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6:22-40) 생명의 떡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1. 21. 11:31 Writer : 김홍덕

밤(날이 저물어)에 예수님 없이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는 제자들의 모습은 예수님이 누구신지, 또 사람이 왜 존재하고 왜 사는지를 모르는 빈 배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그 말씀이 오병이어와 예수님께서 자신을 생명의 떡이라고 전하신 그 사이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은 요한복음을 기록한 요한 사도가 볼 때,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여겼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이런 것이다. 빈 배는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먹지 않아서 예수님의 정체성이 사람 안에서 생명으로 자리하고 있지 않은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런 인생, 그렇게 예수님이 계시지 않는 배로 세상을 살아가는 이에게 세상은 늘 광풍이라는 것이다. 반면에 예수님께서 배 안에 계신 것과 같이, 또 예수님을 먹어서 예수님의 정체성이 자기의 생명과 본성이 된 사람은 예수님께서 배에 오르신 것과 같이 바다 같은 세상이 잠잠해진다는 것이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보이실 때에 예수님께서 떡을 가지고 축사하셨다는 것이 그 떡과 예수님이 같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고 그것은 예수님의 정체성이 그 들에 있던 오천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자기의 정체성이 되라고 보이신 것임에도, 사람들은 존재의 신이신 하나님의 아들을 육신의 문제인 소유와 공로의 임금으로 삼으려 했고, 그 정체성에 맞지 않는 예수님은 존재의 신이신 하나님을 만나는 자리인 산으로 떠나셨다.


그런데 제자들은 그 예수님 없이 바다를 건너려 한 것이다. 즉 존재의 신이신 하나님의 아들, 인간의 정체성이 무엇이며, 사람과 하나님의 관계가 무엇이며,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셔서 우리 모든 인생이 그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어 살아야 함을 보이신 예수님을 먹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이 자기 생명과 삶의 본성이 되지 않은 상태로 세상을 살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의 뿌리는 예수님을 임금 삼으려 하고, 오천 명이 넘는 이들에게 빵을 먹이려면 돈이 얼마가 들 것이라는 식의 가치관을 가진 제자들의 마음과 안목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렇게 세상을 살아가면 세상의 모든 일이 자신을 덮치고 죽이려 드는 것과 같이 다가옴을 느끼는 것이다. 그것은 역설적으로 하나님이 만드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의 일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며 하나님을 믿는 이들에게 위협과 두려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그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정체성이 없어서 그런 것이지, 세상이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을 믿는 이들을 위협하려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세상의 모든 만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이 나오는 것이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이 삶을 위협하고 신앙의 적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당신은 예수님을 세상을 살면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임금으로 삼고 싶은 사람일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예수님이라는 생명의 떡을 먹어 그 생명이 본성이 된 사람은 아니다. 이것은 확실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인정이 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도 예수님의 정체성도 결코 볼 수 없다. 세상이나 사람이나 다 한 아버지 하나님에서 나온 하나님의 표현인데, 그것이 어떻게 적이겠는가? 한 몸 안에서 서로 장기들이 거부반응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이것에 대하여 예수님께서는 분명하게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는 이유는 예수님의 표적을 본 때문이 아니라 먹고 배부른 까닭이라고 분명하게 말씀하셨다. 즉 예수님께서 보이신 표적을 바로 보지 못했기에 예수님께서 예수님의 정체성을 자신의 생명으로 삼으라는 것을 보지 못하고, 다만 육신의 배가 부름과 같이 예수님의 능력이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요 6:26)


이렇게 블로그에 하나님의 존재의 신이심을 전함에 있어,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신으로 신앙하고 있다는 사실에 먹먹해지는 가슴을 느끼는 순간들이 너무 많다. 새벽 운동을 가는 길에 만나는 새벽기도회를 다녀오는 사람들의 열정이나, 인터넷 유듀브에서 만나는 절고 아리따운 청년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들이 정말로 하나님의 정체성을 바로 알고 있는 신앙이기를 바라는 마음이 정말로 간절하다.


예수님께서 생명의 떡이라고 자신을 말씀하신 것은 예수님을 먹으면 우리 안에 예수님의 생명이 먹은 음식이 우리 몸과 삶의 에너지가 되듯이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육신이 된 하나님의 말씀과 뜻이 우리 삶의 생명이 되어 그 생명으로부터 나오는 하나님을 나타내는 삶을 살게 된다는 것, 그것이다. 그것이 사람이 창조된 목적이고, 사람이 살아가는 삶의 의미이다.


이것이 생명인 것은 하나님께서 보실 때, 예수님의 정체성이 자기 삶의 생명이 또 본성이 된 사람만이 살아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 안에 있는 사람이어야 생명이 있고 산 것이라는 것이다. 시간을 보려고 산 시계가 시각을 알려주지 않으면 죽었다고 하듯이,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기 위하여 창조한 인간은 육신으로 숨 쉬고 살아 있다고 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예수님과 같이 자기 삶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의와 뜻과 성품과 존재를 나타내는 것에 사용되지 않으면 제 아무리 튼튼하고 활기찬 몸을 가졌다고 해도 죽은 것이고, 반대로 하나님의 창조 목적 안에 있다면 그 육신의 삶이 심지어 처참하고 살았다 할 만한 것이 없어 보일지라도 생명이 있는 것이라는 것이다. 


바로 그 생명을 얻으려면 예수님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의와 뜻과 육신을 가진 인생의 의미와 십자가의 의미가 자신의 삶의 정체성이요, 삶의 모든 것의 근원과 뿌리요 생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예수님께서 보이신 것이 자기 운명이라는 것을, 하늘 나는 백조를 보고 자신이 백조임을 깨달은 미운 오리새끼와 같이 자기 정체성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생명의 떡이신 것이다. 그리고 그렇기에 우리에게 떡을 나누어 주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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