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4:16-17) 보혜사 성령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한복음 Date : 2016. 5. 7. 10:06 Writer : 김홍덕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 구하면 주시겠다는 말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라는 말씀 그리고 보혜사 성령이 오실 것이라는 말씀은 다 같은 말씀이라 할 수 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시행하신다고 하셨고 이어서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라고 하셨고, 예수님께서 아버지께 구하여 성령을 보내시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이것은 다 연관이 있는 하나의 말씀인 것이다.


결국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것은 성령이라고도 할 수 있다. 성령은 예수님을 잉태하게 하신 분이시다.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하신 분이셨다. 그 잉태함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는 잉태함이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잉태하심으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라는 것이다. 그 예수님께서 자신의 모든 것이 또한 우리의 것임을 보이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셔서 인간의 실존을 보여주는 십자가에 달리신 것이다. 즉 예수님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라는 것은 우리 역시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영으로 사는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육신을 가진 사람이 되었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의와 뜻과 계획이 육신을 가진 사람의 삶으로 표현되었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이 사람으로 표현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으로 사람을 지으셨다는 말씀이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성령이 진리의 영이라고 하셨다. 성령이 오시면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존재 목적을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즉 사람의 존재 목적과 사람의 삶이 일치가 되는 진리의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성령을 보내어 주시기를 아버지께 구하겠다고 하심이 내(예수님) 이름으로 구하면 들으신다는 것과 연관이 있는 아니 같은 말씀인 것이다. 그러니까 예수님께 무엇을 구하려면 예수님의 정체성에 맞는 것을 구하여야 하고, 그렇다는 것은 우리가 예수님께 구하는 것,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우리의 존재 의미를 구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영어 성경에서 예수님께 구하는 무엇은 모든 것은 all of things가 아니라 any thing이다. (영어를 잘 하지 못하지만) any라는 것은 범위가 있는 어떤 것에 관한 것이고 더더욱 복수가 아니다. 복수가 아니라는 것은 개념과 같이 불가산의 것이다. 그 범위라는 것이 바로 정체성이다. 다시 말해서 여기서 <무엇을 구하면>이라고 하신 것은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구하는 것>이란 뜻인 것이다. 예수님께서 우리가 먹는 것 입는 것과 같은 것을 구하면 주신다고 하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같은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의 세계 안에서 구하는 것, 그 정체성과 관련하여 구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가끔씩 사람들은 자유를 이야기할 때 ‘물고기가 물 밖에 나와야 자유가 아닌가?’ 라는 괴변을 말하기도 한다. 물고기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이다. 그것은 자유가 아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무엇이든 이야기하면 들어 줄게?’라고 한다고 ‘누구를 죽여주세요!’라고 요구하는 것을 ‘무엇이든’이라고 보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무엇이든 해 주겠다는 것은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그 관계 안에서의 일이다. 이럴 때 all of things가 아닌 any thing을 사용하는 것이다.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생성된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만드셨다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우리의 모든 것에 대한 이유와 원인과 목적과 행동과 본성은 다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다는 것이다. 그것을 믿는다면 우리가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우리가 필요한 것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 안에서 사람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시는 것 그것을 구해야 하는 것이다.


집에 있는 전등에 넣으려고 산 전기가 주인에게 구할 것은 전기이다. 어디 가려고 산 자동차가 주인에게 구할 것은 이동하기 위한 기름이다. 휴대전화는 주인이 자신을 산 목적을 위하여 전기와 전파를 구하는 것이다. 그렇게 구하는 것은 주인이 먼저 챙기는 것이다. 주인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여기에 더해서(주인의 목적에 더해서) 주인이 그 목적의 달성을 더 잘하기 위하여 때로 전등도 닦고, 자동차에 세차도 하고, 휴대폰 케이스도 씌우고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창조주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신 그 뜻 안에 있는 것이다. 그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필요하시면 바다도 가르시는 것이지,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바다 가를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이시고 그것을 믿으라고 바다를 가르시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의 모든 기적이 그것이기도 하다. 십자가를 통하여 사람의 존재 목적(하나님을 표현하는 아들이 되는 것)을 설명하기는 자리까지 가시기 위하여 기적을 일으키신 것이다. (이것을 몰랐기에 유대인들이 십자가에서 내려오라고 조롱했는데, 지금도 사람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이유가 기적을 일으키신 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성령 곧 우리가 하나님의 목적 아래 창조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하시는 성령, 그 깨달음으로 인하여 하나님 앞에 살아있다고 여김을 받는 존재가 되는(즉 생명을 가진 존재가 되는 것) 잉태하심이 바로 성령의 잉태하심이고 그렇게 거듭난 생명이 바로 그리스도의 생명이고, 그 생명이 바로 말씀이 육신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한다는 것은 우리가 예수님과 같은 정체성을 가진 존재로서 또한 그런 존재가 되기를 바람으로 하나님께 구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그것이 성령이고 그 성령이 우리 심령에서 거듭난 생명을 잉태케 하시면 그 생명이 우리 삶을 주관하므로 그 생명이 나를 통하여 표현되는 그것을 보면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 십자가로 보이신 것, 그 모든 진리를 깨닫게 하시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성령이신 것이다.


그렇기에 이 성령으로 인하여 예수님께서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신 것이다. 성령께서 육신을 가진 인생들이 예수님께서 말씀이 육신이 되심과 같이 육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그 삶 안에서 삶의 목적과 의미가 하나님께 있음을 알도록 우리 심령에 생명으로 잉태케 하시는 일을 영원히 하시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이 모든 것을 보이시고 전하심으로 모든 육신을 가진 사람들이 ‘그를 찌른 자도 볼 것이라’고 하심과 같이 예수님을 볼 때에 성령께서 감동하게 하심으로(잉태케 하심으로) 우리도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뜻이 우리 삶(육신)이 되는 영광스러운 삶을 살게 하시는 것임을 말씀하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