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0장이다. 이후로 이 요한복음은 거의 ‘예수님의 말씀이다.’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예수님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17장에 나오는 기도문을 예로 든다면, 성경에는 예수님이 기도하시던 장소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있던 거리는 돌 던질만한 거리라고 되어 있고, 그나마 졸고 있었는데 그 긴 기도문을 요한사도가 다 외웠다고 보기에는 힘든데 예수님의 기도 전체가 기록되어 있다.


이 요한복음 10장 이후의 말씀들은 정말로 소름끼치는 말씀이다. 이 말씀들을 읽고 있으면 이 사람이라는 존재가 얼마나 영광스러운 존재인지 소름이 돋는 정도이기 때문이다. 아담은 선악과를 먹고 이 육신을 가리려 했고, 유대인들은 이 육신이 부정하니 율법을 지켜내어서 의롭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영지주의자들은 가능성이 없으니 포기해 버린 이 육신을 가진 삶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것인지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이 말씀들은 어쩌면 요한 사도가 외워서 적은 것이라기보다, 성령의 감동이 요한 사도 안에 넘쳐남으로 정말로 예수님의 말씀처럼 예수님의 말씀이 다 기억이 나서 적은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더 짜릿한 사실은 이 모든 것이 요한 사도에게 임한 성령의 감동, 그 감동으로 인하여 거듭난 생명이 자신 안에 있는 모든 것에 예수님의 말씀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기에 자기 생명이 된 예수님의 말씀을 기록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요한 사도가 이것을 기록한 것은 이 요한복음을 읽는 이들 역시 모두 자신과 같이, 아니 예수님과 같은 생명으로 살게 되기를 바랐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은 그렇게 되어야 하고, 될 수 있고, 그러려고 태어났기 때문이다.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


이 요한복음 10장 이후의 말씀이 주는 감동을 앞으로 하나씩 이야기 해 보기로 하고, 먼저 그 시작인 양의 문으로 들어가 보자. 중요한 관점은 아니지만, 예수님의 놀라운 말씀의 시작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첫 말씀이 <문>에 관한 것이라는 것이 나름 재밌다.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양의 문이라고 하신 것, 그 문으로 들어오라고 하시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양은 목자의 음성을 알아듣는다고 했다. 듣는다는 것은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들린다는 것은 의도가 무엇인지 안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말씀>이고 요한이 광야에서 외치는 것은 <소리>라고 한 것도 그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의 말씀은 그 안에 있는 의미가 사람에게 전달되었을 때 말씀이 되는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성경을 아무리 읽고 또 듣는다 해도 그 의도를 모르면 아무 소용없는 것이다. 예수님 당시의 바리새인들은 어쩌면 예수님과 함께 했던 죄인들 보다 예수님의 말씀을 더 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도 그게 무슨 말인지 몰랐던 것이 바로 그것이다.


양이 목자의 음성을 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목소리와 구분한다는 정도의 의미가 아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말씀은 자신과 일치된 말씀이라는 것을 안다는 것이다. 즉 예수님의 모든 말씀이 자기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고, 또한 예수님의 말씀은 자기가 할 수 있는 자기에게 맞는 말씀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바로 목자의 음성을 아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가서 설교를 듣는다. 같은 언어권이라면 그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를 리 없다. 하지만 언어적으로 알아들었다고 그 목소리를 알아들었다고 말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설교를 듣고 만족하지 못하는, 아니 사람이 하나님의 지으신 목적하심대로 그 안에 하나님의 본성이 잉태되어 그 생명이 삶을 주관하는 것이 되지 않고, 단순하게 성경을 몸으로 지켜내는 사람에 그치는 것은 다른데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단 두 가지 이유 밖에 없다.


하나는 듣는 사람의 마음 밭이 자갈밭이나 가시밭과 같아서이고, 다른 하나는 목자가 진정한 목자가 아니라서 그렇다. 그러니까 교회의 설교는 ‘사회적으로 어떤 유명세, 교단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의 설교냐?’ 하는 것은 의미 없다. 그런 것을 따지는 것 자체가 이미 타락의 완성이다. 양들이 알아듣는 음성은, 사람이 그 말씀을 듣고서 사람이 할 수 있는 신앙, 사람 안에 하나님이 사람 지으신 목적이 회복되어 그 생명이 그 삶을 주관하는 일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음성은 사람이 알아듣는 말씀이기 때문이다. 알아듣는다는 것은, 자기 정체성에 맞고 자기가 할 수 있는, 아니 더 정확히는 그럴 수밖에 없는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양들이 알아듣는 목자의 음성이다. 그러므로 교회에 갔더니 목사는 할 수 있어도 나는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설교나, 시간 많은 사람은 할 수 있지만 나는 할 수 없는 것을 복음이라고 하는 설교나, 나는 할 수 없는데 사회적으로 성공해야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해야 한다고 하는 설교는 다 사람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설교요 말씀이요 음성이다. 그러니까 그런 것들은 다 목자의 음성이 아니다. 다시 말해서 그런 설교는 전부 이른바 삯꾼 목자의 설교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양들이 알아듣는 음성으로 말씀하시고 앞서 가셨다. 먼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와 같은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셨다는 것이 육신을 가진 사람이 알아듣는 말씀이라는 것이다. 알아듣는다는 것은 나의 정체성에 맞는 말씀이라는 것인데, 나와 동일한 육신으로 나를 만드신 이의 말씀이 오셨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는 그 말씀이 육신이 된 사람의 삶이 무엇인지를 먼저 십자가로 보이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모든 말씀이 내가 지금 할 수 없지만 노력해야 하는 말씀으로 들린다면 아직 예수님의 음성을 들은 것이 아니다. 교회에 가서 아무리 설교 들어도 그렇다면 그 설교는 다 삯꾼 목자의 설교다. 백부장은 예수님의 모습 그것을 보았을 뿐인데, ‘저 분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예수님께서도 “내 짐은 쉽고 가볍다.”고 하셨는데, 알아들을 수 없는, 나의 정체성이 아닌 것은 예수님의 말씀이 아닌 것이다.


목자이신 예수님께서 양들을 부르시고, 양들이 그 목자의 음성을 알아듣는다는 것은 하나님은 사람의 존재 목적을 알고 계시고, 사람에게 ‘너의 정체성이 이것이다.’라고 부르시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미운 오리새끼가 하늘에 나는 백조를 보았을 때 하늘로 날아 오른 것, 그것과 같은 것이다. 그것이 양들이 알아듣는 목자의 음성이다.


그리고 십자가로 그 정체성의 길을 몸소 보이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과 같은 생명, 사람으로 오신 예수님의 그 생명이 사람들의 정체성을 일깨워 앞서가신 예수님과 같이 살 수 밖에 없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목자의 음성을 알아듣는 양들의 모습이고 운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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