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2:11-22) 하나님과 화목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에베소서 Date : 2019. 6. 2. 08:31 Writer : 김홍덕

십자가를 이해하는 것은 신앙의 근간이지만 대부분은 단순하게 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행동으로 범한 죄를 예수님께서 대신 벌을 받으셨다는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행함을 의로 여기시는 분의 아들이 아닙니다. 행함을 의로 여기시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십자가는 십자가를 바로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십자가는 인생의 본 모습이 무엇인지를 하나님의 아들이 몸소 보이신 것입니다. 또한 인생의 본 모습을 회복한 인생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보이신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하나님의 의와 뜻이 육신으로 나타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이고, 우리 몸이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것도 같은 말씀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보여주신 인생 본연의 모습은 육신이 세상의 기준으로 평안하고 성공한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는 세상의 기준으로 보면 죄인이 되어 더 이상의 실패가 없는 가장 실패한 인생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바로 하나님 아들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보고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은 어떤 존재인지를 알게 하심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인생을 통하여 나타내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의와 뜻은 육신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의와 뜻이 무엇인지를 보이는 것에 사용하라는 의미입니다. 육신을 평안한 자리에 두어 사람들이 부러워하게 만들라는 것이 아닙니다. 육신의 평안이 선함인 세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종과 같이 육신을 소비하여 사람들을 섬기는 것이 하나님이 뜻하신 것입니다.


사람들은 남들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부리는 자리에 가는 것을 영광으로 여기고 그렇게 사람들을 부리고 명을 내릴 수 있는 지위에 오르거나 돈을 가지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나 교회에 가는 일을 맘대로 할 수 있게 되니 그것을 영광이라고 여기지만, 십자가는 하나님의 아들이 자기 맘대로 하지 못하고 끌려가서 죄인으로 처형당하는 자리인 것과 완전히 반대입니다. 십자가를 거꾸로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바울 사도가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십자가로 화평을 이룰 수 없습니다. 화평의 반대가 다툼이라면 십자가를 거꾸로 알고 있는 이들에게 십자가는 다툼의 원흉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 교회 안에서 사람들이 다투고 서로 자신이 하나님의 뜻을 바로 아는 사람이라면서 우기며 다투는 것이 바로 그 원인입니다. 


십자가를 바로 안다면 자기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온전한 의에 반하는 사람들에게 끌려가고 죄인이 될 수밖에 없는 본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니 그것을 인하여 다툼이 일어날 리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잘못 알고 있는 자들의 주장에 죄인이 되어 지신 것이 십자가입니다. 그런데 내가 아는 십자가가 온전한 것이라며 다른 사람 위에 서려고 공부하고 주장하는 어리석음에 매몰되어 있는 것입니다.


십자가가 화평케 하는 것은 쉬운 말로 “네 뜻대로 해라”고 말할 수 있는 한 사람이 있으면 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심문하는 자들에게 그렇게 하신 것과 같이. 그런데 “그게 아니라 이것이 옳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서로 마주하면 화평은 없는 것입니다. 서로 옳다고 주장하는 만남에는 절대로 화평이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옳은 것”이라고 주장하려면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기준이 있어야 하는 것은 자명한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사람들이 먹은 선악과입니다. 그리고 그 선과 악을 분별하는 기준은 육신의 평안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육신에게 험한 일이 일어난고 여기는 원인을 모두 악한 것으로 봅니다. 육신이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잠시만 생각해보면 모든 종교들이 추구하는 것이 육신의 평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렇게 하면 나쁜 일이 일어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 나쁜 일은 100% 육신을 곤고하게 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종교와 또 세상의 도덕이나 윤리가 추구하는 가치관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세상과 간음하고 세상의 가치관을 좇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세상의 가치관이 추구하듯 육신의 평안을 추구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사람이 그런 가치관 속에 있는 것을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 밖에 있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 가치관은 그리스도의 가치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육신의 평안이 선과 악의 기준이 아니라 하나님 의가 기준인 존재입니다. 그들에게 선한 것은 하나님께서 인생을 주신 목적대로 사는 것입니다. 그것은 육신의 평안이 아니라 육신을 소비하는 안식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인생으로 하여금 십자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게 하는 표준입니다. 육신을 가진 인생이 존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신 것이 십자가입니다. 그 십자가를 보고서 자신이 스스로 선과 악의 기준으로 육신의 평안을 추구하던 삶이 하나님 앞에 악함임을 깨닫도록 본을 보이신 것이 십자가인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어떤 세계, 공간들을 연결하는 것을 문이라고 하는 것을 생각하면 십자가가 둘을 하나로 만드는 것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보고서 사람이 스스로 선과 악의 기준을 가지고 사는 그리스도 밖에 있다가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모습이 자신의 죄, 곧 존재의 목적을 벗어난 체 살았다는 것을 고백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십자가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십자가로 화목하게 하셨다는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우선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의 주장 앞에 끌려갈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들은 서로 자신의 주장대로 해야 육신이 평안하다며 다투지만,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육신을 소비하는 것이 본성이니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가 육신을 또 육신의 수고를 요구하는 것에 순종하니 다툼이 없으니 화목하게 합니다.


그렇게 십자가는 그리스도 밖에 안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그것이 바로 십자가로 인한 화평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의’ 안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과 화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화목의 제물이 되셨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그 예수님을 믿는다면 당연히 자기 육신이 종이 되어 사람 사이에 화평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아는 하나님이 더 온전하다며 주장할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의 모습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