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사도의 시대에 할례는 하나님의 백성인지를 구분하는 증거였습니다. 그런데 바울 사도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그것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육신으로 이방인이었던 에베소의 성도들에게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었다는 것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 때에는’ 바울 사도가 성도라고 보증하는 신실한 사람들이 이방인(무할례당)이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바울 사도가 말씀하시는 ‘그 때’는 본질상 진노의 자식들이라고 칭함을 받는 때였고, 그리스도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음을 받아 하나님의 예비하신 것을 행하게 하시려고 예비하신 그 상태의 때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밖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담을 허물어서 화평케 한 두 존재는 다름이 아니라 그리스도 밖에 있는 상태의 사람을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오게 하셨다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 밖에 있는 무할례당과 같은 상태로 있었던 사람을 그리스도의 정체성과 하나가 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화평인 것입니다.


바울 사도의 분명한 이 말씀을 이해하려면 이와 같이 이방인과 이방인의 때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순종하므로 거듭난 새 생명이 가진 눈의 안목으로 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입니다. 즉 이해의 문제가 아니라 생명의 문제인 것입니다. 어떤 생명으로 보느냐에 따라 보일 수도 있고,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허무신 담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담을 허물었다고 하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을 보이시므로 그것을 본 사람들이 순종할 수 있는 본이 되셨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인간의 정체성과 존재의 목적을 보이시려 피를 흘리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의 시대에는 이방인과 유대인의 구분이 육체의 할례에 있었고, 지금은 기독교의 교리를 지키려고 하느냐 아니냐가 기준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것 같지만 사실 같은 것입니다. 둘 다 육신이 그 구분의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육체에 할례를 행한 것이나, 행위로 교리와 성경을 지키려고 하는 것이나 다 행위로 의로워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손이라는 것이 행위의 상징임을 안다면 간단한 것입니다.


오늘날 신앙인들은 자신들의 신앙이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것이 아니라는 큰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행위로 구원을 얻은 것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행위가 하나님의 벌을 유발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 벌을 받아 지옥에 간다는 것이 바로 구원을 받지 못했다는 것인데, 구원은 행위로 받는 것이 아니라면서 성경대로 살지 않으면 지옥 간다는 그 황당한 모순이 전혀 이상하지 않은 것은 그 신앙이 바로 손 곧 행위로 의로워지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인 것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육신으로 의로워지려는 생각, 육신에게 할례를 행하는 것과 같이 육신으로 성경을 지켜서 의로워지겠다는 생각은 항상 괴롭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쉬지 않고 기도하려고 해도, 분을 참고 화를 내지 않으려 해도 잘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요즘 말로 넘사벽(넘는 것이 사실상 힘든 벽)입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허무신 담입니다.


사람들이 육체에 할례를 행하여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려는 것과 같이 자기 육신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의로워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허물어지지 않는 담입니다. 그리고 인생 최대의 갈등입니다. 그것을 인하여 사람에게 화평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갈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 로마서 7장에서 바울 사도가 고백한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누가 이 사망의 몸에서 건져내랴?”라고 한 것입니다.


그 갈등의 핵심은 스스로 세운 의의 기준, 곧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선과 악의 기준이 자신을 늘 심판한다는 것입니다.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과 같이 될 것이라 하심이 그것입니다. 자신이 선과 악의 기준을 속에 가지고 있으면 하나님과 같이 자신을 늘 심판한다는 것입니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서 스스로를 심판하여 벗었다는 알았던 것과 같은 것입니다.


아담이 스스로 벗었다는 것을 알고 부끄러워한 것은 자신이 먹은 선악과 곧 자신이 가진 선과 악의 기준으로 보니 자신은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이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죽어라고 육신으로 의로워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땅을 갈아야 할 것이라고 하신 것이 그것입니다. 육신이 흙에서 왔기에 육신으로 끝없이 하나님 앞에 의로워지려 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절대적인 벽이고 갈등이고 심판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허무신 담은 그리스도의 경계입니다. 즉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 경계인 것입니다. 사람이 육체에 할례를 행하듯이 육신으로 노력하여 의로워지려 한 모든 것으로 허물지 못한 담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예수님께서 피를 흘리심으로 그것을 허물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사람 안에 있는 모든 갈등에 화평을 가지고 왔다는 것입니다.


로마서에서 바울 사도가 그렇게 갈등했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정죄함이 없다는 것으로 그 갈등을 이겨낸 것이 바로 예수님의 피가 담을 허물었기 때문입니다. 육신이 아무리 의로워지려해도 넘지 못했던 것을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시면서 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를 보이셨기에 그것을 보고 그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순종하는 그 하나만으로 그렇게 넘지 못하여 이르지 못했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화평인 것입니다.


그것은 아무리 노력해도 의로워지지 않는 행위뿐인 육신이 알고 보니 온전한 것임을 십자가에서 보이신 것입니다. 우리는 육신을 부정하게 여겼는데,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더할 나위 없이 부정한 존재가 되어 처형을 당하시는 것을 보았는데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뜻하신 것이더라는 것입니다. 


즉 이 육신은 행위가 무결해지는 것으로 의로워지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가지, 사람들 각자가 먹은 선악의 기준에 의하여 죄인이 되어 종과 같이 섬기고,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는 그것을 위하여 예비 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근원적으로 선악과를 먹은 가치관이나 세상의 가치관으로 보면 이 육신은 부정한 것이라는 것을 예수님께서 죄인이 되어 십자가를 지심으로 보이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모습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의 의가 육신으로 나타나는 것이더라는 것입니다.


그로 인하여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화평을 얻게 되는 것이고 그리스도로 인하여 우리가 정죄함이 없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라는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정체성을 육신으로 보이시므로 예수님과 같은 육신을 가진 모든 인생들이 그것을 순종하기만 하면 그도 그리스도가 되어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허무신 담이고, 그것이 우리에게 화평을 주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