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론에 대하여..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4. 7. 11. 18:10 Writer : 김홍덕

예정이라는 것을 하나의 논제로 해서 예정론이라는 것을 교회 안에서 많이 말하고 있다. 이른바 하나님께서는 일어날 일을 다 알고 계신다는 의미인데, 어떻게 보면 하나님께서 전지전능하심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렇다면?' 이라는 질문들을 양산하게 되는 것이기도 하다.


선악과와 타락도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것인가? 말라기에서 하나님께서는 에서는 미워했다고 하셨는데, 이와 같이 에서와 야곱과 같이 하나님께서 이미 그 일을 다 알고 계시다면 사람이 뭐하러 힘들게 애쓰고 살 것인가 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그럴 경우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로 가져와서, 어차피 구원 받을 사람 정해져 있다는데... 와 같은 태도를 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예정이라는 것은 살아가는 육신의 문제들에 대하여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관심을 가지신 것이라고 보면 시야가 좀 좁아진다.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나 <행동>인가 하는 문제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것은 행동이나 행위의 결과 자체가 아니라, <너는 누구냐?>하는 문제다.


그러므로 사건에 대한 예정을 가지신 하나님이 아니라, 존재에 대한 예정, 그리고 존재에 대한 목적을 가지셨다는 의미로 봐야 한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개를 만드셨다면, 개는 짖을 것이라는 것을 예정하셨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것은 행위가 아니라 존재를 정하신 것이다.


그것이 뭐가 다른가 싶겠지만, 개가 어쩐 존재인가는 빼고, 하나님께서 '조금 있으면 너희 집 개가 짖을 것이다'하시는 것이 예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은 개에 대하여 어떤 일이 있으면 짖도록 만드셨다는 것이 개에 대한 예정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예정하신 모든 것은 사람을 하나님의 품성대로 될 것이기 때문에 그 창조 목적이 바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정하신 뜻이고 예정인 것이다. 


즉 하나님의 모든 예정은 하나님의 생명의 법과 섭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해진 것이지, 하나 하나의 사건에 대하여 일일이 정하시는 것이 주 목적은 아니라는 것이다.(물론 하나님께서 목적하신 바를 이루기 위해서 개별적인 사건들을 관여 하시기도 한다. 그것이 성경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


또한 예정이라는 것은 한편으로 보면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경륜을 거쳐낸 사람의 고백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아직 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하나님께서 이 일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셨는지 알려고 하는 것이 많은데 그것은 하나님께 도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는 것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면 큰일 난다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종의 신앙이다. 아들은 그렇지 않다. 아들은 어떤 행동이 좀 불미스럽다고 아들이라는 정체성이 사라지지는 않기 때문이다. 반대로 종은 행위의 결과로 어필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에 종의 신앙을 가지고 있으면 그런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말라기에 보면 하나님께서 태어나기 전에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했다는 말씀이 있는데, 태어나기도 전에 하나님께서 이미 정하신 것 처럼 기록되어 있다. 이 말씀을 가지고 예정을 한번 이야기 해 보자.


기본적으로 에서와 야곱은 쌍둥이다. 그것은 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하나 안에 둘이 있는 것, 둘이 하나인 존재라는 것이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 로마서를 한번 보자. 로마서 7장에서 바울사도가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누가 이 사망의 몸에서 나를 건져낼까?' 하는 부분이 있다. 이것은 육신으로는 사망의 법을, 영적으로는 생명을 법을 좇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탄식한 바울의 모습이다.


그런데 로마서 7장에서 8장으로 넘어가면서 바울의 마음은 완전히 바뀌게 된다. 그런데 잘 읽어보면, 바울의 마음이 그렇게까지 급변할 만한 사건이 그 사이에 없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난데없이 바울의 마음이 바뀌어서 "예수 안에 있는 나에게 정죄함이 없다"고 선언하면서 기뻐하게 된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에서의 마음과 반대로 사랑하시는 야곱의 마음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바울 자신이 그것을 솔직하게 고백한 것이다. 


이는 에서와 야곱이 태어나기도 전에 하나는 미워하고 하나는 사랑했다는 표현과 사건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의 본성 안에는 하나님께서 미워하실만한 죄의 법과 또한 하나님의 법이 동시에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예정된 내용인 것이지, 에서는 미워하는 것이 예정된 것이고, 야곱은 사랑하기로 예정되었다고 보는 것은 나무만 보는 것이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예정은, 한 사람 안에 그런 두가지가 다 있다는 것을 하나와 같은 쌍둥이를 들어서 그 마음을 나타내신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에서는 미워했고, 야곱은 사랑했다는 것으로 표현하신 것이다.


실제로 이 두 형제는 나중에 큰 갈등을 겪게 되지만 막판에 야곱이 에서를 볼 때, 하나님을 보는 것 같다고 했다. 하나님께서 미워한 에서를 하나님께서 사랑한 야곱이 하나님을 보는 것과 같다고 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에서가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이라기 보다, 에서를 통해서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았다는 의미이다. 이런 깨달음에 대하여 사도 바울이 로마서 7장에서 8장으로 넘어가는 말씀 안에서 그것을 표현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바울은 자기 육신이 곤고한 사람이라는 그것이 그렇게도 기쁨이 되었는가 하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성경에서 별다른 공로 없이 가장 무난하고 평안한 축복을 받은 이삭에게서 난 자식 중에서 하나님께서 왜 미워하는 것이 있겠는가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는 블로그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는 내용 중의 하나인데, 사람이 육신을 가졌다는 것이 포인트 이다. 바울도 자신이 육신을 가졌기 때문에 그 육신은 늘 사망의 법을 좇고, 또한 자기 안에 하나님을 아는 영이 있는데 이 영은 또 반대로 늘 하나님을 사모한다고 했다.


이것은 비단 바울이나, 또 쌍둥이 에서와 야곱의 문제가 아니라, 육신을 가지고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의 문제이고 주제이기도 한 것이다. 육신을 가졌다는 것은 늘 그렇다는 것을 예정하신 것, 즉 그렇게 만드셨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정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예정은 사람에게 일어날 사건이나 일을 예정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재 목적과 정체성 그리고 운명을 예정하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그 뜻을 따라 사람을 경영하시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필요한 일들이 일어나는 것 뿐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고자 하시는 그 목적으로 인하여 사람들에게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는 것이지,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예정하신 분은 아니라는 것이다.[각주:1]



결론적으로 예정이라는 것은 어떤 행동이나 결과를 예정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목적을 정하셨다는 것이고, '예정하셨다'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섭리를 거쳐낸 사람의 고백이라는 점이 예정에 관한 정확한 관점이다.

  1. 물론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사소한 일들도 다 아시지만 그것은 목적하신 바가 아니다.
    그것은 목수가 대패로 나무를 깍으면 나무가 일어난다는 것을 아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을 경영하시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아신다는 것이지, 연관 없는 일이 일어날 것을 아신다고 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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