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3:16-21) 이름을 믿는다는 것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5. 12. 15. 13:00 Writer : 김홍덕

요한복음 3장 18절에서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라는 말씀이 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구원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앙 안에서는 너무나 당연한 말씀이다. 이것에 대하여 사도행전에서는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행 4:12)

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독생자, 곧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다는 것은 어떤 뜻인가? 그냥 기도할 때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다 들어주신다고 하니 기도의 끝에 주문처럼 인용하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어주신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다고만 하면 구원을 얻는다는 것인가? 하는 것을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먼저 생각해볼 것은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막상 ‘뭘 믿는다는 거지?’ 생각해보면 오히려 막막할 정도로 무엇을 믿는 것을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 것이라고 하는 것인지 의아스럽기까지 할 때도 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실존하셨다는 것과,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의 놀라운 능력들이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는 것과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대신 죽으셨다는 것을 믿는 것과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 믿음들은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다만 그것이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시고자 한 핵심적인 모습인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다른 무엇보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예수님을 따라 오라고 하셨고, 예수님 닮은 삶을 살라고 하셨고, 또 예수님이 하신 것 보다 더 큰일들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는데,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예수님을 믿을 때에 문제점은 우리가 예수님이 하신 것과 같이 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누가 바다 위를 예수님과 같이 걸을 것이며, 또 누가 죽은 사람을 살리겠는가? 설사 그렇게 하는 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그렇게 할 수 없다면, 그렇게 하는 사람은 예수님과 같이 했으니 구원을 받는다고 쳐도, 그렇게 하지 못하는 나는 구원을 못 받기 힘들다는 것이다. 구원은커녕 믿음도 없는 사람으로 낙인이 찍힐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신바한 능력을 행하는 사람들이 더 신앙이 좋다는 인식이야 교회의 암묵적 상식이 아닌가?


만약 정말로 예수님의 실존과 행하심을 객관적으로 신뢰하는 그것이 예수님을 믿는 것이고, 그것이 좋은 믿음이라면, 누군가의 죄를 위하여 객관적으로 십자가를 지고서 대신 죽어야 신앙이 완성될 것이라는 것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죽었다가 깨어나도 그렇게 할 수 없는 사람들로서는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언감생심일 뿐인 것이다. 죽었다가 깨어나도 못하는 것을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 이 말이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가장 큰 목적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도록 하시는 것에 있다. 그렇다는 것은 예수님이 하신 일을 따라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이 나온다면 예수님은 실패한 것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을 예수님이 하신 <일>을 따라 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하신 모든 일은 다 예수님이 가진 정체성에서 나온 것이고, 예수님의 생명으로 인하여 하신 것일 뿐이다. 그러니까 예수님과 같이 된다는 것, 예수님이 하신 일을 한다는 것, 예수님과 같이 십자가를 진다는 것, 그리고 그 모든 것을 하는 이유인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의 행적을 객관적인 사실로 믿는다는 것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그럴 수밖에 없었던 그 생명을 믿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름의 곧 생명의 정체성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모든 일과 행적과 말씀과 기적과 십자가를 지심을 믿는다는 것은, 자신도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사람 안에 예수님과 같은 생명이 거하게 되면 예수님의 존재하심과 행하신 모든 일을 객관적으로 믿으려 애쓰지 않아도 믿을 수밖에 없게 된다. 왜냐하면 자신도 그렇게 살고 있는데 그게 믿어지지 않겠는가?


그러면 ‘예수님의 생명이 사람 안에 있으면 그 사람이 십자가에 못 박히는가? 바다를 가를 수 있는가?’ 라고 질문하겠지만, 그러면 나는 먼저는 ‘그럴 것이 아니면 왜 예수 믿느냐?’며 반문할 것이고, 다음으로는 ‘심청전을 읽고 부모님을 잘 모시면 심청전을 쓴 작가나 심청이보다 더 큰 일을 하는 것이지, 꼭 바다에 몸을 던져야 심청전을 기록한 목적을 이행한 것이냐?’고 반문할 것이다.


이름은 정체성이다. 이름은 생명의 정체성이다. 사자라는 이름으로 사자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이고, 사람이라는 이름이 사람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이름도 그것이다.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의 정체성이 나의 정체성이라는 것을 믿는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나를 구원하심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보여준 사람의 정체성이 사람인 나의 정체성임을 내가 깨닫고 내가 그 정체성을 순종하므로 나의 존재 의미가 회복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것을 사람이 못하겠는가? 이건 사람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사람이 원래 지어진 목적으로 돌아가는 것인데, 사람이 못할 이유나 한계나 어려움이 도무지 무엇이 있겠는가? 그것이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것, 곧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과 그 목적 안에 있을 때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그 정체성을 사람으로 오셔서 보여주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그것을 보고,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모습이 사람인 자신의 정체성이요, 자신의 존재 목적이요, 삶의 의미라는 것을 아는 것, 그것이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그 믿음이 있으면 예수님의 모든 것이 예수님의 생명으로 인하여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었듯이, 우리도 예수님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예수님과 같은 생명을 가지게 된다면, 제 아무리 대단한 능력이 있어 성경대로 살지 않으려 해도 그럴 수 없을 것이다. 게가 마음먹는다고 바로 걸을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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