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요한복음 14장의 말씀은 제자들의 근심에 대하여 언급하시면서 시작했다. 제자들은 지금 자기 눈에 보이는 이 예수님의 모습이 생소해져서 근심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근심은 성령이 임하시기 전에는 제자들의 안목 역시 예수님을 눈에 보이는 예수님이 예수님의 본체라고 생각하고 있는 그 생각에서 비롯된 근심이다. 그것은 눈에 보이는 예수님을 예수님의 본체로 보듯, 예수님이 왕이신 이유도, 또한 메시아인 이유도 다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분으로 보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나를 믿으니 근심하지 말라.”라고 하신 것이다. 왜 근심하지 않아도 되는지는 ‘아버지의 집에 거할 곳이 많다.’는 이유로 인함이었다. 이는 하나님의 집이 땅이 넓고 건물이 크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가지는 것은 누구나 될 수 있는 지경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누구라도 사람이기만 하면 예수님이 하나님의 뜻과 계획과 말씀이 육신이 되심과 같이 사람이 하나님의 창조 목적을 자기 삶의 정체성으로 삼기에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누구라도 육신을 가진 사람이라면(그 육신의 모양이나 삶의 형편이 어떠하더라도) 하나님이 정하신 존재의 자리(정체성)를 자기 삶의 목적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자리가 바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자리인 것이다. 아버지의 뜻이 육신으로 나타난 존재가 아들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우리와 동일한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 육신을 가진 모든 사람의 운명이 예수님과 같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이기에 예수님을 자기 정체성의 본질을 보여주신 분이라는 것을 깨달으면(믿으면, 순종하면, 사랑하면) 자신도 예수님과 같은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수님을 알면 하나님을 아는 것이고

예수님을 보면 하나님을 본 것이고

예수님의 행동은 하나님의 일

이라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예수님과 하나님의 관계(관계성)는 결국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 역시 그렇다는 것을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또한 우리가 예수님 안에 계시다는 말씀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우리가 예수님 안에 예수님이 우리 안에 계시다는 것은 결국 예수님과 예수님 같이 육신을 가진 인생이 같은 정체성의 자리(처소)에 있는 존재라는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이것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면 무엇이든 들으신다고 말씀을 하셨다. 이름이란 정체성이기에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정립된 사람은 당연히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뜻하신 계획이 그 삶으로 표현되는 사람이고 사람이 그렇다는 것은 그 사람의 모든 본성과 생명이 하나님이 사람 지으신 목적을 표현하고 이루어내는 삶이 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의 이름이다.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께 자기가 삶의 목적으로 아는 것을 구한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당연히 자기 삶의 목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이름)이다. 그런 사람이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당연히 자기 삶의 목적을 하나님이 뜻하신 대로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이기에 그것을 하나님께서 들으시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인데 하나님께서 어떻게 듣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이렇게 사람이 예수님과 같아지면(세상의 모든 사과를 다 사과라고 하듯) 당연히 예수님과 같은 삶을 사는 것이다. 같은 삶이란 삶의 모양이 같다는 것이 아니다. 사과가 어디 모양이 다 같고 색이 다 같은가? 이는 다양한 육신의 삶으로 그리스도의 정체성,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으로 표현되는 하나님 아들의 삶이 다양하게 표현되는 세계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온 천지에 충만하신 것이다. 바로 이렇게 예수님과 같아지는 것, 곧 같은 정체성으로 살게 되는 것이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즉 그것이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전하고자 하신 것이 사람에게 이루어진 것이라는 것이다.(그것이 주기도문에서 말씀하시는 하늘의 뜻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이기도 하다.)


사람이 그렇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전하고자 하신 뜻을 지키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 바로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 사람은 예수님의 정체성이 자기 안에 생명과 같이 있는 사람이다. 이것을 두고 예수님께서 진리의 영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이라고 하신 것이다. 즉 진리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하나님께서 지으신 목적 안에 살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생명이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것이 생명이고 산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것이 바로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살았다고 하는 생명이 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진리의 영이 자기 안에 있는 사람은 그(진리의 영)를 안다고 하셨다. 그리고 그런 사람이어야 세상이 보지 못하는 예수님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예수님은 당연히 세상이 보지 못한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것이다.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실제로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그것을 모르는 것과 같은 것이다. 예수님을 본다는 것은 예수님의 정체성이 자기의 정체성이 되었다는 것인데, 그것이 안에 없으면서 예수님의 이름을 들어서 알고 신학으로 공부했다고 안다고 해도 다 거짓이다. 예수님을 모르는 것이다. 이것을 예수님께서 외식이라고 또 노릇이라고 하셨다. 그러니까 그런 상태라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유대인과 같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을 본질로 아는 세상의 안목으로 예수님을 보니 어디를 봐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고 메시아처럼 보였겠는가? 예수님을 본다는 것은 예수님의 정체성을 보는 것이다.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 14:17)


영화 아바타에서 네이티리(원주민 여주인공)가 영화 막판에 주인공 제이크를 보고서 “I see you.”라고 하는 장면이 나온다. 제이크와 네이티리는 그날 처음 본 것이 아니다. 그런데 영화가 끝날 때가 되어서야 더욱이 제이크가 원주민이 아니라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네가 보인다.”고 한 것은 “너의 본질, 정체성, 근원이 보인다.”는 의미인 것이다. 예수님이 보인다는 것 역시 그것이다. 사람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몰라서, 성경에 나오는 예수님의 일을 몰라서 예수님을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을 본다는 것은 예수님의 정체성이 자기 안에 있어서 그것과 공명을 이루는 것이 있을 때 비로소 예수님이 보이는 것이다.





곤경에 처하는 것은 무엇을 몰라서가 아니라 무언가를 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안다고 확신한다. 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은 사람들이 상대성 이론을 들어서 아는 것 같이 성경에서 예수님을 읽었고 그것을 학문으로 공부했고 또 교회에 가서 예수님의 이름을 뇌까리듯 하니 안다고 확신하는 것일 뿐이다. 그 증거는 다른 것이 아니다. 계명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그것이 증거다. 계명은 지켜지는 것인데 지키려고 하는 것은 자기 안에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안에 있는 생명이 표현되는데 무슨 노력이 필요하겠는가?


예수님을 본다는 것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 그 생명이 자기 안에 유전자와 같이 있어서 그것으로 살다보니 보게 되는 것이다. 사람이 누구나 사람의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기에 사람과 같이 살기에 사람이 보이는 것과 같은 것이다. 즉 사람의 생각도 느끼고 사람의 정체성을 공유하고 <사람 안에> 서로 있는 것이다. 그와 같이 예수님을 보려면 예수님의 일과 말씀이 자기 안에서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뜻이 자기 삶으로 표현되는, 아니 될 수밖에 없는 삶을 사는 것이다. 그것이 예수님을 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보는 것이 아니라면 세상이 보지 못함과 같은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