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1장 5-10절) 어두움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9. 15. 17:00 Writer : 김홍덕

하나님이 가지신 사람의 존재 목적, 그것은 사람의 관점에서 볼 때는 사람의 존재 목적이고 하나님의 입장에서 보면 하나님의 <의>다. 그 하나님의 의가 사람에게 없다는 것은 사람에게 있어 존재의 목적이 없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에게 절대적인 어두움이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기를 ‘앞이 안 보인다.’ 라는 말은 시야 확보가 안 된다는 말이 아니라, 무엇을 해야 할지, 또 자기가 하는 일의 과정과 의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으로서 살아가는 일이 어둡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런 것은 삶의 어떤 한 절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사람의 전반적인 삶의 전부에 대하여 볼 때 많은 사람들, 아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모르며 살아간다. 다시 말해서 사람으로서 삶의 목적과 존재의 이유에 대하여 어둡다는 것이다.


반면에 하나님께는 그런 어두움이 없으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빛과 같은 존재라는 의미 이상의 의미가 있다. 하나님께서 인생의 목적, 즉 빛이신 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조성하셨다는 믿음에 기반을 두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께서 나의 창조주임을 고백하는 것에 맥락을 같이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없는 어두움은 인생의 의미에 대한 어두움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다른 어두움도 없으시지만 사람이 사람으로서 사는 이유와 목적에 대하여는 어떤 어두움도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분명히 성경에서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셨다고 되어 있다. 그 창조는 세상의 어떤 창조와 구별이 된다. 사람의 창조에 대한 말씀에는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심'과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분명한 창조 목적과 의도가 있음을 말씀하고 계신다.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창세기) 천지창조 여섯째 날 (7) - 하나님의 형상 = 이미지(image)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창세기) 천지창조 여섯째 날 (8) -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창세기) 천지창조 여섯째 날 (9) - 사람은 하나님의 이미지



즉 사람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할 존재로 지으셨다고 하셨다. 이 형상은 하나님의 image라고 영어 성경에 기록되었는데, 그것은 하나님이라는 이미지가 사람을 통해서 표현되었다는 의미이므로, 사람은 하나님의 존재하심과 그 성품과 의와 같은 하나님을 연상할 수 있는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지어졌다는 것이다.


그렇게 분명하게 목적을 가지고 사람을 만드셨기 때문에 하나님은 사람에게 있어 분명한 빛이신 것이다. 왜냐하면 빛은 모든 것은 인식하도록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어두운 곳에 빛이 비취면 모든 것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에 대하여 모르던 사람에게 컴퓨터를 알게 하는 빛과 같은 가르침이 있으면 컴퓨터에 대하여 어두운 컴맹에서 벗어나서 아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런 모든 것이 빛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신의 삶에 대하여 어떤 어두움이 있다는 것은 삶의 목적을 모른다는 것을 말한다. 살아가면서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나? 또 이것이 하나님의 뜻인가? 하는 것과 같은 행동과 방법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은 존재 목적을 모르는 어두움에 있는 것이다.


목적이 분명하면 방법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지 않는다. 물론 더 나은 방법을 강구하기는 한다. 남부지방에서 서울로 갈 때, 서울이 북쪽에 있고 서울로 가는 것이 분명하다면, 어떤 사거리, 어떤 선택의 순간에도 선택할 기준이 있는 것이다. 그것이 서울 가는 길에 비친 빛이다. 즉 서울이 북쪽에 있고 내가 그곳에 가야한다는 목적이 있으면 어두움은 없는 것이다.


그와 같이 사람이 하나님께서 주신 삶의 목적을 분명히 안다면 살아가는 과정에 있어 어두움은 없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한 것이다. 물론 방법론과 형식에 관해서는 고민할 수는 있지만 삶의 목적을 모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한 사람이 자신의 삶이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삶을 사는 것이라는 것을 알면, 결혼이나 직장을 얻는 것이나 다 그 목적 안에서 결정하게 된다. 그 결정의 색깔이나 형식은 달라도 무관하다. 연어가 짝짓기 하는 상대가 달라진다고 태어난 강으로 가는 것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듯이 말이다.


그러므로 삶의 마디마디에서 어떤 결정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어쩌나 맘 조리는 것은 삶의 존재 목적을 모르는 어두움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목적을 분명히 알고 자신의 삶이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삶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깨달았다면, 삶의 모양이 어떠하든 그 목적대로 살게 된다. 개가 태평양 바다 위에 있다고 짖지 않는 것이 아니듯이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