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46) - 선악과와 교회(2)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창세기 Date : 2014. 4. 12. 11:51 Writer : 김홍덕

오늘날 한국 교회가 대중들의 외면을 받는 이유가 있다면 그건 <배타성> 때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니까 교회는 끊임 없이 <악>에 대한 배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악>이 배타성의 대상이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게 여겨질 수 있다. 교회는 <선함>을 추구하는 곳이므로 끊임 없이 악을 멀리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교회는 <악>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마치 병이 없다면 병원이 존재할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악>이 교회의 근간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병원이 병을 치료하기 위함이듯, 교회는 <악>에서 사람을 회복 시키는 것이 그 존재 목적이라는 것이다.


그렇듯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이 <악>에서 사람을 구하는 것이라고 할 때, 악함을 멀리하고 싶은 사람이 교회를 찾을 때, 안심이 되고 회복되고 평안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사람이 교회의 문을 처음 두드릴 때는 당연히 악한 세상에서 피하여 안식 할 수 있고, 또한 악한 자신을 회복하려는 마음이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세상에서 교회로 사람이 온다는 것은, 세상에서 쉬지 못하는 마음이 교회에서 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세상과 교회는 가치관이 분명히 달라야 한다. 세상에서 사람을 보고 평가하는 가치관과 교회가 사람을 평가하는 가치관이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이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형식이다. 즉 사람이 가진 근본적인 정체성이 그 사람의 정체가 아니라, 소위 말하는 세상이 요구하는 스펙이 그 사람의 정체성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평가는 필연적으로 흔히 말하는 Loser, 즉 패자를 만든다. 패했다는 것, 그것은 악한 것이다. 승자의 기준, 즉 세상이 요구하는 <선>에 미달이라는 것이다.


세상에서 그런 심판을 받은 사람이 교회에 오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안식하심과 같이 사람도 교회에 오면 세상의 기준에서는 죄인되었던 자아가 평안을 얻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교회의 정체성이다. 그래서 율법에서는 안식일을 지키라고 한 것이다. 즉 교회에 사람이 모이면 안식하는 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날짜로 주일이나 안식일을 지키라는 것이 아니다.)


교회가 그런 공동체가 되려면 우선적으로 선과 악에 대한 기준이 세상과는 달라야 한다. 즉 어떤 기준점을 정하고 그 양단을 선과 악으로 구분하는 구조가 교회 안에 그대로 있다면 그곳은 안식 할 수 없다. 그것이 설사 복음의 기준이라 해도 사람은 안식 할 수 없다. 


그것이 교회지만 지금은 사람들이 교회를 안식의 대상이 아니라, 피로감과 거부감을 느끼는 곳이 되었다는 것은 그런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그것은 교회조차 교회가 정한 기준에 따라 사람이 선한 존재와 악한 존재로 구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배타성 앞에서 사람들은 좌절하고 돌아서서 <개독교>라 욕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이런 현상조차 바로 알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교회는 분명히 <악>에 대하여 배타성과 또한 선과 악에 대하여 분별하는 기준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악>의 기준은 분명히 하나님의 기준이어야 하고, 세상과는 달라야 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세상과는 전혀 다른 평안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 배타성을 성경은 <거룩>이라고 한다. 구분된 것이라는 것이다.


<악>에 대한 기준이 다름이 분명하다는 것은, 세상의 법과 같이 사람이 만든 기준에 의하여 심판하거나 평가하는 그런 법이 <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회라는 공동체는 어떤 기준에 의하여 사람의 정체성이 결정되지 않는 곳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을 평가하는 그 어떤 기준도 없는 곳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회가 유일하게 경계하고 유일하게 악으로 규정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사람을 평가하는 것이다. 사람을 평가한다는 것은 그 기준이 무엇이든 그 법이 세상의 법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예수님께서 젊은 관원에게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한 선생이라 하느냐?" 하셨는데, 이는 사람이 선과 악에 대하여 규정하는 그것이 <악>이라는 것을 말씀하심인 것이다.


교회는 세상과 다른 기준을 가져야 한다. 세상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사람을 선하고 악한 사람으로 구분하는 세계라면 교회는 사람을 선하고 악한 사람으로 구분하는 그 <악>에서 벗어나야 한다. 세상의 기준으로 사람의 형식과 표현을 판단하는 그 법에서 벗어남으로 세상에서 그런 판단에서 무거운 짐 진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교회가 선악과에 대한 모습인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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