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과 형식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4. 8. 23. 15:36 Writer : 김홍덕

'믿음장'이라고 하는 히브리서에 "보이는 것이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니라"라는 말씀이 있다. 이것은 언뜻 해석하기 힘든 말씀인데, 한 마디로 하면 보이는 것이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보이는 것을 보이게 하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말씀이다.


또한 같은 믿음장에는 '약속을 받은 믿음'과 '증거를 받은 믿음'이 나온다. 얼핏 생각하면 약속보다는 증거가 더 확실한 것 같은데, 선진들의 증거를 받은 믿음은 약속을 받지 못했다고 말씀하고 있다. 그러니까 믿음은 '약속이 있는 믿음'이 더 온전한 믿음이라는 말씀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의>라는 내용이 사람과 세상이란 형식으로 표현되 책


성경의 모든 말씀은 '하나님의 의'라는 <내용>을 '세상과 사람'의 일이라는 <형식>으로 표현한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영이신 하나님,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는, 우리와 같은 육신이나 물리적 현상계의 한 실체로 존재하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표현한 것이 세상이고, 그 중에서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 곧 하나님의 이미지를 표현한 존재로서 이 세상과 특히 사람에게 그 내용인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시는 말씀들인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자연스럽게 성경이 <내용과 형식>이라는 구도로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것이 다 그렇다는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이 가지신 의를 사람과 세상을 통하여 표현하는 세계인 것이다. 세상이 바로 그런 구조라는 개념이 한 사람에게 열릴 때, 그 사람에게 비로서 하나님의 태초가 열리고, 하나님의 세상이 시작되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자동차의 본질은 모양이 아니다. 컴퓨터의 본질은 하드웨어가 아니다. 시계의 본질도 외형의 고급스러움에 있는 것이 아니다. 지갑도 본질이 아니다. 자동차의 본질은 이동이고, 컴퓨터의 본질은 계산을 통한 사용자의 표현이고, 시계의 본질은 시간을 알리는 것이며, 지갑의 본질은 돈을 넣어 다니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동차의 외관에 집착하고, 시계는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며, 자기 업무에 비해 필요 이상의 하드웨어를 가진 컴퓨터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선물보다 포장지가 더 비싼 꼴과 같이 들어있는 돈의 수 십배, 수 백배 의 지갑을 들고 다니려 한다. 세상의 풍조가 이처럼 변한 것은 모든 일에 있어서 본질과 내용은 망각하고 형식에 매달리기 때문이다.



<죠슈아 벨>이라는 아주 아주 유명한 바이올린 연주자가 거지차림으로 30억 짜리 바이올린을 가지고 워싱턴 역에서 연주를 하니 아무도 보지 않았다고 한다. 제대로 된 공연은 수백불씩 하는 공연인데도 형식이 거지 같으니 모든 것이 다 거지가 된 실제 사례가 있었다. 



사람들의 이러한 역주행은 세상의 모든 것을 엉망으로 만든다. 우리나라에서 수입차 부품은 생산국의 몇 배에 이른다. 이것을 외제차 판매자는 고치지 않는다. 아니 고칠 수 없다. 우리 국민들이 외제차를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하기 전까지는 어림도 없는 일이다. 


그런 일이 왜 일어나는가? 외제차라는 형식에 정신이 혼미할 정도로 매몰되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신과 그 본질과의 상관성에 만족한다면 그 사람은 늘 자동차에게 감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미 내용은 망각하고 형식에 삶을 올인하고 있다.



세상이 갈수록 문제가 많아지는 것은 본질을 잊고 형식과 겉모습에 매몰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교회도 마찬가지다. 교회의 본질은 이미 찬란한 건물과 화려한 내부 장식에 묻혀 버린지 오래되었다. 어느 것이 교회의 본질인지 기억조차 가물한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것도 내용과 형식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사람들이 <하나님의 의>라는 본질을 버린 원죄라는 내용에서 비롯된 형식들이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세월이 갈수록 형식에 집착하고, 교회도 그렇게 되는 현상들도 <하나님의 의>를 버린 내용이 표현된 형식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원죄에서 비롯되는 인간의 모든 죄의 형태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렇듯 내용이 망각된 모든 삶은 북한에서 내려 온 간첩이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한 마디로 하면 할수록 죄가 커지는 것이다.


사람의 죄는 자기 자리를 떠난 것이다. 사람이 떠난 자리는 하나님의 의와 성품이라는 내용을 표현하기 위하여 창조된 자신의 삶에서 내용을 버린 것이다. 즉 간첩과 같은 삶, 내용이 없는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에 아무리 성공적인 결과를 낳아도 그것은 하면 할수록 하나님을 진노케 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40일 금식 후에 받으신 세번째 시험이 '천하 만물에 절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형식이 실체라고 인정하라는 마귀의 유혹이었다. 그것에 대하여 예수님은 '주 너희 하나님만 경배하라'고 하셨다. 만물의 본질은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히브리서 기자는 이 세상에 보이는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의가 본질이라는 것이고, 본질이자 내용이 바로 약속이라는 것이다. 즉 선지들이 보여준 믿음의 증거들은 그 약속이 표현된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에 대하여 바울 사도는 모든 만물의 고대하는 바는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로마서에서 말씀하셨다.


세상의 모든 만물과 모든 사람의 삶이 고대하고 이 짐진 것 같은 삶을 사는 이유는 오직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존재인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런 사람이 바로 창조 목적이 달성된 약속을 받은 믿음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와 우리의 삶의 관계를 바로 아는 것, 살아가는 것에 있어 무엇이 내용이고 본질며, 또한 무엇이 하나님의 약속이고 목적인지를 알면, 지금 사람들이 미친듯이 추구하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것일 뿐이다. 생명의 본성은 그렇게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과씨를 씸으면 사과나무가 되는 것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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