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금식 후에 받으신 시험의 마지막이 마귀가 세상의 모든 것을 보여주면서 자신에게 절하면 이 모든 것을 주겠다고 한 것이었는데, 그것은 눈에 보이는 이 세상을 본질로 여기면 마귀가 모든 것을 예수님께 주겠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이 세상은 마귀가 남에게 주고 말고 할 것이 아니다. 자기가 만든 것이 아닐뿐더러 마귀 자신도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는 존재일 뿐이다.(욥 1장) 그리고 그는 에덴동산에서 사람에게 선과 악을 알게 되면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있다고 꼬인 존재이기도 하다.


이런 것을 종합해보면 세상은 본질도 아니고, 또한 이 세상을 본질로 알고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마귀에게 절하는 것이고, 마귀에게 절한다는 것은 선과 악을 알아서 하나님처럼 되려고 하는 것에 순종하고 숭배하는 타락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은 이 세상의 모든 문제를 세상의 것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그런 삶을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가운데 있는 삶이라고 하는 것이다.


의사들의 말이 통증은 증상이라고 한다. 즉 통증이나 증상은 병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병에는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대부분 먹는 것에서 비롯되고 습관에서 비롯된다. 즉 병의 원인이 있고 그 다음에 통증이라는 증상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병의 원인을 고치지 않으면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은 거저 일시적인 방도에 불과한 것이다. 그래서 어떤 병이라도 먹는 것과 습관과 같은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이내 재발하거나 낫지 않는 것이다.


또한 책도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고 글이라는 형식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행간을 읽어야 한다는 말이 있는 것이다. 즉 책이라는 종이나 글씨가 책의 본질이 아니라 저자의 생각이 책의 본질인 것이다. 이것을 모르면 책의 내용보다 책이라는 형태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사랑이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사람의 본질과 정체성을 알게 하셨기 때문에 사랑이신 것인데 반하여 이 세상이라는 형식을 사랑하고 본질로 아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이 아니라 세상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는 세상을 사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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