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뜻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4. 7. 14. 16:24 Writer : 김홍덕

얼마 전 국무총리 선임 과정에서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가 식민지배를 받은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교회에서 말했다는 것 때문에 문제가 되었다. 물론 그것은 정치적인 문제였지만 사람들은 정말로 하나님의 뜻을 오해한다.


사람들은 늘 어떤 선택지 앞에서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할 때 그 중에서 어느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를 알려고 한다. 


대학부 시절에 지금은 대구의 대표 교회의 담임목사가 된 선배를 좋아하는 두 명의 누나가 있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이를 조정하는 대학부 교사 집사님이 계셨다. 지금의 사모가 된 사람은 당사자인 선배가 하나님의 뜻이라 생각했고, 교사인 집사님은 다른 누나가 하나님의 뜻이라고 했다.


어떤 이들은 아이가 문과를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아니면 이과를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알고 싶어 한다. 어떤 이는 동쪽으로 이사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아니면 서쪽으로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 알고 싶어 한다.


하지만 이런 문제들을 하나님의 뜻을 보는 모든 고민은 다 삼류 중의 삼류요 하나님을 무당으로 만드는 추하고 추한 개념이다. 왜냐하면 이런 고민을 한다는 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뜻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모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이름은 여호와이시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은 존재의 하나님이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존재에 관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지 않고, 일과 행위와 소유와 장소에 대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한다.


사람들이 그렇게 자기가 살면서 선택해야 하는 행동들, 삶의 모양들, 또 신분의 선택과 같은 것에 대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는 것은 먼저는 하나님을 소유와 행위의 하나님을 알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그렇게 아는 하나님께 혼나면 안되겠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은 '내가 지금 버스를 탈까요?, 아니면 지하철을 탈까요?"와 같은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은 내가 어떤 사람이 되는가 하는 것에 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은 <나는 누구인가?> 하는 정체성에 관하여 뜻을 가지고 계신 분이시지 내가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이 아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그런 뜻을 감추시는 분이 아니시다. 즉 다시 말해서 궁금할 일이 없는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모든 뜻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이셨고, 또한 살아가면서 필요한 재화와 용역은 이 세상을 만드실 때 이미 다 주셨기 때문이다.


즉 먹고 사는 문제, 살아가면서 삶의 일부로서 선택해야 하는 문제들은 대부분 이미 답이 있고, 또한 어느 것을 선택해도 어지간한 것이라면 다 무관한 문제들인 상황이다. 다만 자기가 하고 싶은 것과 현실 사이에 명분이 필요해서 하나님을 끌어 들일 뿐이다.


반대로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존재이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는 하나님의 뜻을 찾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삶의 모양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찾는다. 만약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게 된다면 그런 문제는 하나님의 뜻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아들과 종에 있어서도 아들은 어떤 행동을 해도 늘 아들이다. 아들은 행위나 성과로 심판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은 결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일일이 주인의 뜻을 물어야 한다. 빗자루 놓는 자리 하나까지도. 하지만 아들은 그렇지 않다. 빗자루를 내다 버려도 아들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에 대하여 <이것을 할까요? 저것을 할까요?>라고 물을 것이 아니라, 자신을 만드시고 세상에 두신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는 것이 먼저이다. 그것만 알고 나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굳이 묻지 않아도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다. 물론 전혀 궁금하지도 않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에 관한 분명한 답이다. 그 하나님의 뜻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보이셨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머리에 가신관을, 손과 발에 못이 박히시고 벌거벗겨지고 창에 찔린 그 모습이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알레 하시려 하는 하나님의 뜻이다.


이는 사람의 생각(머리의 가시관)이나 행동(손과 발의 못)이나 신분(옷=신분)이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 뜻은 외면하고 오히려 생각과 손과 발과 옷과 같은 신분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뜻만 찾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보여주신 뜻은, 하나님께서 그 성품을 표현하시기 위하여 사람을 만드셨다는 것과, 그 성품이라는 것은 존재의 하나님이신 하나님의 정체성이요, 또한 사람이 볼 때 부정하고 악해 보이는 이 육신을 가진 삶이 하나님께 아들과 같은 삶이라는 것을 보여 주시고자 했기 때문에 아들이 육신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그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에 행동의 성과와 신분과 부와 명예와 같은 것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십자가에 아들을 죽게 보이셨는데, 사람들은 오히려 행위오 소유에 대한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이것을 할까요?, 저것을 할까요?'와 같은 행위의 문제나, '어떤 직업이나 공부를 할까요?'와 같은 소유나 신분에 관한 문제를 알기 위하여 기도하면 할수록 하나님의 화를 돋구는 것이고, 그런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면 할수록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또한 자신에게 두신 뜻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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