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1장 1-4절) 전하는 기쁨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1서 Date : 2014. 9. 11. 16:37 Writer : 김홍덕

교회가 가지고 있는 가장 충실해야할 존재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그리스도를 나누는 것이다. 그것이 교회의 근간이다. 교회의 5대 기능이 있는데, 예배, 선교, 교육, 봉사, 친교(교제)라고 한다. 이러한 요소는 다양한 것도 맞지만 알고 보면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표현들이다.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만날 것인지에 대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이고, 교육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가르치는 것이며, 봉사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나누기 위하여 필요한 육신의 수고를 드리는 것이다.


그리고 선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 밖에 있는 사람에게 전하는 것이고, 교제는 안에서 나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쨌든 교회의 모든 활동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누는 것이다. 그 나눔과 전하는 방향과 대상에 따라 교회의 표현 양식이 조금 달라지는 것뿐 이라는 것이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과 사람의 사귐에 대하여 형제들에게 전하고자 이 편지를 쓴다고 했다. 하나님과 사람의 사귐은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는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의를 가지신 하나님이 사람과 만나서 사람이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 첫 사귐, 처음으로 하나님의 의가 육신을 통하여 나타나신바 된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고 그 예수 그리스도를 가까이에서 본 제자들이 예수님을 보니 자신들도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또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존재로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사람이 사람에게 하나님의 의를 전하고 나눈 것이다. 즉 예수님은 하나님과 사람이 만난 존재이고, 그것을 또한 사람이 보고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는 사건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요한 사도는 그것을 듣고 보고 자세히 보고 만진 바 된 것이라고 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의 의를 사람에게 나타내신 것은, 예수님이 사람이시므로 사람에게 하나님의 의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것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사람의 형편을 사람이 가장 잘 알기에 그렇다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시고자 한 대상이 사람이었기에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것이다. 그럴 리는 없지만 개에게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려 하셨다면 하나님의 개를 선택해서 이 땅에 오셨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이 땅에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지고 사람으로 오신 것은 이 육신을 가진 존재가 무엇인지는 몰라도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것을 위하여 예비 되었고, 또한 하나님이 보실 때 가장 적절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신 것이다.


그래서 오신 예수님, 그 모습을 본 사람들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 그것을 깨달은 자신도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리도록 하신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이 인류의 희망이요 빛이요 길이요 진리가 되시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요한의 시대와 같이 예수님은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지신 분이 아니라고 해 버리면 적어도 육신을 가진 인생은 하나님의 아들이 될 방법이 없어지는 것이다. 반대로 예수님께서 사람으로 오셔서 하나님의 의를 보여주셨기 때문에, 이 복음은 사람이 사람에게 전할 수 있는 복음이 된 것이다.


그래서 먼저는 예수님을 가까이에서 본 제자들이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그리스도, 또한 하나님의 아들의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보았고, 그것을 보고 나니 육신을 가진 자신들의 인생이 하나님께서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도록 지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이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법을 알게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제자들은 그것을 전했고, 또 그것을 전해들은 사람들 역시 자신들이 늘 버리고 저주스럽게 여겼던 육신, 마음에 있는 대로 되지 않는 이 육신의 삶이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표현할 형식으로 예비 되었다는 것에 감사하고 그 기쁨을 사람들에게 전했던 것이다.


그래서 요한 사도는 이것을 전하는 것이 기쁨이라고 했다. 필자 역시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하여 이렇게 전해가는 것이 시쳇말로 돈 되는 일도 아니지만 늘 이렇게 전하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가진 하나의 유전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한 사도는 이 육신이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형식으로 살아가서 하나님과 하나 되는 사귐을 예수님을 통해서 보았고 그것을 또한 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럴 수밖에 없는 그리스도의 본성이고 기쁨이라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