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새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람이 새롭게 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바람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어떤 새로움이냐는 것입니다. 가난하고 구차한 삶에서 풍요롭고 평안한 삶이 되는 것도 새로운 삶이라 할 수 있고, 범죄자에서 선량한 시민이 되는 것도 새로운 삶이 될 수 있고, 주관 없이 살다가 확실한 주관을 가지고 사는 것도 새로운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경이 말씀하시는 새로운 삶은 어떤 것인가? 성경은 생명이 바뀌는 것을 새로운 삶이라고 말씀합니다. 거듭난다는 것은 것이나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다는 것과 같은 말씀은 생명의 정체성에 기반을 두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늑대처럼 살다가 양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늑대가 양이 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난하게 살다가 부유하게 사는 것은 달라 보이지만 같은 경제적 가치관이라는 궤도 위에 있는 것은 같습니다. 위치는 달라 보일 수 있지만 같은 세계라는 것입니다. 세계가 같다는 것은 생명이 바뀐 것이 아닙니다. 육신의 힘으로 세상에서 성공하려고 하던 사람이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세상에서 성공하게 되었다고 그것이 성경이 말씀하시는 새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부유함뿐 아니라 도덕적인 것도 그렇고, 신학적인 신앙 또한 같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의 장성함으로 충만해진 삶을 살기를 간구한 성도들에게 그의 간구가 성취되었을 때 삶의 모습을 설명하면서 그 설명대로 사는 것을 ‘거룩함으로 지음 받은 새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그런 새 사람을 입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거룩하여 진다는 것은 구분이 되었다는 것인데 그것은 같은 세계에서 위치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세계가 다른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과일 가게에서 같은 사과라고 해도 좋은 품질의 상품 사과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지만 어쨌든 다 사과들이 모인 곳에 둡니다. 가난하게 살다가, 혹은 비도덕적인 삶을 살다가 부자나 선량한 사람이 된다고 세계가 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단지 경제, 혹은 도덕이라는 세계 안에서 위치만 다른 것입니다. 세계가 달라진다는 것은 사과가 시금치나 당근과 같이 그 생명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것이 세계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또 그것이 바로 거룩함, 즉 구분이 되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에베소서 처음에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에 부르심이라는 것을 언급하였습니다. 이는 그 부르심에 응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분명한 구분이 생기는 상황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구분, 즉 거룩함을 입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말씀 이후에 그리스도의 성품을 이야기하고 그 성품의 장성함으로 충만해 진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에베소에 보낸 서신에서 설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룩함으로 지음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이 뜻하신 것을 순종한 사람들을 구분하였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 거룩함으로 지음을 받았다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께 지음 받으므로 생명을 얻었던 것처럼 거룩하심으로 지음을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구분하시는 생명으로 거듭났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새 생명을 얻었기에 그 사람이 새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생명은 다름 아인 ‘그리스도의 생명’입니다.


이 그리스도의 생명이 거룩함 곧 구분이 되는 것은 세상의 가치관과 그 세계가 다른 것입니다. 사람들은 피라미드의 꼭대로 올라갈수록 좋고 성공하고 감사한 것이 되지만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신 생명입니다. 그 본성이 근원부터 다른 것입니다. 그러니 하나님의 아들이 말구유에 오셨는데, 그 하나님의 아들에게 피라미드 위로 가는 것을 구하고, 또 구하여 얻어지면 감사한다는 것은 말 자체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한 새 사람이라는 것에 대하여 전혀 새로운 시각으로 봐야 합니다. 물론 그 시각을 가진다는 것은 새로운 생명으로 나야 하는 것입니다. 생명이 바뀌지 않았는데 시각이 달라질 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늑대가 양이 되지 않고서야 썩은 고기가 아닌 풀을 음식으로 볼 방법은 없는 것입니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이 된다는 것은 세상에서의 성공과 육신의 평안이 삶의 가치에서 사라지는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과 가치관이 피라미드 위로 향할 때 아래로 향하는 생명이 되는 것, 피라미드 아래에 있는 것이 더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생명으로 거듭난 까닭에 남들이 손가락질하고 비난하며 심지어 자기들 가치관에 동조하지 않으므로 죽이려고 해도 자기 본성이 그쪽으로 이끌기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가는 사람이 되는 것이 바로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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