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16-26) 네 남편을 데려 오라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5. 12. 20. 07:56 Writer : 김홍덕

사마리아 여인 일명 수가성의 여인이라는 여자와 물에 대하여 대화하시던 예수님은 여자가 자신도 다시 목마르지 않는 샘물을 마시게 해 달라고 하니 난데없이 “가서 네 남편을 데려 오라”고 하신다. 생각해보면 물을 주는 것과 남편이 무슨 상관인가? 그리고 요한복음 4장에서 보면 결국 예수님은 이 여자에게 입으로 마시는 물은 주신 적도 없다. 그럴 거면서 남편은 왜 데려 오라는 것인가?


그러자 그 여자는 자신에게 버젓이 남편이 있는데도 예수님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라고 말하는데 예수님은 오히려 ‘네 말이 옳다 네게 남편이 다섯이 있었고 지금 있는 남편도 네 남편이 아니니라.’고 하고 여자는 한술 더 떠서 ‘당신은 선지자로소이다’라는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과 설교자들은 이 말씀을 두고, 예수님을 점쟁이 취급을 한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처음 보는 여자인데도 결혼을 몇 번 했는지를 다 아신다.’는 식으로 이 말씀을 본다는 것이다. 하지만 성경을 그렇게 보는 사람들은 어느 하나 예외 없이 남편이 없는 사람들이다. 즉 하나님이 자신들의 남편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그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지 못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이 수가성 여인은 우물에서 예수님을 만난 모든 인생의 대변자이다. 그러니까 인생의 갈증, 왜 사는지, 자신의 존재 목적과 의미가 무엇인지 목마른 사람들이 그 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우물을 찾았을 때 예수님을 만나는 모든 인생들의 모습인 것이다. 


특히나 사마리아의 여자라는 것이 그렇다. 사마리아는 앞선 글에서 이야기 했듯이 앗수르가 점령했을 때에 혈통을 섞어 버렸기 때문에 육신의 혈통조차 유대인이 아닌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그것도 모자라서 그 여자는 이전에 다섯 명의 남편이 있었음에도 모자라서 지금 또 다른 남편과 함께 있는 그런 여자였다는 것이 그렇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예수님을 만나기 전의 모든 사람들은 이 여자가 남편을 여럿 두었듯, 자기 정체성을 채워줄 대상들을 찾아다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돈이라는 남편을, 어떤 사람은 명예라는 남편을 찾아다닌다는 것이다. 


성경이 말씀하는 여자는 육신으로 여자가 아니고, 결혼도 육신의 결혼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이야기 하자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란 누구나 여자가 남편을 만나 자신의 존재 의미에 행복하고, 남편 혈통의 아들 곧 남편이 가진 의를 육신으로 표현해 내는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서 자신의 존재 의미와 목적을 회복하는 것을 말씀하시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물을 길으러 온 이 여자가 그 삶에 남편이 여럿 있었다는 것은 상관성이 있는 말씀이다. 즉 남편을 바꾸어 봐도 자기 정체성에 대한 의미가 채워지지 않더라는 것이다. 그것이나 물을 길으러 왔다는 것이나 같은 것이다. 그 여자가 물을 길으러 온 것이 바로 야곱의 우물 곧 조상들이 물을 마신 곳, 곧 하나님으로부터 인간 존재의 갈증을 해갈하던 물이 있는 우물로 왔다는 것이 그것을 설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 대화는 마치 암호문과 같다. 나중에 보면 제자들이 와서 이 대화를 알아듣지 못하는 장면도 그런 이유이다. 입으로 마시는 물과 육신의 남편이라는 것이 대화의 매개체지만 그 안에 깔린 복선을 예수님과 수가성 여인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이다.


물을 길으러 온 여인, 그것은 사람이 자기 정체성에 대한 갈증을 해갈하려는 모습이다. 더욱이 야곱의 우물에서 물을 길으려했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채우려는 마음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 여자에게 예수님은 남편을 데려 오라고 했다. 그러니까 네 정체성의 주인과 의가 무엇인지 나에게 보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랬더니 그 여자가 남편이 없다고 한 것이다. 그것은 다른 말로 하면 ‘내가 지금을 물 뜨러 온 것이 보이지 않습니까?’ 하는 것과 같다. 자신의 갈증이 아직 해갈된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 앞에 자신의 죄를 자백하고 시인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그랬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그 여자에게 ‘네가 남편이 없다고 하는 것이 옳다.’고 하신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용납되는 첫 걸음이 바로 이것이다. 남편이 있다고 하면 어떻게 말씀이 그 사람의 것이 되겠는가? 이미 자신의 존재 목적을 알려주는 이가 있다는데 거기에 대고 뭘 할 수 없는 것이다. 자신이 자기 존재의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 있는데 하나님의 말씀이 들릴 리가 없다는 것이다. 돈을 좇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조차 다 그렇게 들린다. 


그러니까 교회에 와서 돈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돈이나 명예나 이런 것을 하나님께 기도하고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하는 생각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다 자기 남편이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그런 모습은 예수님께서 ‘옳다.’고 하실 수 없다. 왜냐하면 수가성 여자에게 지금 있는 남편도 남편이 아니었듯이 그런 모든 것은 사람들의 남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게 정말로 자신의 본 남편이면 목마르지 않고 물 길으러 오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속에서 생수가 넘쳐났을 것이기 때문이다. 


즉 사람에게 있어 진정한 남편은 자신을 만드신 하나님의 생명, 그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자기 안에 있을 때 진정한 남편이 있는 여자인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가 우리의 신랑인 것이다. 그 신랑이 우리 안에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생명과 삶과 목적을 이끄는 본성, 곧 생명이 되면, 물을 길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자기 존재의 목적이 자기 안에 있는데 무엇을 더 채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것이 예수님이 모든 것이 되심이고, 생수가 속에서 넘쳐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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