법이나 가치관 앞에서 죄인이나 패배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다.


그러한 것을 아는 사람들은 서로 형제다. 그것을 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보시는지를 아는 사람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의를 아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의를 안다는 것이 하나님께서 살아 있다고 하는 생명을 가진 것이고, 그 생명이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들은 서로 형제인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사람이 가진 겉모습을 사람의 정체성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므로 육신의 연약함으로 사람을 미워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중심을 보신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즉 사람의 중심을 보는 사람은 겉모습으로 사람을 판단하지도 또 판단에 이어 미워하지도 않는다는 것이 요한 사도가 전하는 말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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