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2장 1-6절) 하나님의 사랑 (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10. 23. 06:31 Writer : 김홍덕

사람들은 사랑이라고 하면, 보고 싶고, 위해 주고, 심지어 목숨도 내어주는 것이라 알고 있다. 분명히 그것은 사랑이다. 하지만 그런 모습들도 다 사랑이 표현되는 모습이지 사랑의 본질은 아니다. 사랑이라는 것이 있어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이다.


사랑의 표현과 본질의 차이가 있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기록한 고린도 전서 13장에서 볼 수 있다. 몸을 불사르게 내어주는 것은 사랑의 모양이라서, 설사 그런 모양을 취했다 하여도 사랑이라는 본질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랑의 본질은 무엇인가? 사랑은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른다는 말이 있다. 그 말 속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사랑에 대하여 정의를 내렸다는 의미도 들어 있다. 하지만 성경이 정의를 내리는 사랑은 단 하나 <하나님은 사랑이시라(요일 4:6)> 이것이다.


꽃을 아무리 예쁘게 그려도 향기가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듯, 세상에 존재하는 어떤 사랑의 표현이 있어도 하나님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도 요한이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한 의미이고, 바울 사도가 고전 13장에서 말씀하고 있는 내용이다.


사랑이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신앙의 또 다른 모습 같지만, 결국은 같은 문제로 수렴한다. 그러니까 존재가 있고, 그 존재에 맞는 정체성이 있느냐? 아니냐? 하는 것이 사랑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이 사랑이시며, 또한 몸을 불사르게 내어준다 해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은 결국 사람 안에 하나님이 계시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씀인 것이다.


사람 안에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와 성품을 나타내는 그릇으로 지음 받은 사람의 존재 목적이 달성되지 않았다는 의미인 것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자신의 몸을 불사르게 내어주는데 사랑이 없으면 되겠는가? 하지만 사람 안에 하나님이 없다면 간첩의 사회봉사나, 해적이 동료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자신의 몸을 불사르게 내어주는 감동적인 사랑도 하나님이 보실 때는 그것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 안에 있는지 아닌지가 먼저라는 것이다. 그 목적이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그 안에 가지고 표현하는 존재이니, 그것이 없다면 사랑이신 하나님이 없는 것이기에 몸을 불사르게 내어주어도 하나님이 보실 때는 그저 안타까운 희생일 뿐인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세계다. 물론 사람들이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세계에 살면 이는 말도 안 되는 주장 같겠지만, 오히려 그래서 당연한 이야기이다. 하나님의 세계에서 하나님이 없으면 그 모양이 어떠하든 소용이 없다고 하는 것이 기독교의 폐쇄성 같을지 모르지만, 그건 세상의 법이다.


야구와 축구를 놓고 어느 것이 더 좋은 것인가 하는 논쟁이 가끔 있다.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것이 최고의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고, 축구의 세계에서 축구가 야구보다 훌륭한 스포츠라 생각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니겠는가? 그것이 그 세계의 법인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특정 종목을 좋아한다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세계 안에서 하나님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요,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어도 그 안에 사랑이신 하나님이 계시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아니 그래서 오히려 그 말씀을 인정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그 사람이 이 세상을 하나님의 세계로 인정하는지 아닌지의 신앙 고백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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