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9) - 선악과의 현상, 부끄러움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2. 16. 13:23 Writer : 김홍덕

벗었다는 것에 대하여, 하나님이나 선악과 먹기 전의 아담과 선악과를 먹은 다음의 아담은 입장 차이가 있다. 즉, 하나님과 선악과를 먹기 전의 아담은 벗었으나 부끄러워 하지 않았다. 이것은 사람의 외목에 대하여 어떤 의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나 선악과를 먹은 아담의 태도는 달랐다.


선악과를 먹은 아담은 우선은 벗었다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뭐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다음에 이야기하더라도, 우선은 뭔가에 대하여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했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것이 가장 핵심 중의 핵심이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부끄러움을 가리려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뭇잎으로 옷을 해 입었다. 그리고 선악과를 먹은 아담의 행동은 그것에서 그치지 않았다.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숨었다. 그리고 두려워했다.


이것이 선악과의 효과(?)이고 실체이다. 그러므로 선악과는 단순히 하나님의 명령에 불복종한 사건이 아니다. 이로 인해서 불복종한 마음이 사람에게 생겼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뱀이 유혹할 때 "하나님처럼"이라는 단서가 있었다. 즉 선과 악을 안다는 것을 하나님처럼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반역과 같은 것이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음으로 인하여 아담은 이전과 다른 존재가 되었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사람의 모습에 대하여 판단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이 핵심이다.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시고 그 모습을 보셨을 때, 심히 좋았다고 했다. 그때 아담이 어떤 명품 옷을 입고 있었던가? 그것이 아니었다. 그냥 벗은 몸 그대로였다.


이것은 단순히 육신의 의복의 이야기가 아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의복은 그 신분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성경의 전반에 있는 관점이고, 유대인들의 가치관이기도 하다.(성경은 유대인이 기록했다) 다시 말해서 벗은 것이 부끄러웠다는 것은, 사람이 사람 그대로의 상태로 있는 것이 부끄럽고 잘못된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시고 심히 좋다고 하셨는데, 사람이 사람 그대로 있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람 그대로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실 때 먼저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드셨다고 하셨다. 여기서 형상이라는 것은 이미지라고 앞에서 포스트 한 바가 있다. 이미지는 내용이고 본질인 것다. 어머니라는 이미지가 있고, 각자의 어머니가 집에 있는 것이라는 것이다. 각 가정에 있는 모든 어머니는 어머니라는 이미지의 실체인 것이다.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 (창세기) 천지창조 여섯째 날 (7) - 하나님의 형상 = 이미지(image)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의 이미지가 형상화된 존재라는 것이다. 우리가 자신의 어머니를 통하여 어머니라는 이미지를 알게 되듯, 사람이라는 이 존재를 통하여 하나님이라는 이미지이자 인간 존재의 본질적 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그런 존재가 인간이라는 것이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사람의 정체성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인가, 곧 하나님이라는 본질을 표현하는 인간은 굳이 옷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육신의 의복이 필요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인간이라는 그 본질 이외에 다른 것을 입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인간이라는 본질 이외에 '사람이 사람 구실을 하려면 예의가 있어야 한다.', '사람이 사람처럼 살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와 같이 <인간 + Something>이라는 구조를 선으로 보고 이것을 추구하고, 이것에 반하면 악이라고 정의하면서 역사를 이끌어 온 것이다. 선악과를 먹은 아담이 벗은 것을 부끄러워했듯이 말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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