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것은 바울사도는 음행과 더러운 자는 우상숭배라고 말씀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너희도 이것을 정녕히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엡 5:5)

아마 많은 기독교인들이 간음하지 말고 더러운 말을 하지 말라는 설교나 교훈은 많이 들었을 테지만 그것이 우상숭배라고 하는 말을 잘 들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그것은 우상숭배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행음과 더러움이 우상숭배라는 것임을 알지 못하면 사실 성경은 거의 모르는 것입니다. 앞선 글에서 간음과 더러운 것이나 탐욕이 사람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 이외의 삶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다른 글에서는 가장 큰 도둑질이 인생을 자기 것으로 아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도 있습니다.


이러한 말씀이 ‘어 성경을 이렇게도 보네?’라는 수준에 그친다면 사실 별 의미 없습니다. 이때까지 성경이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면 지난 모든 날이 하나님을, 성경을 ,그리스도를 그리고 무엇보다 인생의 존재 목적을 알지 못하고 살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음행과 더러운 것을 설명하였는데 이때까지 듣지 못했던 설명이라면 이전에 알지 못했던 것입니다. 


알지 못했다면 그 생명과 말씀과 의가 속사람 안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성령이 오시면 모든 것을 알게 하신다고 하셨으니 성령도 없는 것이고, 그렇다면 성령으로 잉태된 생명도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을 이렇게도 보는구나가 아니라 “나는 이때까지 몰랐구나?”라는 고백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에서부터 그리스도의 사랑을 힙 입게 되기 때문입니다.


음행이 성경에서 다른 범죄들보다 유독 많이 나오는데 그것은 간음이라는 것이 우상숭배의 한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섬기는 영혼을 가진 사람의 삶이 간음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짝 지어주신 인생의 목적을 버리고 세상에서 귀하다고 여기는 것을 좇고 그것도 모자라서 세상의 성공을 위하여 하나님께 힘을 빌리려 하는 것은 가장 본질적인 우상숭배의 모습인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심한 책망을 받을 때 그들이 성전을 허물었던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성전에 우상을 가져다 놓았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도 몸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만 생각은 세상의 가치를 좇았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를 지러 가는 예수님이 이 땅위의 나라 이스라엘을 독립시킬 것이라고 믿은 제자들과 유대인들, 기왕이면 세상의 철학과 학문에 능통한 자가 복음을 전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 골로새 교회의 사람들과 같은 이들이 바로 성전에 우상을 두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조금만 양심적이면 오늘날 교회라고 하는 대부분의 곳이 이러한 우상숭배에 매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가 횡령하고 여자성도와 문란한 문제를 일으키며 구제는 않고 교회만 화려하게 건축하는 것을 비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것을 비판하는 사람들도 결국은 교회와 같은 파이를 먹고자 하는 사람일 뿐입니다.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 세상의 이목에 옳다는 프레임을 만들고 그것에 부합되려 하는 것이 다 그것입니다. 하나님과 세상의 가치관을 혼합하는 간음이 그것입니다. 그러니 그것이 우상숭배인 것입니다.


바울사도가 그런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의 기업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배우자 아닌 사람과 동침하거나 손으로 빚은 우상에게 절하지 않았다고 간음이나 우상숭배를 하지 않은 것이라는 것을 이미 설명했으니 교회에 다닌다고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이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설명이 되었습니다. 하물며 교회에 가서 사업이나 학업이나 취업과 같은 것을 빌고 있다면 당연히 하나님 나라의 기업과 무관한 사람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의가 다스리는 나라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옳다고 의롭게 여기시는 것이 자신의 의가 되어야 그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의 기업은 당연히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보이신 그 하나님의 의가 자기 생명이 된 사람들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오늘날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어 세상에서 성공하고, 피라미드의 꼭대로 올라가는 것이 선이며 성공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선하게 여기고 칭송받는 사람이 되려는 신앙은 전혀 하나님 나라의 의가 아닙니다. 그리스도는 이 땅에 와서 세상 사람들의 조롱과 멸시 속에서 죄인이 돼서 십자가를 지심으로 하나님 아들이심을 나타내셨는데 그 예수님을 믿으면서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려는 신앙을 가지고 어떻게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있으며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이을 수 있겠습니다. 그런 법은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는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와 다르게 하나님의 말씀을 육신의 행위 규범으로 속이며 가르치는 자들(자신들도 모르므로)에 자신을 맡길 것이 아닌 것입니다. 바울사도의 이 권면들이 행위규범으로만 알고 있었다면 이제 하나님을 새롭게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이때까지 우리가 세상의 가치를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혼합했던 것이 간음이고 우상숭배였다는 것을 시인하고 자신이 하나님을 그렇게 알았다는 것을 시인하므로 바울사도께서 권면하는 대상 곧 온전한 성도가 되는 것이 이 말씀을 바로 받고 우상숭배에서 떠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