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9:1-12) 실로암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2. 18. 11:34 Writer : 김홍덕

나면서부터 소경이 된 사람에 대하여 제자들은 그 사람이 소경인 이유가 그 자신이나 부모의 죄로 인함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나면서부터 소경이니 자기 자신의 죄라고 하긴 좀 그랬는지 예수님께 ‘누구의 죄’ 때문인지 물었는데, 예수님께서는 누구의 죄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시기 위하여>라고 하셨다.


그리고는 땅에 침을 뱉어서 진흙을 이겨서 그의 눈에 바르고는 ‘실로암’이라는 못에 가서 씻으라고 하셔서 그 사람이 시킨 대로 하였더니 보게 되었다. 그 실로암이라는 연못의 이름이 가진 뜻은 <보내심을 받았다.>라는 의미라고 되어 있다. ‘보내심을 받았다.’는 것과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위하여’라는 것이 연결된 것이다. 모든 사람은 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위하여 보내심을 받았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육신의 눈을 뜨고 있으면 소경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알고 보면 삶의 여러 자리에서 소경으로 살고 있다. 주식하는 친구가 하는 말을 나는 잘 알아들을 수 없다. 봐도 모른다. 주식시황 화면에 있는 글자를 못 읽어서가 아니라, 그 세계를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주식에 대한 소경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자신이 존재하는 이유를 모르는 것, 그것이 바로 성경이 말씀하시는 소경이다.


그렇게 사람들은 자기 존재의 목적에 대하여 소경인 상태로 태어난다. 그러면 왜 사람이 그렇게 하나님이 원하지 않는 상태로 나느냐 하는 문제이다. 그 문제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답을 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시고자 함>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모든 인생의 존재 목적이 무엇이다? 그것은 모두 다 하나님의 일을 나타내는 것을 위하여 이 땅에 삶으로 주어진 것이라는 말씀이다.


나타낸다는 말을 다른 말로 하면 그것이 <영광>이다. 즉 모든 인생이 자기가 왜 태어났는지, 자기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는 상태로 예수님을 만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라는 것이다. 이 하나님의 영광은 세상에서 세상의 법과 규칙대로 다투어서 이겨서 높은 자리에 올라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이 영광은 하나님의 일을 나타내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님을 믿(아)는 것이다.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다 하나님의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을 위하여 주어진 삶을 사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의 운명이고 존재의 목적이다. 하나님의 일,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그 삶이 자신의 정체성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을 말함이다. 사람이 스스로 알지 못하는 자기 존재의 목적을 예수님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예수님을 믿는 것이고, 그렇게 예수님을 믿는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일이고, 하나님의 일이 나타나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언뜻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다 아는 것 같지만 실상은 좀 그렇지 않다. 앞에서 먼저 글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제자들이 소경이라는 불행이 누구의 죄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 것은 하나님의 믿는 믿음이 육신의 일에 관한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것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이 하나님의 일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신 것은 죄의 결과 사람의 육신의 삶이 해를 받는 그런 구조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이 가진 기본적인 신앙의 구조가 그렇다. 사람이 살면서 하는 행동들을 하나님께서 보시고 하나님이 그 사람을 대하는 것이 달라진다는 생각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교회에 다니면 천국에 데리고 가고, 십일조를 내면 이 땅에서도 부자로 살게 해 주고 죽어서 천국에 가서도 부자로 살게 된다는 식이다. 이런 모든 생각들의 내용은 한 마디고 하나님은 우리 행동에 반응하시는 수동적인 신으로 여기는 것과 같고, 하나님과 내가 바둑을 두듯이 나의 행동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반응하시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그런 모든 생각의 핵심적인 구조는 바로 육신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하나님께서 하시는 모든 반응이 사람의 삶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십일조를 내면 육신의 삶이 부자가 된다는 것은 하나님께 잘 보인 것이 이 육신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것인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모든 것이 다 눈에 보이는 육신의 삶을 본질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선악과를 먹은 아담을 찾아가신 하나님께서 “네가 무슨 짓을 했느냐?”라고 물으시지 않았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한 번도 “너는 나를 위하여 무엇을 했느냐?”고 물으시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물으신 것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하는 것이었고, 범죄 한 아담에게 하나님이 하신 말씀은 “네가 어디에 있느냐?”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너의 정체성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이 육신의 삶은 무엇인가의 표현이다, 사람의 모든 행동이 그렇다. 사람의 행동은 그 행동 자체가 본질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생각이 표현된 것이다. 그것은 알면서 이 육신의 삶이라는 것 전체는 무엇에 대한 표현이며, 무엇을 표현하고자 주어졌는지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것 그것이 바로 소경이다. 바로 사람의 중심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그것을 모르면 우리 몸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라는 것도 알 수 없는 것이다.


사람이란 어떤 행동을 자의적으로 해서 하나님께 그 행동을 심판 받는 존재가 아니다. 그런 심판은 모세의 율법이 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사람은 자신이 자의적으로 행동해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존재가 아니다. 오히려 그렇게 하는 것을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것이라고 하셨다. 사람은 하나님의 의가 그 안에 담기는 것이 먼저고, 그 의가 표현되기 위하여 모든 행동을 하는 육신의 삶이 주어진 것이다. 그래서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 인생이 주어진 목적이다. 그 의가 있으면 공산주의 사상을 가진 사람의 말과 모든 행동이 그것을 나타내는 것과 같이 생물로서 사람의 모든 삶이 그 의를 표현하는 것이고, 그렇게 되었을 때 그 의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나타나는 것이다. 바로 그 법을 예수님께서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오셔서 보이신 것이다. 사람의 육신이란 그런 것이라고, 이 인생을 주신 것은 바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것을 위하여 예비 된 것이라고. 예수님을 믿는 것은 바로 그것을 믿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