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5) - 선악과를 먹은 상태, 죽음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2. 9. 11:49 Writer : 김홍덕

사람들, 특히 기독교 신앙 안에 있는 신앙인들은 선악과의 문제를 그냥 간과한다. 많은 경우 처음에 예수를 믿기로 하는 순간 그 문제는 그냥 과거의 한 모습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선악과의 문제는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다. 사람이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어떤 것이 선한 것인지를 간택하는 삶을 사는 동안은 끊임없이 갈등을 겪게 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무엇을 선하게 여길 것인지에 대한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다음에 다루겠지만, 그것이 바로 바벨탑이다. 사람들의 의가 개인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의사 소통이 안되는 것이고,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대한민국 안에서 한글로 대화 한다고 대화가 다 되는 것이 아니듯이 말이다. 그러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정치적 관점의 다양성 만큼, 성경을 보는 관점도 다양한 것이다. 즉, 무엇이 선한 것인지에 대하여 성경을 기준으로 판단하려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성경이 말하는 선악과는 무엇이 선한지에 대하여 말씀하기 이전에, 사람이 스스로 어떤 것을 기준점으로 삼든 간에 무엇인 선하고, 무엇이 악한지에 대하여 판단하는 그 자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우리는 먼저, 선악과를 먹은 아담의 모습을 한번 볼 필요가 있다. 선악과를 먹고 난 다음 가장 먼저 나타난 아담의 반응은 자기가 벗은 줄을 알았다는 것이다.(창 3:7) 그런데 문제는 선악과를 먹고 나니 갑자기 몸이 홀쭉해져서 입고 있던 옷이 흘러 내려서 벗은 몸이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선악과를 먹기 전에도 아담과 하와는 벗고 있었고, 그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고 창 2장 25절에 기록되어 있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 벗은 것을 부끄러워 하여 나뭇잎으로 옷을 해 입었다는 것은 벗은 것이 악한 것이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선악과를 먹은 현상인 것이다.


그러므로 벗었다는 것을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은 선악과 인함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왜 문제가 되는가 하면, 그 벗은 것을 부끄럽게 여겨서 나뭇잎으로 옷을 해 입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벗은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즉 벗고 있는 것은 악한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는 것이다. 선악과를 먹기 전에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았는 것인데, 선악과를 먹고 나니 그렇게 되었다는 것은, 선악과로 인하여 이전에는 문제가 되지 않던 것을 이제는 문제가 있고, 악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선악과를 먹으면 죽는다는 것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창 2:17절에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셨는데, 이것은 사람이 스스로 선과 악을 알고 판단하는 그 상태가 바로 죽은 상태라는 말씀이라는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그것을 먹었는데 죽지 않았으니 그건 마귀의 말과 같이 하나님께서 사람이 자신과 같이 되는 것이 싫어서 엄포를 놓으신 것으로 생각할 일이 아닌 것이다. 


사람이 스스로 선한 것과 악한 것을 판단하게 되는 그 상태, 그 상태가 바로 하나님께서 보실 때 죽은 상태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살면서 어떤 것을 보고, 그것이 선한 것인지, 악한 것인지를 판단하고 자기가 생각하는 선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행동을 취한다면 그 사람은 육신이 의학적으로나 생물학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아무리 팔팔하게 살아 있어도 하나님 앞에서는 죽은 사람인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그저 예수 믿는다고, 혹은 나름 도덕적으로 선하게 살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선악과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닌 것이다. 이런 선악과의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나뭇잎이 아니라,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자기의 생명이 되는 사건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선악과는 성경을 보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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