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5:1-14) 성도의 마땅한 바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에베소서 Date : 2019. 7. 31. 09:51 Writer : 김홍덕

바울사도의 권면은 성도들에게 하시는 권면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도는 교회에 등록된 교인이나 제도적으로 설립된 교회가 시키는 것을 잘 따르고 그 보상으로 세상에서의 평안과 천국에서의 금은보화를 얻을 것을 믿는 그런 성도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마디로 오늘날 암묵적으로 교회에 다니는 성도, 열심히든 아니든 그들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울사도가 성도라고 하는 사람들은 바울사도와 같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와 동일한 생명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동일한 생명을 가진 사람들을 성도라고 말씀하고 있다는 것을 간과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본성을 가졌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어 세상에서 성공하겠다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어 세상에서 죄인이 되고 종이 되는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드라마에서 배우들이 아주 전문적인 대사를 합니다. 의학용어나 법률용어 같은 대사를 하지만 그들은 그 말을 하기까지의 과정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공부나 경험 없이 그 대사를 하기까지 많은 과정을 겪은 이들의 말을 대사로 말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역할이라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노릇’이라고 하신 것이 그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본성 없이도 얼마든지 바울사도의 권면을 자기 행위로 삼을 수 있습니다. 선한 말을 하고 음란한 행동은 물론이고 생각까지 절제하면서 사는 것은 자유입니다. 하지만 바울사도가 말씀하신 것과 같이 사랑, 곧 그리스도의 생명을 인하여 보이신 사랑이 없다면 아무 소용없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은 대사처럼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본성이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머니가 되어야 어머니의 사랑을 할 수 있듯.


따라서 바울사도의 권면, 아니 사도들의 권면을 행동 강령으로 삼고 선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것은 가상하지만 자신들이 사도들이 말하고 있는 성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력하는 것은 별 소득이 없는 행위라는 것입니다. 성도가 아닌데, 그리스도의 본성으로 세상의 법 앞에 죄인이 되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힘을 빌어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려는 사람이 사도들의 권면을 자기 행위규범으로 지키는 것이 이웃에게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자신에게는 아무 유익이 없는 짓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경의 모든 말씀이 성경을 읽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본성을 가진 사람이 죄기를 바라며 기록된 말씀이라는 뜻입니다. 바울사도의 권면을 지키려고 하기 이전에 먼저 성경이, 사도들이 말씀하고 있는 성도가 되는 것이 먼저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 어떤 것 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것입니다. 부모의 사랑을 하려면 부모가 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듯.


바울사도의 이 권면들이 성도들에게 하시는 말씀이라는 것은 성도가 되라는 의도가 기초입니다. 성도가 되지도 않았는데, 그리스도의 본성이 자기 본성이 되지도 않았는데 이 말씀을 지키겠다고 하는 것은 마부가 마차를 끄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어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고 그것을 보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믿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그 생각의 일환으로 사도들의 권면을 행동으로 지키려는 것은 한 마디로 인생낭비에 불과한 것입니다. 바늘 처리에 맨 실로 바느질 한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을 본받으려면 하나님의 본성이 있어야 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하려면 그리스도와 같은 생명이어야 하며, 성도의 할 바를 행하려면 먼저 성도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본성이 있고, 그리스도의 생명의 본성이 나타나는 사랑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바울사도의 권면을 자신의 것으로 삼아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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