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을 먹는다는 것은 그 먹은 것이 내 몸의 일부가 되고, 그 먹은 것으로부터 얻은 에너지로 삶을 살아낸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성경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상이고, 어떤 것을 먹는다는 것 그것 역시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이니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내 살과 피를 먹고 마시라.’고 하신 것이다.


오병이어는 그 맥락에 있는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축사하시고 주신 음식, 그것을 먹는다는 것이 무슨 의미이며, 그 남은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냐 하는 것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예수님께서 오병이어를 일으키신 그 자리에 있었던 사람들에게야 그것이 의미가 있는 경험이지만, 2,000년이 훨씬 넘은 지금의 사람들이 그 말씀을 대할 때 남은 것은 단 하나, ‘내가 믿는 예수님이 그런 능력이 있다.’는 그 객관적인 사실 그것뿐이다. 그리고 예수님이 그런 능력이 있으시니 내가 먹고 살기 힘들 때 기도하면 내게도 그런 은혜를 주실 것이라고 아전인수 격으로 믿는 것, 그 의미 밖에 없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축사하신 떡을 먹는다는 것은 예수님을 먹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예수님의 몸을 먹는 것이나, 그때를 기념하면서 빵이나 떡으로 성찬식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을 먹는다는 것은 예수님의 정체성이 삶의 본질이 된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먹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예수님께서 오신 목적이기도 하다.


보리떡 다섯 개, 보리떡은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그렇다면 물고기 두 마리는 어떤 의미일까? 당시 유대인들은 모세의 율법을 준행했기 때문에 먹을 수 있는 물고기는 조건이 있었다. 비늘과 지느러미가 있는 물고기만 먹을 수 있었다. 만약 성경을 문자 그대로 지키는 것이 성경을 지키는 것이라면 오징어 같은 것은 먹으면 안 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물고기 어종에 따라 먹을 수 있는 것이 정해진 것이 아니다. 지금은 독이 든 복어와 같은 물고기도 먹는데 어종이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비늘과 지느러미를 조건으로 하신 것은 큰 물, 고기가 사는 큰  물은 늘 세상을 의미하기에, 그 세상 속에 있지만 비늘이 있어 세상과 자신이 구분이 되고, 또한 지느러미가 있어 인생의 방향이 분명한 생명을 먹으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보리떡과 물고기 두 마리를 나누어주어 먹게 하신 것은 보리떡과 같은 사람, 또한 세상에서 방향성과 구분(거룩)된 삶을 사는 사람이 되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그렇게 구분되고 방향성이 있는, 목적이 있는 삶이라는 것의 기준이 바로 예수님이시기에 예수님께서 그것을 나누어 주시고 먹게 하신 것이라는 것이다.


오병이어는 예수님이 사람들이 굶는 것을 원치 않으시는 분이라는 의미나, 가난한 자에게 먹을 것을 주라거나, 남은 음식을 버리지 않는 환경 운동가가 되라는 의미가 아니다. 오병이어는 결국 예수님의 정체성, 그것을 먹으라는 것이다. 그것이 아니면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그런 기적을 일으키실 이유가 없다. 선지자들의 때에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바로 기적을 행하시면 되었는데, 뭐하러 아들이 이 땅에 오셔서 그런 수고를 해야 한단 말인가?


다시 한 번 먹는 것은 먹은 것과 먹는 몸이 하나가 되는 것이라는 것을 상기하고자 한다. 이는 우리가 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은, 즉 예수님의 정체성이 우리의 정체성이 되는 것이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목적이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며, 또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자 의미라는 것을 상고해야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것이 우리 신앙의 정체성이다.


많은 종교나 심지어 성경의 말씀을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객관적인 사실과 이 땅에서의 성공과 안위를 믿는 사람들까지, 그 모든 이들의 신앙은 자아 밖에 있다. 그들이 신께 또 정체성을 잘못 알고 있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바라며 믿는 것 모든 것이 다 자아 밖에 있다. 자기 삶에서 일어나는 일, 자기가 결혼할 상대, 자기가 속한 조직과 사회의 일, 그리고 그 육신의 안위와 같은 것들이 전부이다. 자기가 왜 존재하는지, 자아 정체성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신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생각하고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는 말이 있다. 자아 정체성이 무엇인지 모르면 자기가 살고 있는 모양과 눈에 보이는 자아 밖의 일을 만물의 본질로 알고 살아간다는 것이다. 마치 자기가 백조임을 몰랐던 미운 오리새끼의 어린 시절과 같이.


오병이어가 되었던, 성경의 어떤 말씀이라도 내가 먹을 수 없으면 성경이 아니거나, 성경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모든 성경은 오직 우리 인생들이 먹어서 우리의 정체성과 삶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이다. 그런데 우리가 그것을 먹을 수 없다, 나의 이야기가 아니라 신앙 좋은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할 값이면 단언컨대 이 신앙을 버리는 것이 오히려 낫다. 어차피 자기 것도 아닌데 매달릴 이유가 있겠는가?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오병이어의 일도 그렇고 성찬도 그렇고 십자가에 달리셔서 모든 인생이 그 모습을 보게 하신 일도 다 같은 목적과 이유이다. 우리 인생들, 육신을 가진 우리 모든 인생들, 그들이 예수님께서 보이신 하나님의 말씀, 그 육신이 되어서 우리가 할 수 있고, 우리의 정체성에 의미가 있는 그 예수님의 말씀이 바로 나의 이야기라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은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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