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48) - 선악과 정리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4. 16. 17:48 Writer : 김홍덕

결론적으로 <선악과>는 사람이 어떤 것은 선한 것으로 또 어떤 것은 악한 것으로 규정하는 육신적인 안목과 철학에 관한 것이지 과일 하나에 대한 명령과 불순종에 관한 말씀이 아니다. 분명히 성경은 선악과라고 하는 나무에 대하여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라고 하고 있다. 


즉 선과 악이라는 구조와 명제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알게 되는 상태가 하나님이 보실 때 모든 죄의 근원이고, 그 안목이 사람이 하나님이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시는 사람을 부끄럽게 여기는 것이다. 그것이 선악과의 정체이고 실체이다.


이것은 사람이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있어 모든 믿음의 방해가 된다. 뭐라고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려 할 때 마다, 사람은 그것이 될 법한 이야기인지 아닌지 생각하고 자기의 선택에 따르게 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그런 생각을 정하고 하나님께 기도하여 그것을 달라고 한다. 그리고 그것은 이미 유전된 사람의 습관으로 종교적으로는 오히려 그것을 신앙이라 이르는 지경이다.


순종이라는 것이 마음에는 아닌데 하는 미련을 가지고 시키니까 하거나, 하나님이 그렇다고 하니까 그렇게 하거나, 아니면 죽어서 천국 가서 상급을 받으려는 욕심으로 한다면 그것은 순종이 아니다. 그것은 거래일 뿐이다. 순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 그것이 맞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마음조차 없는 것이다. 그야말로 그렇다면 그런 줄 아는 것이 순종이다. 그것은 마음에 선과 악을 판단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두신 것은 사람을 시험하기 위함이나 아니면 하나님의 실수가 아니다. 에덴 동산에 선과 악을 두셨다는 것은 사람에게 육신을 주셨다는 것이다. 에덴 동산은 만족의 동산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만족하시고 쉬셨다. 궁극적인 만족이라는 것이다. 그 상태가 에덴인 것이다.


그 만족의 중앙에 선악과가 있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만족하셨다는 것이 선악을 알게 하는 관점을 가지고 볼 때 벌거벗어 부끄러워 가리고 싶어지는 육신이 하나님이 사람에게 만족하는 중심적인 내용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나무가 동산 중앙에 있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이 사람에게 만족하신 것은 사람이 육신을 가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이 선과 악의 기준으로 보면 그 육신이 감추고 싶은 악한 것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담도 멀쩡하게 벗고 다녔는데, 선악과를 먹고 나니 자신의 벗음을 부끄러워했다는 것이다. 즉 인간이라는 것을 부끄러워 했다는 것이다. 즉 이 연약한 육신의 삶이 표현하는 인간의 모습이 부끄럽게 여겨졌다는 것이다. 


결국 그런 관점으로는 에덴동산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에덴에서 쫓겨난 이유인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에덴이 없어졌다는 것이다. 만족이 없어진 것이다. 그래서 지금도 에덴을 사람들이 찾고 있지만 이런 관점으로는 절대로 찾을 수 없는 것이다.


오히려 에덴은 자신의 관점이 바뀌면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만족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하나님이 주신 모든 것은 선하므로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다고 한 것이다. 그것이 바로 에덴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모임이 교회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의 나라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나라를 맛 본 사람이라야 죽어서건 살아서건 하나님 나라에 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선악과를 통하여 사람에게 전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고 뜻인 것이다. 


(선악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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