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8:31-59) 예수님과 아브라함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2. 15. 13:37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에게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고 말씀하시니 유대인들은 엉뚱하게도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서 종이 된 적이 없는데 자유케 되는 것이 무슨 소리냐?”라고 말을 한다. 당시는 이스라엘이 정치적으로 로마의 속국이었고, 역사적으로도 애굽에서부터 바벨론까지 종이 된 적이 있었는데 자신들이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것은 그들이 그것을 모른 체 하려는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도 이 말씀이 정치적인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 죄에 관한 것임을 알았다고 볼 수 있다.


종과 아들은 어떻게 다를까? 종은 그 정체성으로 주인인 아버지께 인정을 받는, 그러니까 관계가 있는 사람이고, 종은 그 수고의 성과를 가지고 주인에게 인정을 받는 관계라는 것이 다른 것이다. 그래서 아들은 일하지 않아도 되지만 종은 일하지 않으면 종이라는 정체성 자체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많은 종교인들이 자신들을 생각하기를 ‘하나님을 믿으니 나는 자유롭다.’라고 착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주기적으로 회개하는 것으로 인하여 죄에 대하여 하나님 앞에 깨끗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경향이 크다. 그렇지만 율법, 즉 성경의 말씀을 종이 수고하듯이 지켜내는 신앙이라는 것은 적어도 아들의 신앙은 아니다. 하나님 앞에서 어떤 것을 지켜내지 않으면 벌을 받고 지옥에 간다고 생각하는 두려움이 있다는 것은 종의 신앙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들도 아버지에게 벌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관계는 행위에 관한 관계가 아니라 정체성과 혈연의 관계다. 그런 중에 아들의 행동이 문제가 되어 아버지께 벌을 받는다고 아들이라는 정체성이 훼손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아버지와 아들은 아들의 행위로 맺어진 관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이 주인에게 벌을 받는 것은 종과 주인이라는 관계 그 자체의 문제이기에 이것은 차원이 다른 것이다.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에게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이라고 하시는 것이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없으므로 내가 거할 곳이 없노라.”라고 하시는 것은 같은 말이다.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것, 모세의 율법을 지킨다는 것이 다 성과와 행위에 관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종이라는 것을 말씀하시고 계시다는 것이다. 그것이 율법이고 하나님의 말씀이라 할지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으로 사람의 마음속에 있다면 그것은 다 종과 같은 신앙이고, 그런 마음에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거하실 수 없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이 혈통으로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나, 지금의 사람들이 자기 이름이 교회의 교적부에 있기에 교회에 다니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 행세를 하는 것은 완전히 같은 것이다. 아브라함과 하나님의 관계, 아브라함을 통해서 말씀하신 하나님의 의(도)를 알지 못하면서 단지 혈통이라는 것만으로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유대의식에 빠진 것이나, 교회라는 곳이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말씀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의가 자기 생명이 된 사람들이 모였을 때 비로소 교회인 것은 알지 못하면서 다만 하나님의 말씀을 육신으로 지켜내고 있다는 것만으로 자신들이 교회에 다니고 있다고 여기는 것은 내용은 모르고 형식만 남은 외식이라는 것에서 데칼코마니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은 신앙이 있어도 자유롭지 않다. 자유롭지 않다는 것은 자기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존재의 목적을 모르는 것이다. 칼의 존재 목적을 잘 이해한 사람이 칼을 다루는 것을 자유롭게 다룬다고 하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교회에 다니든, 신앙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든 간에, 그 사람의 생각 속에 자신의 본성은 동의하지 않는데 신앙 때문에 뭔가를 해야만 하는 일들이 있고, 그런 상황에서 자기의 정체성과 본성을 꺾고 해야 되는 것을 하는 것이 신앙이라고 여기고 있다면 그것은 다 종의 신앙이다.


죄라는 것이 다른 것이 아니라, 자기의 정체성을 벗어난 것이다. 그러니까 존재의 목적을 벗어난 것이 죄다. 자기 정체성을 벗어나서 종교적으로 아무리 경건하고, 사회적으로 아무리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다고 해도 다 죄인이다. 이것은 선뜻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것이 동의가 되지 않고 있다면 필시 종교적인 경건과 사회적인 도덕성은 적어도 그렇게 해야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보상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고, 그것은 그 보상에 메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자유로운 것이 아니다.


아브라함이 유대인들 안에 없다는 것은 아브라함의 본성이 없다는 것이다. 육신의 혈통으로는 아브라함의 후손이지만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의 의,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그 관계성은 지금 유대인들에게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있다면 예수님을 영접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하신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인생의 자리로 가라는 의미이다. 그 의가 아브라함의 인생 여정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러므로 진정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면,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정하신 인생의 자리이자 사람을 만드신 그 목적 안에 있어야 아브라함의 자손인 것이다.


사람을 만드신 하나님의 뜻은 사람이 공로나 소유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다 종의 신앙이다. 종이라는 것은 이미 죄 가운데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는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다 죄 가운데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말하면 사람들은 자신들은 그렇지 않다고 할 것이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신앙인들이 이 신앙 안에 있다.


교회에 봉사해야 천국에 가서 상급이 크다는 것이나, 십일조를 내어야 천국에 가서 부자로 산다는 것이나, 소나무 하나 뽑을 정도로 기도를 해야 방언을 받는다는 것과 같은 것과 같은 것들이 모두 종의 신앙의 단면이다. 하나님께서 나를 잘 돌봐주시기 위하여 내가 무엇을 해야 한다는 것이 다 그것이다. 신앙이 Give and Take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다 종의 신앙이라는 것이다. 종이 그 수고를 주인에게 드림과 같이 신앙적으로 하나님께 무엇인가를 드리고, 하나님께서 그것에 대한 보답으로 무엇을 주신다는 것이 다 그것이라는 것이다.


그런 모든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 마음을 가진 신앙인의 마음에는 예수님이 거하실 자리가 없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하여 사람에게 말씀하신 그 의가 자신에게 의미가 있고, 자기 생명이 된 사람인 것이다. 그런 사람이어야 예수님을 아는 것이고, 그럴 때 비로소 진리를 아는 사람인 것이다. 왜냐하면 무엇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과 어떤 관계인 사람이 되기 때문인 것이다. 그것이 아들이고, 그것이 진리고, 그것이 자유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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