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에 대한 성경의 정확한 표현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이다. 우리는 그냥 선악과라고 줄여서 쓰면서 그 의미의 핵심을 간과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불복종한 상징이나, 인류의 역사를 바꾼 과일 중의 하나와 같은 표현으로 희석된체로 말이다.


선악과는 하나님의 계율에 대한 범죄적 <행위>의 대명사가 아니다. 본질은 사람이 <선과 악을 알게 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그것을 하나님께서 가장 중요한 죄로 보신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이것이 완전히 희석되어 버렸다. 이는 사람들이 삶과 세상의 요소를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적 논리로 분리하고 그 중에서 악한 것을 배제하고 자신의 삶에서 추출하는 것이 훌륭한 인생이라는 유전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논제에 대하여 "그럼 악한 행동을 하고 살아도 된다는 말인가?"라는 반문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것은 그런 문제가 아니다. 즉, 어떤 행동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어떤 행동이 선한 것이며, 어떤 행동이 악한 것이냐? 하는 것이 선과 악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선과 악을 구분하는 기준을 행동과 그 결과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동이나 표현은 어떤 것인가를 생각해 보자. 행동과 표현은 그 존재의 정체성에서 비롯된다. 군복을 입어서 군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군인이라서 군복을 입는 것이다. 만약에 간첩이 우리나라에 살면서 도덕적으로 너무 훌륭하게 살고 주변 모든 사람에게 칭송을 받는 삶을 산다고 해 보자. 대학에 기부도 하고 그렇게 살았다고 해도, 그가 간첩이라는 것이 밝혀지면 좋은 뜻으로 기부를 받은 대학마저 곤란해 질 것이다. 이건 행동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냐의 문제인 것이다.


무엇인 선한 것이고 무엇이 악한 것이냐의 기준은 사람의 행동과 세상의 결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누구이냐? 하는 문제가 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실재로 성경에서도 선악과를 먹고 몰랐던 부끄러움도 알게 되었고, 자신의 행동이 악하다는 생각도 가지게 된 아담은 하나님을 피해 숨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숨어 있는 아담을 찾아와서 질문을 하신다. 그때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던진 질문이 <"아담아 네가 어디에 있느냐?">이다. 숨바꼭질로 찾으면 술래에게 들킨 사람인데, 질문이 어색하다. 통상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아담, 네가 무슨 짓을 했느냐?">가 더 적합할 것인데 말이다.


아담은 선악과를 먹는 불순종의 행동을 했는데, 하나님은 왜 "네가 어디에 있느냐?"고 물으셨을까?


이는 아담의 행동이 무슨 행동을 했느냐?에 대한 죄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네 자리, 곧 너의 정체성과 네가 일치 하느냐? 네가 네 정체성의 자리에 있느냐? 하는 질문인 것이다. 다시말해서 사람이 선과 악을 알게 되어 부끄러워 하고 자신의 행동을 악한 것으로 인식하여 숨는 아담의 모습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목적, 사람에게 부여한 정체성의 자리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어디에 있느냐?">라고 물으신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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