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자신을 하나님과 하나라고 말씀하시므로 유대인들의 공분을 샀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누군가가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하거나 또는 예수님이라고 하면 바로 이단시 한다. 지금의 사람들이 예수님이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한 것은 당연한 것이고, 지금 이 시대의 누가 자신을 예수님이나 하나님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사실 문제가 있다.


예수님 당시에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만 있었고, 지금은 예수님에 대한 믿음도 있다는 차이가 있을 뿐, 예수님께서 그 시대에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하신 것이나, 오늘 누가 자신을 하나님이나 예수님이라고 하는 것의 문화적 충격은 거의 같은 것이다. 아니 오히려 예수님 당시가 더 심각한 것이었다. 그때는 종교가 정치, 사회와 분리되지 않은 시대였으니까…


그렇다면 지금 누군가가 성경을 읽고 자신을 하나님 또는 예수님과 하나라고 하는 것은 합당한 것인가? 그 문장 자체만으로 답한다면 그것은 “Yes!”다. 아니 그렇게 되는 것이 예수님을 또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목적이다. 이 무슨 해괴망측한 소리인가 싶은 것은 사람이 하나님이 되는 것에 대한 오해 때문이다. 사람이 스스로를 하나님과 하나라고 하는 것이 하나님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라면 당연히 그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일 뿐 아니라, 아무리 발악하고 주장해도 그렇게 될 수도 없다.


사람이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은 하나님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가지신 의와 육신을 가진 사람의 삶이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사람이 하나님이 되는 것은 하나님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가 사람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마치 콜라가 든 병을 보고 ‘콜라 하나 주세요.’라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많은 이단의 교주들이 자신을 재림 예수라고 하면서 타락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하여 사람이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는 것에 대한 믿음은 가졌으나, 그것이 하나님과 같은 존재가 된다는 것으로 오판했기 때문에 그런 소리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많은 교회들은 사람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개념조차 가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이단을 나무랄 자격이 있는지는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시기 위하여 만든 피조물이다. 콜라병이 콜라를 담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과 같다. 콜라병은 콜라가 아니지만 안에 콜라가 있는 동안은 늘 콜라로 통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사람 안에 하나님의 창조목적대로 하나님의 영과 의가 있으면 그 사람이 바로 하나님인 것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이 자신을 찾아온 하나님의 사자들을 하나님과 같이 대했던 것이고, 예수님께서도 인용하신 시편 82:6절의 말씀과 같이 사람을 신(하나님)이라고 하셨다고 하신 것이다.

내가 말하기는 너희는 다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시 82:6)


예수님께서 자신을 하나님과 하나라고 하시자 거세게 저항하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의 모든 것은 아버지로 말미암아 보인 것인데 무엇을 인하여 돌로 치려 하는지 반문하셨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예수님의 모든 것은 다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의가 육신이 되었다는 것 그 자체가 육신을 가지신 예수님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말씀이기도 한 것이다.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찌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신대(요 10:38)


그러시면서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은 믿지 않더라도 예수님이 하신 일은 믿으라고 하셨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모든 일은 다 아버지로 인함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것만 믿어도 예수님께서 하나님 안에, 하나님 안에 예수님이 계신 것을 알 것이고 하시면서. 이것은 역설적으로 보면 예수님께서 보이신 모든 일들도 유대인들이 믿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의 모든 일이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라고 믿으면서, 사람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믿지 못한다면, 그것은 예수님의 일을 믿지 않는 것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모든 것은 우리가 예수님과 같이 되어야 하는 것을 보이신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하나님과 하나라면 오늘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도 자신이 하나님과 하나라는 것에 확신이 있어야 한다. (물론 이 확신과 믿음은 신념이 아니라, 사람이 자신이 사람이라는 것을 믿지 않을 수도 바꿀 수도 없는 것임을 아는 것과 같이 믿는 믿음을 말한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그것을 외칠 수 있고, 그렇게 외치는 사람이 영광스럽게 보여야 한다. 그렇게 되려면 사람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 하나님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라 생각하는 외식하는 자의 안목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볼 수 있는 눈 떤 안목이 필요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사람을 통해서 나타내시려고 우리를 만드셨다는 것을 알고,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심이 바로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빛이 시작된 시작이고, 하나님 세계의 시작인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사람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존재라는 것을 믿고 순종하려 한다면 이 육신의 삶이 부정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선악과를 먹은 아담과는 다르게 말이다. 그렇지 않으면 육신을 가진 사람의 삶이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 유대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이 육신의 삶이 사람의 기준으로 볼 때는 육신도 연약하고 부정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그런 연약함 그것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성품이 나타난다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이 인생을 보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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