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7:9-10) 하나님의 것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6. 17. 17:03 Writer : 김홍덕

예수님께서 마지막으로 하시는 기도는 어떤 이들을 위한 기도라고 하셨다.(요 17:9) 세상을 위한 것이 아니라 원래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예수님께 주신 사람들,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신다는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과 예수님이 하나이듯이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신다는 것이다.


기도라는 것은 자기에게 없는 것을 하나님께 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돈이 없는 사람은 하나님께 돈을 구하고, 건강이 없는 사람은 건강을 구한다. 하나님께 그것을 구한다는 것은 하나님은 그런 것을 주시는 분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기가 구하는 것을 주실 마음이 들도록 하나님의 마음에 드는 삶을 살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성경을 지키려고 한다.


그런 구조를 다시 살펴보면, 하나님은 사람의 행동과 삶이 어떤가를 기준으로 사람을 판단하시고서 그 사람이 필요로 하는 육신의 문제들을 해결해 주신다는 구조다. 그러니까 하나님은 사람을 보실 때 중심이 아니라 행동을 보시는 분이시니 믿음이 행함보다 중요하다고 보시는 분이며, 하나님은 사람과의 관계를 사람의 육신이 살아가면서 필요한데 부족하다고 구하는 것을 주시는 물질과 공로의 하나님이라는 구조다.


약간 적날한 표현이라 여길지 모르지만, 정말로 양심이 있다면 사람들이 하나님께 무엇을 구하는지 솔직해야 한다. 자신의 신앙을 돌아볼 때 ‘돈 달라, 밥 달라, 건강 달라, 남(여)자 달라, 직장 달라’고 기도하고 있다면 앞에서 말한 기도를 하는 사람이고 하나님을 그렇게 여기는 사람이다. 존재의 하나님을 공로와 소유의 하나님으로 희롱하고 있다는 말이다.


때로 ‘나는 그런 것이 아니라, 주님의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선교하는 것을 구하고, 복음이 전파되기를 구한다.’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전하고자 하는 복음이 결국 육신의 문제를 하나님이 해결하신다는 것이면 똑같은 신앙이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예수님께서 기도하시는 목적, 중보하시는 대상은 세상이 아니라고 하셨는데 그런 신앙이 바로 세상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지금 기도하시는 것은 그런 신앙을 가진 사람들을 위함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그런 신앙은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당연한 것이다. 존재의 신이신 하나님,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보지 않으시는 하나님과,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알고서 눈에 보이는 육신의 공로와 소유를 하나님께 구하는 신앙이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그런 사람은 하나님의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대부분의 신앙인들이 하나님을 그렇게 믿는다. 성경을 행동으로 잘 지켜야 살기 힘든 이 세상을 살 동안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서 잘 들어주신다고 믿는다. 그러니까 그런 신앙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의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예수님께 주신 사람 역시 아닌 것이다. 그러니까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그냥 세상일 뿐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의 이 기도는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기도다. 그러니까 하나님께 기도하는 내용이 육신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을 구하는 사람을 위한 기도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구한다는 것은 형식으로 만들어진 인생의 내용을 구하는 것이고, 빈 그릇으로 지음 받은 인생을 채울 존재의 정체성을 구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그것을 구해서 그것과 하나가 된 사람이 바로 하나님의 것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호주머니에 들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을 표현하는 존재를 말한다. 즉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된 존재를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은 그 사람을 보면 하나님이 그 사람의 주인이고 본질이며 아버지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 자신의 것이 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교회에 다니면서 기도 열심히, 그리고 신앙생활 열심히 했더니 사업도 잘 되고, 시험도 되고, 결혼도 좋은 사람과 하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또 하나님의 자녀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하나님이 그런 것이나 주시는 분이라고 생각하니 그런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바로 세상의 것이다. 세상의 방식으로 경쟁하는 것에 하나님의 이름을 빌려서 이기고, 세상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이루어지거나 가지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단언컨대 그런 신앙은 예수님께서 마지막 기도에서 종부하신 사람이나 신앙이 아니라 세상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은 그 사람을 보면 하나님이 그 주인이고, 그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의 정체성과 본질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을 말한다. 그 첫 열매가 예수님이시기에 사람이 그렇게 된다는 것은 예수님의 것, 곧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진 <그리스도 안>의 사람이 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그 사람들은 세상에서의 성공이 하나님의 은혜요 영광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어떻게 다른 것인가? 그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여주신 사람의 모습이 자신의 정체성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순종하며 믿는 사람이다. 십자가에서 예수님께서 보이신 것은 세상의 것으로 이긴 것이 아니라 져서 죄인이 되어 죽임을 당하시는 모습이다. 세상에서 경쟁하여 이기면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관점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내려오라’는 사람들의 관점과 같다. 세상의 법으로 못 박은 것을 이겨내는 것이 그것이 아니겠는가?


하지만 하나님의 아들, 즉 그 사람을 보면 하나님이 주인이라고 아는 삶의 첫 열매이신 예수님은 세상의 가치관, 세상에서 성공하는 가치관, 세상에서 이기는 법으로 죄인이 되셔서 십자가에서 죄인이 되어 돌아가셨다. 그러니까 세상에서 성공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서 그 사람이 하나님을 주인으로 섬기는 사람이라 여김을 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은 세상의 가치관으로 죄인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 그 사람이 바로 하나님이 주인인 사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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