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나사로를 살리신 것은 엄청난 일이다. 죽은 사람을 살리셨으니 놀라운 일일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사람을 살리는 능력이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그래서 예수님 앞에 병을 낫게 해 달라고 기도하기도 한다. 물론 사람이 아프면 무의식적으로 자기가 믿는 신께 의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그 전에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자신이 믿는 신과 자신과의 관계가 바로 되어 있어야 한다. 


신은 존재(Be)의 신인데 사람은 소유(Have)와 공로(Do)의 신으로서 관계를 형성한 상태(자신이 그렇게 믿는 상태)라면 신과 자신과의 관계가 잘못되었는데 신께 자신을 의지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뭐랄까? 보수당원이 진보당의 공천을 기대하는 것과 같다고 할까? 뭐 그런 관계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존재의 신인데 사람이 하나님께 육신의 소유에 관한 문제, 행위와 행위를 하는 육신의 문제를 의지하는 것이 바른 것이냐? 하는 것을 생각해 보자는 이야기다. 그렇다고 이 이야기가 병을 나으려면 하나님을 존재의 신으로 인정하자는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금도끼를 얻을 목적으로 산신령께 금도끼가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것은 육신의 죽음에서 살리시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시고자 하시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사람을 살리신 것은,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죽은 자와 같은 사람을 살리시는 권능이 예수님께 있다는 것을 말씀하시고자 육신으로 죽은 자를 살리신 것임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사람의 정체성을 놓고 보면, 육신은 껍데기와 형식이고, 사람의 본질은 사람 안에 있다. 이것은 신앙이 없는 사람도 다 인정하는 것이다. 그렇게 볼 때, 사람의 본질을 살리시는 예수님께서 육신을 살리지 못할 능력이 없을 리는 없다는 점에서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죽은 자를 살리시는 능력을 보이신 것을 인정해야하는 것이지, 그것을 예수님의 본질적인 능력으로 볼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예수님은 그렇게 죽은 자를 살리시는 기적을 통하여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이 보실 때 죽은 자와 같은 사람이 예수님을 보고서 예수님이 보이신 사람의 모습이 자신의 정체성이라는 것을 깨닫기만 하면 누구라도 하나님 앞에서 거듭난 생명을 얻어서 살게 된다는 것을 보이신 것이다. 그 이유로 인하여 나사로도 살리시고, 결정적으로 예수님 자신도 부활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죽은 자도 살리고, 자신도 죽은 자 중에서 다시 사신 것은 ‘나는 이런 사람(신)이야!’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예수님의 말씀과 행사를 듣고 보는 모든 이들도 예수님과 같이 되어야 함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니까 모든 사람, 예수님의 소식을 전해들은 모든 사람은 누구나 예수님과 같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사람이 그렇게 되는 것을 목적으로 지어졌기 때문이다.


그것이 영생이다. 영생은 유일하신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를 아는 것이라는 말씀이 그것이다. 예수님을 안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뉴스에 나오는 대통령, 심지어 다른 나라 대통령도 우리가 알지만 그것은 아는 것이 아니다. 그와 내가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안다는 것은 예수님과 내가 상관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마리아에게 천사가 찾아와서 잉태할 것이라고 했을 때 마리아가 말하기를 “사내(남자)를 알지 못한다.”고 했다. 결혼할 정도로 자란 여자가 남자를 모를 리가 없다. 여기서 말하는 ‘안다.’는 개념은 남자를 경험했다는 이야기인 것이다. 바로 그 안다는 것으로 예수님을 알 때, 비로소 예수님을 아는 것이다. 즉 예수님과 내가 상관이 있는 관계가 된 것이 그것이다. 예수님은 사람의 존재 목적과 삶의 의미를 가지신 분이시기에, 그 예수님이 가지신 목적과 의미가 결혼하여 남자의 씨를 자기 몸에 받아 들여 그 남자의 성을 가진 아이를 낳는 여자와 같이 사람이 예수님이 보이신 사람의 정체성을 자기의 정체성을 받아 들여 그 예수님이 보이신 목적대로 사는 삶을 살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예수님을 아는 것이고, 그런 삶이 바로 영생인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어 영생을 얻는다는 것이 곧 부활이다. 세상의 끝 날에 몸이 다시 사는 것도 그 몸에 깃든 사람의 영혼이 하나님이 사람 지으신 목적 안에 있는 사람의 이야기지, 하나님을 도깨비 방망이처럼 육신이 사는 문제에 대한 해결을 의지하는 신으로 믿었던 사람의 이야기가 되지는 않는다. 사람이 기름 넣어주고, 세차하는 것을 목적으로 차를 사는 사람이 없듯,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람을 만드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믿어서 영생을 얻은 사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우리와 같은 육신을 가지고 오셔서, 십자가를 지신 것을 듣고서, 육신을 가진 이 삶의 목적이란 것이 세상의 법과 가치관으로 볼 때는 죽을 수밖에 없는 연약한 이 육신의 삶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표현하는 존재, 말씀이 육신이 되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또 그것이 자기 인생의 목적과 의미라는 것을 아는 사람, 그 사람이 바로 거듭난 사람이고, 부활생명을 가진 사람이며, 영생의 삶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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