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이 자신의 정체성,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과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라면 당연히 참된 것은 자기 존재의 목적에 순종하면서 사는 것입니다. 거짓을 버리고 이웃과 더불어서 참된 것을 말하라고 하는 것은 자기 존재에 맞는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대로 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참된 것을 서로 말하고 나누는 이웃은 서로 지체가 되는 이들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특히 그 지체가 되는 사람들을 ‘우리’라고 하고 있습니다. 자신도 그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가 속하여 지체를 이룬다는 것은 바울 사도와 같은 생명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한 지체에 다른 유전자가 있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이웃’이라는 말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누가 우리의 이웃인가?’라는 것을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로 말씀을 하셨습니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는 아는 바와 같이 강도 만난 사람을 제사장과 레위인은 지나쳤지만 제사장과 레위인이 천대하고 무시하는 사마리아 사람이 그를 돌보았다는 것입니다.


제사장과 레위인은 제사를 지내는 사람들입니다. 피를 만지면 부정해지기 때문에 제사를 지낼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제사를 위하여 강도 만난 사람을 돌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마리아인은 포도주를 부어 상처를 치료하고 주막에 데려다 주고 추가적인 비용도 자신이 부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그 사람이 이웃이라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귀한 일이기에 그 일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그것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생각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 귀한 일이므로 세상에서 귀하다는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또 세상에서 귀하다는 가치관으로 하나님을 섬기려 합니다. 그것이 귀하신 하나님의 격에 맞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귀함은 세상의 가치로 대접 받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의를 가지면 정말로 귀한 존재가 되기에 세상의 모든 존귀한 것으로 격을 맞추어야할 것 같지만 정작 그 귀함은 세상에서 천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사를 드리지도 못하는 사람이 되므로 하나님을 잘 섬기지 못하게 되는 것 같으나, 그렇게 되더라도 자기 육신을 소비하여 하나님의 자비를 나타내는 사람이 바로 이웃이고 지체라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지러 간다는 말과 잡혀가는 예수님을 본 베드로와 제자들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아들은 죽으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는 신분인 사마리아인이 이웃이듯, 유대인들이 볼 때 도무지 하나님의 아들이라 할 수 없는 예수님의 모습이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이었던 것이 바로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가 가진 본질적 의미인 것입니다.


진정한 나의 이웃은 내가 옳다고 주장하는 주장대로 자기 몸을 소비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이웃이 진정한 이웃인데, 그 이웃과 지체가 된다는 것은 같은 생명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즉 서로가 서로의 의를 위하여 자신이 종과 같이 섬기는 삶을 사는 관계가 바로 진정한 이웃이자 지체의 관계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관계로 모인 사람들의 모임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인 것입니다.


우리가 지체가 되려면, 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가 된다는 것은 같은 생명을 가지고 있어야 비로소 한 지체가 되는 것입니다. 생명이 다르면 같은 존재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지신 십자가는 더 온전하고 더 의로운 이가 그렇지 못한 이의 주장에 자신을 내어 주는 것입니다. 바로 그 생명으로 거듭난 사람들이어야 서로 지체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십자가의 도가 생명이 되지 못한 사람이나 아직 어린 사람들이 자기 의를 주장할 때에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의 자기들이 가진 하나님 아들에 대한 정체성을 주장하는 가치관에 의하여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셨듯 자기 육신으로 십자가의 도가 생명이 되지 못하였거나 어린 사람을 위하여 종과 같이 섬기는 모습을 보일 때, 그 모습을 보고 하나님의 생명이 없는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보게 되므로 거듭나게 되어 또 다시 같은 생명을 가진 지체가 되는 것이 바로 전도고 교육이며 교회의 사명이 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참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이 바로 그렇게 살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지음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자기 의를 주장하는 사람 앞에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의 의를 가진 더 의롭고 온전한 이가 자기 의를 주장하는 사람의 주장에 이끌려서 육신을 소비하는 것이 바로 육신을 가진 인생의 존재 목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목적과 삶이 하나가 된 상태가 바로 참된 삶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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