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2장 1-6절) 하나님의 사랑 (2)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10. 23. 06:33 Writer : 김홍덕

하나님이 사랑이신 것은, 아들을 나를 대신 보내주시는 감동적인 사랑의 모습 때문이기도 하지만, 심지어 그런 모습까지도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고, 그 계획이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는 증거인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존재를 가장 사랑하는 그 존재의 존재 목적대로 대하는 것 그것이기 때문이다.


만년필을 사랑하는 하는 것은 만년필을 우리 상자 안에 잘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글로 쓸 때 사용하는 사람이고, 자동차를 사랑하는 사람은 씻고 닦고 하는 사람이 아니라, 늘 타고서 이동이라는 목적에 사용하는 사람이 차를 사랑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을 사랑하는 것도 그 사람의 육신의 문제를 위하여 애쓰고 죽기까지 힘쓰는 것이 사랑의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자동차를 사서 매일 같이 광을 내고, 씻고 닦고 하는 것일 뿐이다. 사람을 사랑하는 가장 근본적이고 큰 사랑은 사람을 존재의 목적대로 사용하고 대하는 것 바로 그것이다.


사람의 삶에 있어 가장 힘든 일이 있다면 그것은 왜 사는지를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일 것이다. 그것은 비참한 것이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것이 다 허무하게 느껴진다는 것은 너무 슬픈 것이다. 그것은 적지 않게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그렇게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 주변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랑의 모습으로 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겠는가? 아니다. 적어도 누군가는 그를 낳았을 것이고, 범죄자들끼리도 서로 아끼는 것이 있는데 그러기는 힘들다. 하지만 그래도 그는 죽을 만큼 힘든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존재 이유를 알려주는 이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자기의 의지로 삶을 시작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자신 안에 존재의 이유가 있겠는가? 존재의 이유는 자신에게 이 삶을 허락한 존재에게서 찾아야지, 자신도 어떻게 이 삶이 자기에게 주어졌는지 모르는데 그 안에서 찾는다고 될 일이 아닌 것이다.


부모는 생물학적으로 또한 육신적으로 자신이 존재하게 된 통로인 것이지, 이 육신이 왜 나인가 하는 정체성을 가졌는지는 설명할 수 없고, 또한 그 보모 역시 자신과 동일하게 왜 사는지의 문제를 안고 살았던 같은 정체성의 문제를 가진 동일한 사람일 뿐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내가 왜 존재하는지, 그것을 설명하시고 알게 하시는 분이 계신데 그분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사람에게 있어 절대적이고 본질적인 사랑을 베푸신 분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사랑하셨다는 것은 아들을 대속 제물로 주신 것 그것이 뿌리가 아니라, 그렇게 까지 사람에게 하나님이 가지신 사람에 대한 의와 목적과 존재의 이유를 알게 하시려 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이 사랑이신 것이라는 것이 하나님이 사랑이시라는 말씀의 본질인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사도가 말씀하고 있는 '하나님의 사랑이 그 속에 온전히 있는 자는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요일 2:5)'라는 말씀이 참된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은 생명의 본성과 같은 것이라 했다. 즉 하나님의 사랑이 그 안에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알게 하신 사람의 존재 목적이 그 안에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고, 그것은 생명의 본성이라서 생명이 그 생명의 본성을 지키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다.


오히려 행여 하나님의 진노를 살까 매일 노력하고 계명을 지키려 하는 것이 더 웃기는 것이다. 그것은 개가 개로 살지 못할까봐 매일 개 같이 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개는 그런 노력을 하지 않는다. 그와 같이 사람도 하나님의 계명을 노력으로 지키려 한다면 그 안에 하나님의 사랑이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 안에 하나님이 사람에게 두신 존재의 목적이 없는 것이다. 그것은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야구가 최고의 스포츠라 여김과 같이 하나님의 세계에서 하나님이 가지신 존재의 목적이 근본이요 모든 것이 된다는 것을 모르는 것이다. 노력으로 신앙을 지킨다는 것은 그런 것이다. 한 마디로 하나님을 모르는 것이고, 그래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하나님께 대항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은 지키려고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지키지 않으려 해도 지키고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생명의 본성이 그런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서 모자람이 있으면 그것은 계명을 지키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 안에 사랑이 없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그런 삶은 삶의 어떤 위대한 성과도 다 울리는 꽹과리와 같은 것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