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순도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4. 9. 1. 09:41 Writer : 김홍덕


Tons of money
Tons of money by pfala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신앙의 한 측면을 <돈>에 비유해 보자. 돈이란 사실 무형의 가치에 대한 대용특성이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이루거나 가진 모든 것을 바꾸어낼 수 있고, 또한 상황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며, 또 사람이 가진 가치 기준에 따라 또 달라진다.


한 마디로 돈은 사람들이 가진 모든 가치를 대변하는 '공약수'인 것이다. 그리고 또한 역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하거나 필요로 하는 모든 것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 돈이다. 어쩌면 돈이라는 것은 후자, 그러니까 필요한 모든 것으로 바꾸어내기 위하여 모으고 바라는 것이다.


신앙의 두 가지 큰 특성을 하나는 진정성, 즉 순도라는 것과 또 하나는 보편성, 즉 확장성이 있다. 순도라는 것은 얼마나 신앙의 원리에 다른 것이 섞이지 않았는지에 대한 것이고, 보편성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수용도리 수 있는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신앙의 순도가 흐려지면 세상의 것을 받아 들인다. 다시 말해서 '세상에서 성공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은 순도가 완전히 흐려진 것이다. 돈으로 치면 한 장의 종이에 달러화와 원화를 같이 인쇄한 것과 같다. 한 마디로 가치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있어 세상적 가치관은 놀라울 정도로 많이 침투해 있다. 교회에서 헌금을 많이 하거나 수고를 많이 하면 인정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세상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같은 것이다. 헌금하고 수고하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그것이 좋은 신앙이고 교회에서 인정 받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면 그렇다는 것이다.


꽃이 꽃이라서 향기가 나듯이, 자기 안에 교회에 헌금할 수 밖에 없는 마음이 있어 그것이 표현된 것과 헌금을 해야할 것 같아서, 또 천국가서 잘 살기 위한 복선을 가지고, 또 교회의 장로가 되기 위해서 한다면 그것은 그냥 방향제와 같은 것일 뿐이다. 인위적인 것이다. 방향제가 자연이 아닌 제조물이듯 그런 신앙도 순수한 것은 아니다.


반대로 너무 순도만을 고집하는 신앙은 문제가 있다. 신앙 안에서 믿는 바가 어떻든 그것에 매몰되어 부모도 버리고 세상을 그저 종살이라고 하며, 또 신앙이 없으면 무조건 짐승 취급하는 것도 문제다. 그것은 보편성이 없는 것이다.


신앙이 보편성이 없는 것은 돈으로 치면, 돈을 모으는 것 그것에 몰입된 가치관과 같다. 돈을 모아서 필요한 곳에 쓰지 않고 그저 모으기만 하는 삶, 그러니까 돈이 인생의 목적인 삶에 비유될 수 있다. 신앙은 그런 것이 아니다.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이 믿는 신앙의 자부심으로 인하여 일방적으로 세상을 비난하고, 예수 믿지 않거나 복음을 모르는 사람들을 악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기독교인들의 삶이 세상 사람들에 비해 선하지 않다. 도덕적 측면에서도 특별히 나을 것이 없다.


기독교인들의 의는 삶이 의로워서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의롭게 여기심 때문이다. 예수 믿는다는 것 자체가 세상의 모든 기준에 대하여 의로운 사람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런 세계에 있어서 부족한 것은 인정도 하고 책임도 질 수 있어야 한다.


세상은 어떻게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를 그리는 도화지와 같다.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을 나타내는 삶을 살도록 하는 대상들이지, 예수 믿지 않는다고 복음을 모른다고 비난하고 단절해야 하는 대상들이 아니다. 비난은 더더욱 하면 안되는 것이다.


전도라는 것은 서울역 광장에서 사람들을 피곤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복음을 삶을 살아서 그 삶의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나도 저런 삶을 살아야 겠다"라는 마음이 들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 믿는 것에 바대나 동의하지 않는다고 사람을 감동시키는 수고를 배제하고 심지어 부모를 버리고 집을 나와서 신앙생활 하는 것은 전혀 보편성이 없는 것이다. 


그런 것은 돈이 삶의 목적인 것과 같다. 돈은 필요하고, 또한 인생 살면서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하여 모으는 것이지, 돈을 모으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듯, 신앙의 순도 또한 그런 것이다. 신앙이 순수해져야 하는 것은 모든 사람, 또한 이 세상과 연합될 수 있기 위하여 순도를 높이는 것이지, 순도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모든 액체에 있어서 물은 가장 순도가 높은 것이다. 모은 수용성 액체로 변화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하여 하수와 같은 오수들은 정화해서 순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순수한 물은 순수한 물로 있기 위하여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먹고 또 다른 음료로 확장되기 위하여 순수하게 하는 것이다. 



Water Drop!...
Water Drop!... by ramesh.rasaiyan 저작자 표시비영리



돈을 모으는 것이 그렇게 어떤 것이라도 확장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듯, 물을 정화하는 것도 그렇듯이 신앙의 순도도 그런 것이다. 신앙에 몰입되기 위하여, 예수 잘 믿고 세상과 차별성을 자부심으로 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예수님께서 종되셨듯 것 처럼 살아서 사람들이 예수님처럼 살고 싶은 마음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복음은, "의인이 죄인을 위하여 죄인되는 세계'이다. 하나님의 아들이고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세상의 심판자와 같이 와서 사람들에게 신앙 없다고 호통을 치시거나 욕하고 흠담하고 비난하기 위하여 오신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이 죄인이 되고 수고하고 심지어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그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로 사는 삶을 살고 싶어지도록 한 것이다. 그것이 사람 안에서 일어나는 심판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보고 신앙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예수님의 방식이 아닌 것이다.



수고한 삶의 가치를 돈이라는 집약된 가치로 모으는 것은 그 집약된 가치를 다른 것으로 바꾸어 내기 위한 것이다. 물을 순수한 물로 만드는 것 역시 순수한 물을 모아두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마시고 또 다시 마실 수 있는 다른 물이 되기 위한 것이다.


그렇듯, 신앙이라는 것 역시 한 없이 순도가 높은 진정성을 가져야 하나 그것이 목적이 아닌 것이다. 이는 한 없는 보편성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이라는 것에 있어서 진정한 순도와 진정성은 보편성을 동반한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순수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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