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2장 1-6절) 범죄 (1)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10. 17. 06:32 Writer : 김홍덕

사람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물건을 샀다고 하면, 구매자는 반드시 그 물건에게 기대하는 바가 있다. 그것은 구매자의 목적이다. 그 목적은 물건의 정체성과 일치해야 구매자의 기쁨이 된다. 실제로 작은 물건이라도 사고 나면 기분이 좋은 것이 있고, 비싸고 좋은 것도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 구매된 물건에게 있어 구매자는 목적을 가진 주인이다. 그래서 구매한 물건을 자기의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는 창조와도 같은 의미이다. 진열장에 있는 물건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 목적 안에서 사용되기를 학수고대하다가 그 간절함을 이루어주는 구매자를 만나면 비로소 자신의 정체성과 구매자의 목적이 상호간에 의미가 있어 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김춘수 시인의 꽃이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내게 와서 꽃이 되었다." 그것이 바로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고, 그것이 꽃에게 또한 진열된 물건에게 있어 주인을 만나 목적이 있는 세계가 시작이 되는 창세기인 것이다.


존재하는 것은 모든 것이 정체성이 있고, 또한 그 정체성이 의미가 있어 구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이 구하는 바가 목적이다. 다시 말해서 만물들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 어떤 것에 사용되고 의미가 있어지는 세계가 있어서 그 세계 안으로 들어가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는 것이다.


자동차는 이동이라는 목적에 맞게 만들어진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이동을 위한 기능을 의미 있게 보고 이동하려는 목적의 세계로 가져가기 위하여 구매하는 순간 자동차는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으로 보면 하나님의 세계가 열리는 창세기와 같다.


그런데 만약에 자동차를 보는 이가 이동을 목적으로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단순한 쇳덩이로 본다면 그 사람은 고물장수다. 이것은 자동차가 용도 폐기 될 순간이라는 것이다. 자동차가 가진 본연의 목적으로는 쓰일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사망이고 죽음이다.


사람도 이와 같다. 사람을 만드신 이는 자동차가 이동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듯, 사람에게 기대하는 목적이 있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기대하는 것은 하늘을 날아다니는 능력이나, 바다를 가르는 능력이 있는 존재가 되기를 원하시는 것이 아니다.


만약 사람이 그런 것을 하는 것이 존재의 이유라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잘못 만드신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다. 사람에게 그런 것을 원하셨다면 그렇게 만들 수 없는 분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만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원하시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기에 이런 육신을 주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각은 다르다. 사람들의 간절한 소망인 <성공>이라는 것을 지탱하는 기둥들은 연약함이 아니다. 다른 사람보다 나은 능력, 나은 강함, 나은 고상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탈 인간의 성과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종교 안에서도 가득한 사상이다. 사람이 그 본질 자체로서 쉽게 행하기 힘든 것을 하는 것이 은혜를 입은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은 먹고 싶은 욕망이 있는데 금식하는 것이 신앙이 좋은 것이고, 욕망을 극복하고 금식을 성공하면 신앙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한 누구나 성적인 욕망이 있음에도 그것을 억제하고 살면 신앙이 좋고 그래서 신앙의 지도자인 사제는 성적인 금욕을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그런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것은 사람을 이 모양대로 만드신 창조자에 대항하는 것이다. 그 분은 이 모습이 보시기에 심히 좋다고 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범죄다. 사람들이 자신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산다는 것을 하나님 앞에서 고백하지 않고, 반대로 그렇게 성공하고 고상해지고 탈 인간의 능력으로 위대해지는 것이 삶의 목적이고 성과로 생각하는 삶에 매몰된 가치관이 바로 하나님께 범한 범죄인 것이다.


고로 이러한 범죄를 고백하는 것이 사람의 본분이다. 육신의 한계와 본성을 극복하는 것이 성공하는 것이고, 좋은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그것을 버리는 것, 그리고 그런 생각으로 살았다는 것을 하나님 앞에서 고백하는 것이 바로 회개의 시작이고, 하나님과 자신 사이에 바른 의미가 재정립되어 하나님과의 관계가 달라지는 세계가 새롭게 시작되는 세상이 열리는 창세기가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늘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것을 실패로 여기고, 자신의 본성을 통제하지 못한 것을 죄로 여긴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람을 만드신 목적을 부인하고 오히려 그 목적에 대항하는 삶이다. 사람이 가진 한계와 본성은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야 하는 것이지 통제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